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그럼에도 불구하고 May 15. 2019

PLANET OR PLASTIC?

THE BIG ISSUE KOREA 202



솔직히 말하면 저는 환경보호에 크게 관심을 두는 사람은 아닙니다. 환경 관련 다큐멘터리를 볼 때마다 그 심각성을 느끼긴 하지만, 막상 일상으로 돌아오면 그 사실을 까맣게 잊어버리고 말아요. 대자연보다는 드높은 빌딩을, 밤하늘의 별보다 도심의 야경을 좋아하는 편이라 그런 건가 싶기도 합니다. 자연 앞에 감탄하긴 하지만 그게 어느 날 갑자기 사라져 버린다거나 훼손될 수 있다는 생각은 단 한 번도 해본 적이 없습니다. 제게 자연은 그저 자연, 그 이상도 그 이하도 아니었습니다.


한 번도 내 일인 적 없는 ‘환경보호’에 대해 다른 태도를 갖게 된 건 아주 우연한 계기였습니다. 2019년 새해가 밝고 얼마 지나지 않아 담당 광고주인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의 신규 캠페인을 준비하게 되었습니다. 내셔널지오그래픽 본사로부터 전 세계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캠페인 테마를 전달받았고, 지금까지도 그 영상을 본 순간을 생생히 기억할 만큼 인상적이었어요.



National Geographic ‘PLANET OR PLASTIC’ Campaign (출처natgeokorea.com)



23초 안에 담긴 비주얼과 카피는 군더더기 없이 명확한 메시지를 전달하고 있었습니다. 지극히 평범한 빙산의 모습이 일회용 봉투로 돌변할 줄 누가 상상이나 했을까요. 그 자리에 있던 모두가 깜짝 놀라 그 뒤로도 여러 번 영상을 돌려봤던 기억이 납니다. 국내에서도 같은 결의 캠페인을 진행하면 좋겠다는 말들이 오고 갔습니다.


그날부터 우리 팀은 ‘PLASTIC OR PLASTIC’이라는 테마를 가지고 각자 아이디어를 내는 데 몰두했습니다. 내셔널지오그래픽에 따르면, 우리가 사용하고 난 플라스틱의 12%만이 재활용되고 있으며 매년 9백만 톤의 일회용 플라스틱이 바다로 흘러 들어가 해양 생태계를 파괴한다고 하더군요. 미국에서만 매일 5억 개의 플라스틱 빨대가 사용된다고 하니 자료를 찾아보면 찾아볼수록 경악을 금치 못했습니다. 이 정도로 심각할 줄은 몰랐으니까요. 그제야 여러 번 스쳐 지나갔음에도 크게 관심을 둔 적 없는 영상들이 떠올랐습니다. 22kg의 플라스틱을 삼킨 채 죽음을 맞이한 향유고래와 코에 들어간 플라스틱 빨대로 인해 고통스러워했던 바다 거북. 조금만 눈여겨봤다면 ‘PLSTIC OR PLANET’에 대해 한 번쯤 생각해볼 수 있었을 텐데, 저는 매번 보기 괴롭다는 이유로 무심히 넘겨버리고 말았습니다.



‘National Geographic Campaign’ (출처www.adsoftheworld.com)



“IF IT IS BAD FOR THE PLANET, IT IS BAD FOR YOU.”


이쯤 되니 왜 카페에서 평소 하지 않던 종이 빨대 쓰기와 일회용 컵 줄이기에 관심을 두는지 이해가 되었습니다. 하루에 4~5잔씩 커피를 마시는 저 같은 사람들은 그 부분에 대해 한 번쯤 인식할 필요가 있어 보였어요. 인쇄 광고가 말해주는 것처럼 과도한 플라스틱 사용이 담배만큼 해로운 존재가 될 수 있다는 사실을요. ‘편리함’과 ‘깔끔함’이라는 착한 탈까지 쓰고 있으니 말할 것도 없겠지요.


아쉽게도 얼마 전 국내에서 온에어 된 내셔널지오그래픽 어패럴 광고에는 환경보호에 대한 메시지가 담겨있지 않습니다. 여러 번 보고를 거치면서 내셔널지오그래픽의 철학만을 담자는 의견으로 좁혀지게 되었어요. 아직까지 그 부분에 대한 아쉬움이 남아있지만, 저는 이번 캠페인을 무척이나 의미 있게 생각합니다. 여전히 쓰면 쓸수록 눅눅해지는 종이 빨대와 텀블러 세척에 불편함을 느끼지만, 이런 자그마한 실천이 정말 환경에 도움이 되는 걸까 의구심이 들 때도 있지만, 과거에 비하면 말할 것도 없이 달라진 저를 발견합니다. '나 하나쯤이야' 하는 나쁜 생각이 스멀스멀 고개를 내밀 때면, 바다 위에 빙하가 순식간에 일회용 봉투로 변하던 영상 속 한 장면을 떠올립니다. 마음을 다잡는 데 꽤 효과 좋은 처방약인 것 같아요.


PLANET OR PLASTIC? 당신은 어떤 선택을 내리고 있나요?








이전 08화 집사로 산다는 것
brunch book
$magazine.title

현재 글은 이 브런치북에
소속되어 있습니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