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골살이궁리소 Nov 16. 2015

공동화 진행되는 일본농산어촌 지역의 학교를 찾아서

문교부 시선도 농림부 시선도 아닌, 농촌의 시선으로

일본은 총인구에 대한 아이들 비율이 약 60년 전에는 1/3 정도 되었지만, 2013년 4월 기준으로 과거 최저인 12.3%로 39년간 연속해서 감소하고 있는데 인구감소가 농산어촌 지역에서 더욱 심화 되고 있다. .

일본 역시 아이들의 감소가 두드러지고 있어 사회적으로 큰 고민이다


출국전에 김지철 충남교육감님을 만나 농산어촌 지역 활력화의 중요한 거점인 학교 활성화에 대한 말씀을 나누고 나서, 그동안 구마모또 교육위원회, 충남교육청과 준비 작업을 하여,

오늘 부터 4박5일간 충청남도 교육청 장학사, 농고교사 총 다섯 분과 4박 5일 일정으로 현장을 다닙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농산어촌 학교의 [학생수 감소⇒폐교⇒6차 산업화 시설]이 공식화처럼 되어 가고 있는 작금의 상황에 대해 물음표를 던지고, 아이들의 웃음소리가 들리는 학교운동장을 유지하자는데 느낌표를 갖는 계기가 되기를 바라는 마음입니다.


문교부 시선도 아니고, 농림부 시선도 아닌, 농촌의 시선으로 보도록 열심히 노력 하겠습니다. 여러분도 관심 가지고 의견 주시고 생각 나눠 주세요.


방문처에서 어떤 정보를 기대하기 보다는, 다양한 생각을 접하고 나누면서 우리라면 어떻게 할 것인가를 생각하고 공부하는 소중하고 특별한 기회가 될 것으로 기대되어 설렙니다. 


잠시 후 한국에서 오시는 분들을 만나기 위해 이곳 후쿠오카에서 두시간 정도의 구마모또 공항으로 출발합니다. 다양한 생각과 모습 전하도록 하겠습니다.


사전에 해당 방문처에 보낸 질문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일정-

11/16 : 입국

11/17 : 농산촌지역 중학교/구마모또 교육위원회 방문

11/18 : 농업계고등학교/Agri-비지니스센터 방문

11/19 : 농산촌지역 초등학교/농업테마파크 방문

11/20 : 6차 산업화 현장 방문/출국


【구마모또현 교육위원회 방문시 질의사항】

1. 과소화지역의 학교지원에 관한 관련법안 또는 조례가 제정되어 있는가?

2. 과소화지역 학교를 지원하기 위한 별도의 예산이 편성되어 있는가?

3. 농산어촌 과소화지역의 통폐합 방향에 대한 귀 교육위원회의 입장은 무엇인가? 

4. 과소화지역 학교에 있어서의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대표적인 정책의 예

5. 과소화지역 학교를 지원하기 위한 재단법인 혹은 NPO등의 단체는 있는가?

6. 농업계 고등학교 활력화를 위한 주요 정책의 예

7. 충청남도 교육청과의 교류협력에 관한 의견교환

8. 충청남도 도내의 전문계고(농상공 등)의 학생 해외 인턴쉽 관련 협의


【초등학교・중학교 방문시 질의사항】

1.학교 및 지역의 강점을 살린 특색 있는 교육과정의 예 

2.교육시설의 환경개선 및 첨단화 사업의 예

3.교내에서의 아동 복지 증진과 방과후 돌봄 프로그램으로 실시하고 있는 예

4.지역내의 통학버스 운영 유무와 운영경비의 부담주체 및 금후의 계획

5.교원의 업무경감(잡무)을 위한 교내의 궁리와 지금까지의 중앙으로부터의 대표적인 정책적 시책의 예

6.교직원의 복지향상을 위한 교내의 궁리와 지금까지의 중앙으로부터의 대표적인 정책적 시책의 예

7.지역사회와 연계한 특성화 프로그램의 예

8.학생 수 감소에 의한 통폐합을 방지하기 위한 자주적 노력의 예

9.환경을 지키지 위한 교육의 예 

10.충청남도 도내의 초, 중학교와의 교류협력 방안에 관한 의견교환


【농업교등학교 방문시 질의사항 】

1.학교 및 지역의 강점을 살린 특색 있는 교육과정의 예 

2.교육시설의 환경개선 및 첨단화 사업의 예

3.교원의 업무경감(잡무)을 위한 교내의 궁리와 지금까지의 중앙으로부터의 대표적인 정책적 시책의 예

4.교직원의 복지향상을 위한 교내의 궁리와 지금까지의 중앙으로부터의 대표적인 정책적 시책의 예

5.실습교육의 운영방법

 - 실기보조 인력의 유뮤

 - 이론교육 : 실습교육의 비율

 - 학생 1인당 실습교육비

 - 실습교육에 관한 학생 만족도

 - 실습교육에 관한 최대의 과제

 - 시설 등

6.학생의 산업체 파견 실습의 예

 - 시기 (학년, 월)와 기간

 - 체류하는 경우라면 체재비 부담의 주체

 - 농산업체에 지불하는 지도비 등

 - 수업중 견학의 예

 - 기타, 지역농업과 연계한 프로그램의 예

7.학생 진로지도에 관한 내용

 - 진로선택 시기

 - 진로상담 시스템

 - 최근의 진로현황

8.충청남도 도내의 농업계 고등학교와의 교류협력 방안에 대한 의견교환

작가의 이전글 일본의 농업 마쯔리를 다녀와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