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호 Sep 30. 2024

검은 고양이와 자전거와 크로플 24화

산책길의 따뜻한 만남

정의는 비가 거의 그친 저녁, 물기를 머금은 공기 속에서 자전거 페달을 천천히 밟으며 공원 근처 도로를 지나고 있었다. 자전거 바퀴가 도로에 남은 물웅덩이를 지나칠 때마다 작은 물방울들이 반짝하고 튀어 올랐다. 가로등을 지나쳐 빛을 머금은 그 물방울들이 공중에서 반짝이며 살짝 젖은 피부에 닿는 순간, 정의는 차가운 촉감이 신선하게 느껴졌다. 하늘은 아직 흐릿했지만, 구름 사이로 살짝 보이는 노을의 붉은빛이 주변을 은은하게 물들였다. 바람이 불 때마다 비에 젖은 풀과 나무에서 뿜어져 나오는 신선한 흙냄새가 공기를 가득 메웠고, 그 향은 정의의 마음을 차분하게 해주었다.


공원 입구에 가까워지자, 정의는 공원으로 이어지는 산책로를 바라보며 잠시 자전거에서 내렸다. 두 발로 바닥을 밟자 땅에 촉촉하게 배어 있는 물기가 발끝으로 전해졌고, 공원 안의 나무들이 만들어내는 그늘이 더욱 짙어 보였다. 공원의 나무들은 방금 내린 비를 충분히 머금고 있었는지, 나뭇잎 끝에서 반짝이는 물방울이 떨어질 때마다 고요한 소리가 들렸다. 정의는 그 소리를 귀 기울여 들으며 혼자만의 작은 세상에 빠져들었다.


길가에 늘어선 꽃들은 물에 젖어 선명한 색감을 더하고 있었다. 정의는 자전거를 끌고 공원으로 들어가며 꽃들이 뚝뚝 떨어지는 빗방울을 받아들이는 모습을 바라보았다. 마치 꽃잎들이 웃고 있는 것 같았다. “비가 그치니 다들 기분 좋은가 보네.” 정의는 혼잣말을 하며 꽃들에게 말을 걸었다. 작은 것 하나도 소중하게 여기는 그녀의 마음에는, 이 비가 남긴 흔적들조차도 모두 특별하게 느껴졌다. 비에 젖어 반짝이는 풀잎들과 꽃잎들의 모습은 마치 자연이 숨을 고르는 순간처럼 고요하고 아름다웠다.


공원의 산책로를 따라 조금 더 걷자, 길가에 놓인 벤치들이 눈에 들어왔다. 몇몇 벤치에는 사람들이 앉아 있었지만, 대부분의 벤치는 비로 인해 아직 물이 고여 있어 비어 있었다. 정의는 어느 한 벤치 앞에서 자전거를 잠시 멈추고 벤치 위로 떨어지는 물방울을 바라보았다. 물방울이 벤치에 톡톡 떨어지는 소리가 무언가 조용한 대화를 나누는 듯했다. 정의는 잠시 그 소리에 귀를 기울였다가, 벤치에 물기가 모두 마르면 다음에 와서 앉아보겠다는 다짐을 하며 다시 자전거에 올랐다.


자전거를 타고 다시 길을 나선 정의는 공원의 분위기가 마음을 편안하게 해주는 것을 느꼈다. 공원의 나무들이 만드는 그늘과 고요한 소리, 촉촉한 바람이 그녀의 작은 일상에 따뜻한 안식을 가져다주었다. 정의는 자전거를 천천히 몰면서 이렇게 작은 순간들이 얼마나 소중한지 새삼 느낄 수 있었다. 비가 남긴 풍경과 그 속에서 만난 짧은 순간들. 이 모든 것이 앞으로 영원히 간직할 따뜻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아. 




그때, 공원 근처에서 반려견을 산책시키고 있는 한 사람을 발견한 정의는 두 눈을 반짝였다. 반려견은 작고 사랑스러운 골든 리트리버처럼 보였다. 그 털은 물방울을 머금고 있어 반짝이며 햇빛을 반사했다. 빗방울이 강아지의 곱슬거리는 털 위에서 조용히 흘러내리는 모습은 마치 작은 보석들이 흩어져 있는 것처럼 아름다웠다. 강아지는 주인의 옆에서 신나게 꼬리를 흔들며 경쾌하게 걸었고, 때때로 앞을 가로막아서는가 하면 하늘을 향해 흥미로운 시선을 보내기도 했다. 그렇게 작은 생명체가 그리도 호기심 가득한 눈빛으로 세상을 바라보는 모습은 정의의 마음을 따뜻하게 했다.


