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소산공원 Nov 08. 2023

11월 8일 - 산부인과 시험본 날

미뤄둔 산부인과 진료를 받았다. 사무실 근처있는 산부인과에 갔는데, 다른 동네에 있는 규모가 큰 병원과 다른 느낌이 들었다. 산모로 보여지는 사람이 별로 없고 출산하기 전이거나 출산이 한참 지난 것 같은 사람들이 주로 있었다. 임신과 출산 보단 미용과 질환을 주로 다루는 곳인 것 같았다. 도무지 이해할 수 없는 제품과 광고들을 구경하다가 오랜만에 산부인과 진료를 봤다. 산부인과 의자에 앉아서 침대를 눕히자 천장에 풀FD같은 커다란 화면이 있었다. 거기로 내 자궁경부와 초음파를 구경했다. 국가에서 제공하는 자궁경부암 정기검진을 받으러 간거였는데, 이런저런 검사를 권했다. 이 검사들이 시험 과목이 이라면 국가에서 진행하는 무료 경부암 검사는 국, 정밀 초음파는 영, 정확히 기억이 안나는 기타 암검사는 수라고 했다. 시험을 잘 본다는 것은 국영수를 다 잘보는 것이지, 국어 하나 봤다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며 다른 검사를 필수적으로 해야한다는 걸 여러번 얘기했다. 계획에 없는 호르몬 검사를 해서 이미 써야할 예산을 넘어버린 후라 영어 수학은 다음에 보겠노라 말했다. 선생님은 그럼 일단 그 검사 이후에 결과를 보고 나머지 검사를 해보자고 말했다. 이 시험에 합격해서 높은 점수를 받으면 어떤 상이라도 받을 수 있는 건지 묻고 싶었다. 정답인 몸이 어딘가엔 있는걸까. 90점인 몸, 70점인 몸, 30점인 몸은 모두 100점짜리 몸이 되기 위해 애써야하는걸까. 점수를 받으려면 시험지라도 받아야하는데 산부인과 진료는 갈 때마다 돈을 너무 많이 쓰게 된다. 


사과나무 회의날이라, 다같이 모여서 얘기를 하다가 구 사과나무 청소를 하러 갔다. 사과나무는 쓸고 닦아도 별로 티가 안나서 보람이 없는 것이 문제. 그래도 미뤄둔 먼지를, 마침내 닦아냈다. 진작 이렇게 살걸. 그런 티도 안나는 생각을 자꾸만 하게 된다. 공간을 잘 가꾸고 돌보고 살아야할텐데. 어떻게 그 마음과 습관을 일 안에 끼워넣을 수 있을까.


청소를 마치고 자유수영. 5시엔 특히 사람이 없다. 초보라인을 점유하면서 접영연습을 했다. 아무래도 리듬감을 익히기 어렵다. 동작의 세세한 연결이 머릿 속에 그려져야하는데 일단 그것부터 잘 안된다. 몸으로 뭔가 배우는 것이 너무 오랜만이라 혼란스럽고 어렵고 재미나다.


거실에서 점심을 먹고 놀다가 작업방으로 들어와 일기를 쓴다. 보일러 배관이 가까운 곳이라 금새 따뜻하게 온기가 돈다. 내일부터는 휴가. 야호!


매거진의 이전글 11월 7일 - 춥고 긴 하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