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1. 新型 安全帽(신형 안전모)

大文豪(대문호)로 이름난 프란츠 카프카의 원래 직업은 안전관리자

by 물가에 앉는 마음

소설 變身(변신)의 작가이자 세계적인 大文豪(대문호)로 이름난 프란츠 카프카의 원래 직업은 안전관리자이자 발명가였습니다. 체코 프라하에서 태어난 카프카는 안전모를 발명하여 산업재해로부터 근로자를 보호하는데 커다란 업적을 남겼다고 1912년 미국 안전협회로부터 금메달을 받았으니 안전모의 역사는 약 100년 정도 된 것으로 짐작됩니다.


우리 회사가 사 창립 이후 25년간 쓰던 녹색안전모를 은색안전모로 변경하였습니다. 색상뿐 아니라 모양도 과거 둥그런 모양의 MP형에서 사이버틱한 모양의 개량투구형으로 바뀌었고 여러 기능성이 추가되어 신형 안전모란 말을 감히 붙여 봅니다. 제가 ‘08년도 안전팀에 오기 전부터 바꿔야 한다 아니다 하고 말이 많았고 이번에 변경하는 과정도 그리 쉽지는 않았습니다. ERP상으로 전자투표를 실시한 결과 2876여 명이 응답하여 유래 없이 높은 관심을 보여주었고 투표결과는 색상교체에 대해 可否 同數(가부 동수)가 되어 결정하지 못하여 4개 시범사업소에 대해 은색안전모를 착용케 한 후 選好度(선호도)를 조사해 보니 70.8%의 선택으로 은색으로 변경하게 되었습니다.

은색을 선택하신 분들은 어두컴컴하고 숲 속에 들어가면 식별이 어렵다는 안전상의 이유도 있지만 녹색보다 고급스럽고 형태 또한 현대적 감각의 디자인이라 선택한 것으로 판단됩니다. 녹색을 고수하는 분들은 회사 象徵色(상징색)으로 자리 잡았고 情(정)이 들어서라는 의견이나 직원 다수의 선택이니 색상 변경에 대한 섭섭함을 접어주시기 바랍니다.


과거와는 달리 안전모 착용이 생활화되어 우리를 지켜주는 안전기능뿐 아니라 健康機能(건강기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으며 착용했을 때 일류회사에 걸맞은 품위와 모양 등 패션기능을 고려하지 않을 수 없습니다. 중년층에게는 ‘폼 난다.’ 요즘에는 ‘간지 난다.’ 해야 젊은 직원들이 쉽게 알아듣지만 간지는 멋진 느낌이란 일본말이니 사용치 않았습니다.

신형 안전모는 은나노로 처리되어 있어 땀에 의한 악취를 예방하는 기능성이 추가되었고, 특수 코팅이 되어있어 오염물질이 묻어도 손쉽게 제거 가능합니다. 또한, 머리 조임 방식이 自動式(자동식)이며 착용 시 密着感(밀착감)이 향상되었습니다. 여러 가지 기능이 추가된 신형 안전모는 우리나라 최고 품질을 자랑하고 있으며 가격도 最高價(최고가)로 현장 직원 만족도를 제고시킬 것으로 판단됩니다.


안전모에 대한 시범착용과정에서 제기된 여러 가지 문제점 중 턱끈 방식, 내장재와의 마찰음 등은 해결하였으나 투명챙 채택, 챙길이 축소 등은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의 인증을 받아야 하는 관계로 개선하지 못했음을 알려드립니다. 올해부터 검증제도가 인증제도로 바뀌면서 안전모를 인증받으려면 약 6개월이 소요되고 우리 회사 요구에 맞는 방식으로 안전모를 개발할 경우에는 개발비를 우리 회사에서 부담해야 하는 문제가 생깁니다.

구매실적이 없는 회사에서 요구에 따른 신형안전모를 제조사 측 부담으로 개발해 달라는 것은 語不成說(어불성설)이고 실현 가능성이 없으므로 이번 구매 후 우리 회사 실정에 맞는 안전모를 개발해 달라는 부탁을 하여 차츰 개선해 나가야 하니 추가 개선에는 시간이 소요될 것으로 판단됩니다.


안전모를 착용했다고 모든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것이 아님을 아셔야 합니다. 연초 낙하사고가 발생하여 안전모가 깨지며 중상을 당한 경우도 안전모를 착용하지 않았으면 사망할 뻔한 사고였으나 안전모를 착용했기에 중상에 그쳤습니다. 작년 발생된 감전 사망사고는 안전모를 착용했다면 사망에 이르지 않을 뻔한 사고였습니다. 이처럼 안전모를 착용하였다고 완전하게 안전을 지켜주는 것은 아니며 사고 피해를 輕減(경감)시켜주는 역할을 한다는 것이니 안전대 착용, 작업 전 검전확인, 안전거리 확보 등 추가적인 안전조치가 필요합니다.


참고로 신형안전모는 기존 제품과 같은 ABE Type으로 다음과 같은 기능을 갖고 있습니다.

A: 낙하, 비래로부터 안전하나 충격강도에 따라 보호

B: 추락으로부터 안전하나 2M를 기준으로 시험한 것임

E: 감전으로부터 안전하나 시험전압은 7000V로 그 이상의 전압 감전되는 경우에는 안전하지 않다

keywor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