정의는 미소를 지으며 자전거의 속도를 줄였다. 자전거가 바닥을 스치는 소리가 조용하게 퍼지며, 공원의 평화로운 분위기와 어우러졌다. 반려견은 자전거의 소리에 놀라서 고개를 갸우뚱했다. 그 귀여운 표정에 정의는 더없이 기분이 좋았다. “안녕, 멍뭉아!” 정의는 고개를 숙여 강아지를 바라보았다. 강아지가 호기심을 보이며 자전거 쪽으로 다가오는 모습은 너무 사랑스러웠고, 정의는 자전거를 더욱 천천히 움직여 그 순간을 즐기기로 했다.


작은 생명체가 자전거에 가까워지자 정의는 자연스럽게 페달에서 발을 떼고 자전거를 멈췄다. 바닥의 물기가 발끝으로 전해지며 차가운 감촉이 느껴졌지만, 정의의 마음은 따뜻한 사랑으로 가득 차 있었다. 강아지는 꼬리를 더욱 힘차게 흔들며 정의를 바라보았다. 그 순간, 정의는 강아지의 눈 속에서 무언가 특별한 감정을 읽을 수 있었다. 마치 이 순간이 영원히 계속되기를 바라는 듯한 눈빛이었다.


정의는 강아지에게 조심스럽게 손을 내밀어 보았다. 그 부드러운 털을 만지자, 물기가 느껴졌고 동시에 따뜻한 감촉이 정의의 손가락 끝에 전해졌다. 강아지는 정의의 손가락에 코를 대며 신나게 킁킁거렸다. “너도 나를 좋아해?” 정의는 강아지에게 다정한 목소리로 말했다. 그러자 반려견은 행복한 듯 웃는 것처럼 보였다. 너도 나를 좋아하는구나. 나도 내가 좋아. 강아지의 모습에 정의는 자신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부터 기쁨이 솟구치는 것을 느꼈다.


주변의 풍경은 여전히 아름다웠다. 바람이 살랑이며 나무 사이를 흔들고, 그 사이로 빛나는 잔디는 더욱 선명해 보였다. 꽃들은 물방울을 머금고 반짝이며 고요한 음악을 연주하는 듯했고, 공원의 소음이 이 작은 순간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 주었다. 정의는 강아지와의 이 특별한 만남을 마음속에 새기며, 세상의 작은 것들이 얼마나 귀중한지를 다시금 느꼈다.


이 순간, 정의는 강아지와 함께하는 모든 순간이 사랑으로 가득 차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강아지, 기르고 싶다. 강아지의 순수한 눈빛, 함께 나눈 작은 스킨십, 그리고 잠시나마 세상과 하나가 된 듯한 감정은 그녀에게 따뜻한 기억으로 남을 것이었다. 그녀는 자전거에 다시 올라타며, 그 강아지가 저 멀리 보이지 않게 사라질 때까지 손을 흔들었다. 이 짧은 만남이 일상에서 누릴 수 있는 소중한 순간 중 하나라는 것을 깊이 느끼며 말이다.




주인은 강아지를 리드줄로 조심스럽게 붙잡고 있었다. 그 모습은 마치 사랑스러운 아기에게 친절하게 다가가는 어머니의 모습 같았다. 강아지는 정의에게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어하는 듯, 팔짱을 낀 주인의 곁에서 왔다 갔다 하며 호기심 가득한 눈빛을 보냈다. 큰 눈망울이 빛나며 정의를 바라보는 그 모습은 마치 “나를 좀 더 알아봐 줘!”라고 외치는 듯했다. 주인은 미소를 지으며, “안녕하세요. 이 강아지가 자전거에 굉장히 관심이 많네요.”라고 말했다. 그의 목소리는 부드럽고 따뜻하게 퍼지며, 공원의 잔잔한 분위기와 잘 어우러졌다.


