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신우 Feb 17. 2021

초기 스타트업에서 조직문화가 중요한 3가지 이유

그..ㄴ데 이제 2020 회고를 곁들인..

 2020년을 회고하니 참 많은 일들이 있었다. 1년 전과 비교해보면 그냥 새로운 회사라고 해도 될 정도이니 말이다. 스타트업의 시간은 보통 회사의 시간의 5배는 되지 않을까 싶다. 얼마나 스펙터클했냐고 묻는다면.. 1년 동안 5명의 팀원을 떠나보냈고, 8명의 팀원이 새로 합류했다.(참고로 현재 팀원은 9명이다.. 9-8=? ) 초기에는 대학생 창업팀으로 취업을 병행하는 파트타이머 팀원들이 많았었는데, 이들이 하나둘씩 좋은데 취업소식을 알려오면서 정규 풀타임 고용형태로 팀을 재구성하게 되었다.


1년 간 변화한 팀을 보면서 정말 다행이었다고 생각하는 일은 2019년 말 마케터 S의 제안으로 조직문화 문서 '24.5 Corp는 이렇게 일해요'를 만든 일이었다.



2019년 12월 어느 추운 겨울날, 지하 사무실에서



2019년 말 지하 사무실에서 팀원 5명이 옹기종기 모여 만든 이 문서의 효과는 엄! 청! 났! 다!(갸악!)


 번째는  문서를 자주 보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1  거의 모든 팀원들이 유사하게 행동했다는 것이다. 위 내용을 만들 때 우리가 스스로 부족하다고 느끼는 부분에 대해 우리가 바라는 이상적인 우리의 모습을 적어두었었다. 1년 동안 조금씩 점진적으로 위에 적힌 모습대로 팀과 개개인이 나아지는 모습을 볼 수 있었다.


 번째는 우리의 조직문화에 대해 공감하는 팀원들이 합류했다는 것이다.(특히, 3년 안에 업계 최고가 되자를 보고 합류한 팀원들이 많았다.) 2020년에 새로 합류한 8명의 팀원들은 기록과 정리를 잘하고, 프로처럼 일하기를 추구하며, 각 분야에서 best player가 되기 위해 꾸준히 공부한다. 우리 팀이 추구하는 조직문화를 더욱더 강화하는 팀원들이 모이게 된 것이다.


세 번째는 업무적으로 마찰이 일어날 일이 적다는 것이다. 기본적인 사람의 성향과 업무적으로 추구하는 방향성이 유사하기 때문에 이견이 일어나는 확률이 낮고, 이견이 일어나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통해 해결할 수 있다.


깃발의 중요성


마케터 S가 제안한 조직문화 만들기의 나비효과는 1년 내내 지속되었다. 조직문화가 회사에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력을 몸소 체험했기에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져야겠다고 생각했다.


그리고 2021년을 맞아 조직문화를 재정비하기로 하였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