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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고찬수 Nov 05. 2019

미래 한국사회 키워드 1. 모바일

미래 한국사회 3대 키워드 - 모바일, 중국, 인공지능

1. Mobile(모바일)


모바일 시대의 대표적인 상징은 바로 선이 사라지고 있다(wireless)는 것이다. 주파수를 이용한 무선 통신이 가능해지면서 선이 사라졌다. 여기에 통신기기의 소형화까지 기술 발전으로 가능해지면서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로 작아지면서 지금의 모바일 세상이 만들어졌다. 모바일 세상의 가장 핵심적인 디바이스라고 할 수 있는 휴대폰이 세상이 나타나게 된 것은 수많은 과학자들이 만들어낸 획기적인 발명과 발견에서 비롯된 것으로, 인류의 지혜가 모여진 역사의 산물이라 할 것이다. 처음에는 모스 부호를 활용해 멀리 떨어진 곳에 메시지를 전하는 것도 경이적인 일로 생각하던 인류가 이제 지구 어느 지역과도 자연스럽게 통신을 하는 것이 가능한 것을 당연하게 생각할만큼 통신 분야에서 비약적인 발전이 만들어졌다. 1837년 미국의 모스에 의하여 전신기가 발명되고, 모스 부호라고 불리는 기호로 유선 통신이 처음 시작되었고, 여기에 이탈리아의 마르코니가 무선으로 전기 신호를 보낼 수 있는 무선전신을 발명하여 지금의 이동 통신 기술의 바탕을 만들어 낸 것이 모바일 시대의 시작이라고 할 수가 있다. 여기에 전기 에너지를 선을 통해 공급하지 않고 기기와 부착이 되어 일정 시간 전원을 공급할 수 있는 배터리 기술이 발전을 하면서 전력 공급을 위해 꼭 필요하다고 생각이 되어져 왔던 전력선을 없애주었다. 세상의 거의 모든 기기가 작동을 위해 전기를 에너지원으로 사용을 하고 있는 지금, 배터리 기술은 모바일 기술의 가장 중요한 핵심 중 하나이다. 배터리가 점차 소형화 하면서 휴대전화, 노트북 등의 모바일 디바이스가 소비자들에게 사랑을 받을 수 있게 된 것이다. 최근에는 기술의 발달로 전기를 충전하거나 공급하는 것을 선이 없이 공명에 의해 가능하도록 하는 기술도 상용화하면서 조만간 우리의 일상 생활에서 전기를 공급하기 위한 선들이 모두 자취를 감출 세상이 곧 다가올 것으로 보인다.

그런데 무선통신과 배터리 기술의 발달 외에 모바일 시대가 만들어지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 하나 더 있다. 무선 통신을 가능하도록 하는 디바이스가 들고 다닐 수 있을 정도의 크기로 작아지고, 무게가 가벼워져야 하는 변화 또한 필요하다. 초창기 휴대전화는 너무 큰 사이즈 때문에 코미디의 소재가 되기도 했었는데 지금의 휴대전화를 보면 정말 작게 진화해 온 것을 알 수가 있다. IT 기술의 발달로 휴대용 기기들이 점점 소형화 될 수 있었던 것이 더해지면서 모바일 세상이 가능해진 것이다. 선이 사라지고 기기가 소형화 된 것이 모바일 세상의 필요조건이었던 것이다. 모바일 시대의 필요조건(사라지고, 작아지고)이 충족되면서 모바일 기기가 급격하게 발전하기 시작했고 이런 모바일 기기의 발달에 따라 다양한 모바일 서비스들이 나타나게 되었다. 

선이 사라져 가고, 기기가 점점 작아지는 모바일 기기의 특징과 유사하게 모바일 서비스들도 보이지 않는 부분이 보이는 부분보다 더 크게 진화되어 가고 있다. 서비스를 이용하는 사용자에게 보이는 부분을 제대로 구현하기 위해 필요한 관리 부분은 보이지 않도록 발전하였다. 보이지 않는(invisible) 곳에서 보이지 않는 사람과 보이지 않는 시스템에 의해 운영이 되는 클라우드(Cloud) 서비스가 일반화 되었다. 이러한 흐름은 기기 간의 연결이라는 N스크린과 인식 기술을 바탕으로 기기를 조정하는 UX에서도 나타나고 있으며 의료나 금융 등 다양한 분야로 확대되어 가고 있다. 모바일은 선을 없애고, 전자기기를 소형화하는 작업에서 시작해서 기기 간의 연결, 클라우드 서비스, 음성-동작 인식 기술 등을 활용하여 우리 사회 전반에 깊숙이 자리를 잡게 되었다. 이제 보이지 않는 것이 핵심인 세상이 되었다. 앞으로 다가올 우리의 미래 모바일 세상에서는 보이지 않는 것이 우리를 통제할 것이고, 보이지 않는 것이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며, 보이지 않는 것이 소비자들의 사랑을 받게 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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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  차 >

     

1장. 미래 한국사회 3대 키워드

     

1. Mobile(모바일)

   1> 무선(Wireless) 시대

   2> 모바일 에너지  

   3> 클라우드

   4> 인식기술

   5> 보이지 않는(Invisible) 직장

   6> 모바일 세상

2. China(중국) 

   1> 중국의 이동통신사업자

   2> 중국 모바일 3두마차

   3> 스마트폰 제조사

   4> 중국의 앱스토어

   5> 중국 동영상 서비스

   6> 제2의 중국, 동남아  

3. AI(인공지능)

   1> 스마트 디바이스 : 스마트 와치, 스마트 글래스, 스마트 카

   2> 웨어러블 디바이스

   3> IOT

   4> Powered Suit(파워드 슈트)

   5> 로봇(Robot)

   6> 사이보그(Cyborg)

     

     

2장. 미래 콘텐츠

     

1. UHD 콘텐츠

   1> UHD (Ultra High Definition)

   2> UHD 드라마 제작

   3> UHD 부가서비스

2. 웹드라마

   1> 웹드라마

   2> KBS 웹드라마 프로젝트

   3> KBS 웹드라마

   4> 웹드라마 성공의 조건

   5> 해외의 웹드라마

   6> 디지털 드라마

3. MCN

   1> MCN(Multi Channel Network)

   2> 한국의 주요 MCN사업자

   3> KBS MCN 예띠스튜디오(Yettie Studio)

   4> 예띠TV

   5> 방송사의 MCN 사업

   6> 한국 MCN 산업의 성장과 미래

   7> MCN과 블록버스터

   8> 오리지널 콘텐츠(Original Content)

4. 중국향 콘텐츠

   1> 중국 미디어시장

   2> 중국 온라인 전용 콘텐츠

   3> 중국 1인방송

5. 웹서비스

   1> 방송사업자와 웹서비스

   2> 연예정보 버티컬 서비스

   3> 드론 버티컬 서비스

   4> 동영상 아카이브 사업

   5> 온라인 광고와 유료서비스

6. VR/AR

   1> VR(Virtual Reality)

   2> VR과 360VR

   3> 360VR 영상 연출

   4> AR

7. 인공지능/드론/로봇 활용 콘텐츠

   1> AI(인공지능)

   2> 드론

   3> 로봇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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