정의는 자전거에서 내려, 한 손을 조심스럽게 내밀며 답했다. “안녕하세요! 강아지가 너무 귀여워요. 강아지가 자전거를 좋아하네요?” 정의의 목소리에는 진심 어린 따뜻함이 담겨 있었고, 그녀의 얼굴에는 해맑은 미소가 번졌다. 강아지는 정의의 손끝에 닿는 것을 반갑게 받아들이며, 경쾌하게 꼬리를 흔들었다. 그 부드러운 털이 정의의 손에 닿자, 그녀는 작은 소중한 존재와의 접촉에서 따뜻한 감촉이 전해지는 것을 느꼈다. 강아지의 털은 비에 젖어 있긴 했지만, 그 때문에 오히려 더욱 향기롭고 신선한 느낌이 났다.


정의는 강아지가 호기심 어린 눈빛으로 자전거를 바라보는 모습을 보며, 그 작은 생명체의 마음속에 숨겨진 생각들을 상상해 보았다. "무엇이 그리 궁금할까?" 그녀는 그 귀여운 강아지가 자전거의 바퀴가 어떻게 돌아가는지, 어떤 소리를 내는지, 왜 이 두 개의 바퀴가 함께 움직이는지 궁금해하는 모습을 떠올렸다. 그리고 자전거 바퀴가 지면에 닿을 때 나는 기분 좋은 소음은 마치 작은 악기처럼 들릴 것 같았다.


강아지는 자신의 호기심을 더욱 뚜렷하게 드러내기 위해 자전거에 가까워졌다. 정의는 그 모습이 너무 사랑스러워서 마음이 설레었다. 이 작은 만남에서 즐거움을 찾은 그녀는 강아지를 부드럽게 쓰다듬으며, "정말 사랑스러운 강아지야!"라고 말했다. 그 순간, 공원 주변의 소리들이 더 조용해진 것 같았다. 바람이 살랑이며 나뭇잎 사이로 스며들고, 물방울이 떨어지는 소리가 잔잔한 음악처럼 귓가에 스쳐 지나갔다. 정의는 마치 이 모든 순간이 특별한 마법에 걸린 듯한 느낌을 받았다.


그 강아지와의 교감은 그저 순간적인 일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될 따뜻한 기억으로 남을 것 같았다. 정의는 그 작은 생명체와의 소중한 연결을 느끼며, 가족과 함께하는 시간, 친구들과 나누는 대화, 그리고 이 세상의 모든 작고 귀여운 것들이 얼마나 특별한지를 다시금 생각하게 되었다. 이처럼 작은 순간들이 쌓여가며 그녀의 일상에 큰 의미를 더해줄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그 강아지와 주인의 모습이 공원의 조용한 풍경 속에서 아름답게 어우러지는 동안, 정의는 그들이 남기는 모든 순간을 소중히 여기며 다시 자전거에 올라탔다. 자전거 페달을 밟는 그 순간에도 그녀는 여전히 강아지의 눈빛과 따뜻한 만남을 마음속에 간직한 채, 새로운 여정을 향해 나아갔다. 이 모든 것이 함께 어우러져 하나의 아름다운 이야기를 만들어가고 있다는 것을 느끼며, 정의는 더욱 밝은 미소를 지었다.






“이름이 뭐예요?” 정의는 강아지 주인에게 귀엽게 물어보았다. 강아지 이름을 불러주면 이 강아지는 정의의 기억 속에 영원히 남을 터였다. 정의의 물음은 마치 어린아이의 순수한 질문처럼 들렸다.

“이 녀석의 이름은 ‘토리’예요.” 주인이 미소를 지으며 대답했다. “보통은 공원에서 산책하곤 해요. 자전거 소리에 자주 반응하죠. 자전거 타고 있는 예쁜 아가씨면, 무조건 달려가요.” 그의 목소리는 부드럽고, 토리를 향한 사랑이 가득 담겨 있었다. 정의는 그 말을 듣고 자연스럽게 고개를 끄덕이며, 강아지가 자전거 소리에 반응하는 모습이 얼마나 귀여울지를 상상했다.


