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잡문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현희 Oct 22. 2023

같이 일하고 싶은 사람

2023. 10. 17. 

예전에는 막연히 똑똑한 사람과 함께 일하고 싶었다. 자기표현 확실하고, 아는 것 많고, 옳고 그름이 분명한 사람. 요즘에는 협업 능력이 좋고, 유연하고, 성실한 사람들과 일하고 싶다. 일이 되게 하려면 똑똑한 한 사람의 개인기보다 협업 능력과 성실성이 훨씬 더 중요하다. 그거야말로 진짜 능력이고 그런 분들이 성장한다. 교사일 뿐만 아니라 시민의 정체성도 중요한 사람, 교사의 이익을 공공선 신장의 맥락에서 풀어가려 노력하는 분들이라면 더할 나위가 없겠다. 구성원들이 안전한 소속감을 느끼며 재밌게 일할 수 있는 팀을 만들고 싶다.


그 시작으로 공부 모임을 꾸리고 싶은데 취향이 제각각일 것 같아 시작을 못하고 있다. 올해 상반기에 내가 주로 읽은 책은 자본주의나 마르크스 철학에 관련한 책들이었다. 일부러 그런 건 아니고, 노동조합 지부장이 되었으니 자연스레 노동을 고민하게 됐고, 노동을 고민하면 자본주의와 마르크스 공부를 하지 않을 수 없었다. 한나 아렌트의 책도 여러모로 영감을 줬다. 그런데 내가 좋아하는 주제를 다른 분들도 꼭 함께 읽어야 하는지, 그럴 필요가 있는지는 모르겠다.  


일을 하듯 공부하고, 공부를 하듯 일하는 팀을 꾸리고 싶은데 구체적 방법에 대해선 더 고민해 봐야겠다. 아이디어가 있다면 무엇이든 던져 주셔도 좋겠다.



매거진의 이전글 40년 후에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