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금 혼자라면 맹자를 만나라(2), (박경덕著, 페이퍼스토리刊)
부끄러움을 안다는 것
맹자는 ‘부끄러움, 수치심이라고 하는 것은 인간에게 있어서 진실로 중대한 것이다.’고 했다. 쥐는 쥐답고 고양이는 고양이답고, 호랑이는 호랑이답듯이, 인간을 인간답다고 하는 것은 부끄러움, 수치심이 있기 때문이다. 도올선생은 ‘사람은 수치심이 없을 수 없다 수치심이 없는 것은 치욕으로 여기면 그 사람은 삶에서 치욕을 느끼는 일이 없게 될 것이다.’라고 했다. 공자는 중용에서 ‘수치를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까워지는 것이다.’이라 했다. 부끄러움을 알아야 수치심이 생기고 그 수치심으로 인해 용기가 생기고 용기가 있어야 자기 잘못을 스스로 바로잡을 수 있다. 삶에 있어서 가장 큰 적은 자기 자신이다. 자신을 이긴다는 것은 우주를 상대로 싸우는 것과 같이 힘든 일이다. 그 싸움에서 이기는 힘은 부끄러움을 아는 것, 수치심에서 시작된다. 또한 부끄러움과 수치심은 타인과의 관계를 인간답게 이어가는 근본이 되는 마음이다.
성공하려면
미국 커뮤니케이션전문가 리처드 세인트 존은 7년간 테드 강연자 500명에게 ‘어떤 것이 자신을 성공으로 이끌었는가?’를 물어 8가지 단어로 정리해 발표했다.
TED(Technology, Entertainment, Design)컨퍼런스는 노벨상 수상자를 비롯하여 세계 각 분야의 저명인사나 위대한 업적을 이룬 사람들을 초빙해 성공기술과 비밀을 솔직하게 털어 놓는 자리이다.
열정(Passion), ‘저는 열정덕분에 이 자리에 오게 되었습니다.’라는 자동차 디자이너 프리만 토마스의 말을 소개하며, 그들은 좋아서 일을 하지 돈 때문에 하지 않는다고 했다.
다음은 노력(Work)이다. ‘성공하려면 열심히 해야 해요. 쉽게 얻을 수 있는 건 없어요. 그런데 저는 그것이 정말 즐겁더군요.’ 미디어 황제 루퍼드 머독의 말을 소개했다. 마지못해 하는 노력이 아니라 즐겁게 하는 노력이란다.
집중(Focus), 영화감독 노먼 주이슨은 ‘성공하기 위해선 한 가지에 집중할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우리 속담에 ‘우물을 파도 한 우물을 파라.’는 말과 같다.
능숙함(Good), 자신이 잘하는 것으로 승부하라고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게임 개발 총괄인 알렉스 가든은 ‘성공하고 싶다면 하나에 집중해서 정말 끝내주게 잘해야 해요.’ 하고자 하는 일을 기술적으로나 질적으로 능숙해야 한다.
다그침(Push), 해양과학자 데이비드 갈로 ‘신체적으로, 정신적으로 계속해서 자신을 다그쳐야 합니다.’ 영화배우 골디 혼은 ‘소심함과 자기회의를 통해서 자신을 늘 궁지로 몰아넣었다.’ 다그침은 긴장감, 텐션이라고도 한다.
도움(Serve), 도움을 받는 것이 아니라 도움을 주는 것이다. 예일대 의대 외과교수 셜린 누렌드는 많은 아이들이 자신에게 백만장자가 되고 싶다고 한다며 그때마다 이런 이야기를 들려줬다. ‘좋아요. 일단 자신에게 도움이 되는 일이 아니라, 다른 사람에게 가치 있는 일들을 해야 할 겁니다. 그게 바로 부자가 되는 방법이거든요.’
아이디어(Ideas)는 첫 번째로 꼽아도 좋은 단어 이다. 마이크로소프트 창업자 빌게이츠는 ‘저는 최초의 소형 컴퓨터 소프트웨어 회사를 설립할 생각을 했어요.’ 시작도 끝도 아이디어이며 아이디어는 씨앗이므로 키워야 한다.
마지막은 인내(Persist), 인터넷 검색엔진 익사이트 공동 설립자 존 크라우스는 ‘인내야 말로 우리들 성공의 가장 첫 번째 이유다.’
열정(Passion), 노력(Work), 집중(Focus), 능숙함(Good), 다그침(Push), 도움(Serve), 아이디어(Ideas), 인내(Persist)등 성공을 이루게 한 8개 단어의 공통점은 외부적인 조건이 아닌 자기 자신에 관한 것이다. 맹자는 ‘바깥에서 구하는 것은 내가 조절할 수 없는 운명적인 요소가 많다. 그것은 그야말로 운이다. 하지만 내적 요소는 내가 원하고 힘쓰면 구할 수 있다.’ 세계적 성공을 거둔 TED연사들은 한결같이 맹자의 말처럼 내적요소에서 구하라 한다.
하늘이 장차 그 사람에게 큰일을 시키려고 할 때
하늘이 장차 그 사람에게 큰일을 시키려고 할 때는 반드시 먼저 그의 마음과 뜻을 괴롭게 하고, 뼈를 깎는 고통을 주고 몸을 굶주리게 하고 생활을 궁핍하게 만들어 그가 하고자 하는 일을 흔들고 어지럽게 하나니, 그것은 마음을 분발하게 하고 성질을 참게 하여 지금까지 해내지 못하던 일을 능히 할 수 있게 해주기 위해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