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고찬수 Aug 01. 2022

과나

고PD의 웹콘텐츠 읽기 - 22. 과나

요리 유튜버인지, 음악 유튜버인지 아니면 애니메이션 유튜버인지.....  그 정체가 모호한 특별한 재능의 소유자 ‘과나’. 2019년 10월 올린 첫 번째 영상으로 바로 사람들의 관심을 끌며 천재 아티스트라는 평가까지 받고 있는 유튜버 ‘과나’에 대해 알아보자.

www.youtube.com/channel/UCZVD--cl8FLRn7kmSudAuBA


1. 요리 유튜버

‘<라볶이에 미친 사람의 인생레시피>https://www.youtube.com/watch?v=A9YtHUr3FZc’ 라는 제목의 영상을 2019년 10월 채널에 올리면서 그는 단번에 사람들의 눈길을 사로잡아 버렸다. 이 영상의 내용은 ‘6가지 라면볶이 레시피’를 재미있게 편집한 것이었다. 이 영상에서 ‘과나’는 작곡과 작사를 직접 했고, 노래의 리듬에 맞춘 영상 편집까지 혼자서 해내며 마치 뮤직비디오 같은 요리 레시피 영상을 보여준다. 이전에도 요리하는 영상을 전문으로 하는 채널들은 무수히 많았지만, 이런 독창적인 영상은 처음 보는 콘텐츠였다. 작사(레시피 작성), 작곡, 노래, 요리, 촬영, 영상 편집, 애니메이션 등 요리 레시피 영상을 제작하기 위해 필요한 모든 과정을 모두 혼자서 해낸 것이라고 믿기에는 그가 만든 영상의 퀼리티는 너무나도 높았다. 들어본 적 없는 독특한 멜로디에 마치 랩을 하는 듯한 창법 그리고 가사 내용은 요리 레시피인 이 혁신적인 영상 콘텐츠의 탄생에 사람들은 찬사를 보내며 격한 반응을 보였고, 이 채널은 단 3개의 영상을 올리고 바로 구독자 10만 명을 모으는 신화를 만들어냈다. 무명의 유튜버가 이렇게 빨리 10만 구독자를 모은 것은 처음 있는 일이었다. 그래서 사람들은 그를 괴물 유튜버라고 부르기도 한다.


2. 애니메이션 유튜버

‘과나’는 그의 창작 영상에 자신이 직접 그린 그림을 이용한 애니메이션을 자주 사용하는 편이다. 그리고 몇몇 창작 영상은 애니메이션으로만 제작이 된 경우도 있다. 유튜브의 다른 애니메이션 채널들처럼 전문적인 애니메이션 창작을 하고 있지는 않지만, 그는 요리 레시피 영상에서 상당히 독창적인 애니메이션을 보여주고 있다. 그의 독특한 애니메이션 스타일을  높게 평가하는 사람들이 많기 때문에, ‘과나’는 국내 최고의 애니메이션 유튜버인 장삐쭈(구독자 318만 명). 총몇명(구독자 236만 명)과 콜라보 작업을 진행하기도 했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드라마인 ‘스위트홈’ 홍보 콘텐츠를 3명의 유명 애니메이션 유튜버가 함께 만들게 된 것이다. 이들이 함께 아이디어 회의를 해서 만든 콘텐츠가 각각의 채널 특징을 살린 영상으로 제작되어 발표되었고, 과나의 채널에는 ‘유튜브 각 (feat.장삐쭈, 총몇명)’ https://www.youtube.com/watch?v=0gV9kQPgPpc&t=146s 이라는 제목의 애니메이션 영상이 올려져 있다. 이 영상을 다른 작업자들(장삐쭈, 총몇명)의 애니메이션을 비교해 보는 것도 흥미롭다. 


3. 음악 유튜버

그의 창작 영상들은 하나를 만드는 데도 엄청난 노력이 들어갔다는 것을 시청해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이렇게 혼자서 공을 들여 제작하다보니 영상의 업로드 주기가 좀 긴 편이다. 아무래도 아티스트처럼 혼자 거의 모든 작업을 하기 때문에, 하나의 영상을 만드는 시간이 다른 유튜버들에 비해 오래 걸리는 것이다. 보통은 구독자가 많이 늘게 되면 공동작업자들을 고용하여 팀 작업을 하는 경우가 많은데, 일부 도움을 받고는 있지만 그는 여전히 대부분의 작업을 본인이 하고 있다. 특히 음악에 관해서는 상당한 애정을 가지고 작품을 창작하고 있다. 독창적인 주제와 특유의 표현력으로 가사를 만들고, 여기에 중독성 있는 멜로디의 곡을 연결하는 ‘과나’만의 음악은 너무나 독창적이다. '돼지 고추장 비빔국수' (https://www.youtube.com/watch?v=43wv4zsfngs) 영상은 일명 돼고비라는 중독성 강한 훅으로 큰 사랑을 받았고, '악마의 수프' (https://www.youtube.com/watch?v=hY4Vl9ped6s) 영상은 마치 한편의 할로윈 뮤지컬을 보는 듯한 다채로움으로 관심을 받았다. 

그 중 음악적으로 가장 큰 반응이 있었던 영상은 구독자들이 남긴 댓글을 기반으로 가사를 쓴 작품 '그거 아세요?'(https://www.youtube.com/watch?v=n0oBBQoE06g)다. 자신의 영상을 좋아해 주는 사람들이 올린 댓글로 가사를 써서 노래를 만든 아이디어도 좋지만, 아무런 관계가 없어보이는 댓글들을 엮어서 하나의 노래 가사를 만들고 여기에 멋진 곡을 붙인 것에서 그의 천재성을 엿볼 수 있는 멋진 작품이다. 이 곡은 노래방에도 수록이 될 정도로 대중들에게 큰 사랑을 받고 있다. 


괴짜 아티스트 유튜버 ‘과나’는 2021년 10월 딩고 라이징벌스에 다른 힙합 래퍼 뮤지션들과 출연하여 음악인으로서의 면모를 제대로 과시하기도 했으며, 2022년 8월에 방송 예정인 <쇼미더머니 11>에 지원 영상을 올렸다는 뉴스로 화제가 되기도 했다. 특정 분야로 그의 색깔을 규정지을 수 없는 다채로운 아티스트 ‘과나’는 혁신적인 콘텐츠 창작자란 어떤 모습인가를 보여주는 사례가 아닌가 한다



----------------------------------------------------------------------------------------------------------------------

< 고PD의 웹콘텐츠 읽기 >

1. 공부왕 찐천재

2. 슈카월드 

3. 피식대학

4. Jane ASMR 제인

5. 숏박스

6. 머니게임

7. 원 밀리언 댄스 스튜디오(One Million Dance Studio)

8. 와썹맨

9. 빠니보틀

10. 좋좋소(좋소 좋소 좋소기업)

11. 딩고 뮤직(Dingo Music)

12. 너덜트(Nerdult)

13. 엔조이 커플

14. 허팝(Heopop)

15. 1분미만

16. 원정맨

17. 1분요리 뚝딱이형

18. 우왁굳

19. 이세돌(이 세계 아이돌)

20. J.Fla(제이플라)

21. 장삐쭈

22. 과나

23. 디바제시카

24. 침착맨

25. 계향쓰

작가의 이전글 NFT는 여전히 미래 콘텐츠 시장의 기대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