정의는 토리의 눈빛에서 세상의 모든 것을 탐구하고자 하는 호기심을 느꼈다. 그 작은 존재가 자전거의 바퀴가 돌아가는 소리, 사람들의 웃음소리, 나뭇잎 사이로 스치는 바람 소리를 어떻게 인식할까? 강아지는 세상을 다르게 바라보는 눈을 가지고 있었다. 정의는 그런 토리와 자신이 이 순간을 함께 나누고 있다는 생각에 가슴이 따뜻해졌다.


“정말 귀여워요, 토리!” 정의는 강아지를 한 번 더 쓰다듬으며 기쁜 마음을 표현했다. 토리는 정의의 손길을 좋아하는 듯, 다정하게 꼬리를 흔들며 가까이 다가왔다. 그 순간, 정의는 강아지의 털 사이로 느껴지는 따뜻한 열기와 부드러움을 통해 사랑이 가득한 이 작은 만남의 소중함을 깊게 느꼈다.


정의는 강아지와 주인에게 작별 인사를 하며, 다시 자전거에 올라탔다. 그 순간은 정의에게 일상의 소소한 기쁨을 안겨주었고, 사람들과의 따뜻한 교감을 느끼게 했다. 자전거 페달을 다시 밟으며 길을 나서면서도, 강아지의 발랄한 모습과 주인의 친절한 대화가 마음속에서 생생하게 떠올랐다. 바람에 실려 온 토리의 부드러운 털 냄새와 공원에서 흘러나던 웃음소리들이 함께 잊히지 않도록 정의는 계속해서 그 장면들을 떠올렸다.

정의는 자전거를 타고 길을 가면서 주변의 풍경을 더욱 주의 깊게 관찰했다. 길가에 핀 꽃들은 비를 맞고 더욱 싱그럽게 피어나고 있었고, 그 꽃들은 바람에 살랑거리며 정겹게 인사를 건네는 듯했다. “안녕, 잘 지내고 있어!”라고 속삭이는 것 같았다. 그런 소소한 소통이 정의의 마음을 더욱 풍요롭게 해주었다.


“정말 작은 것들 속에도 큰 기쁨이 숨어 있구나,” 정의는 생각하며 자전거를 타고 나아갔다. 자전거 바퀴가 도로를 구르는 소리는 그녀에게 또 다른 음악처럼 들렸고, 그 소리는 강아지와의 순간을 더욱 특별하게 만들어주었다. 그리고 그 작은 만남이 주었던 따뜻한 감정은 그녀의 하루를 환하게 밝혀주었다.


강아지와 주인의 모습이 떠오르며, 정의는 그들이 남기는 모든 순간이 자신의 마음에 큰 울림을 주고 있다는 것을 느꼈다. 그렇게 작은 존재들과의 만남 속에서, 정의는 세상의 모든 것에 대한 사랑이 커져가고 있음을 깨달았다. 이처럼 작은 순간들이 쌓여가며 그녀의 일상에 큰 의미를 더해줄 것임을 믿어 의심치 않았다.




자전거의 페달을 힘차게 밟으며 정의는 다시 한 번 공원의 풍경을 떠올렸다. 비에 젖은 도로에서 피어나는 상큼한 냄새와 함께, 부드러운 바람이 그녀의 머리칼을 스쳐 지나갔다. 고개를 들어 하늘을 바라보니, 구름 사이로 엷은 햇살이 비추어 나오고 있었다. 그 따스함이 비 오는 날의 우울한 기운을 살짝 물리치는 것처럼 느껴졌다. 오늘 만난 반려견과의 우연한 교감은 이 하루에 작은 기쁨을 더해주었다. 그녀는 이렇게 생각하며 마음이 따뜻해졌다.


도로 위에 남겨진 물방울들이 자전거 바퀴에 튀며 내는 경쾌한 소리는 마치 리드미컬한 음악처럼 들려왔다. 물소리와 바람소리가 어우러져, 정의의 귀에는 행복한 멜로디로 들렸다. 그녀는 그 순간에 집중하며, 길가의 나무들이 바람에 흔들리며 부딪히는 소리를 감상했다. 잎들이 서로 부딪히는 소리는 귀여운 속삭임 같아, 정의의 마음속에 고요한 행복을 심어주었다.


“이 순간을 기억해야 해!” 정의는 마음속으로 외치며 자전거를 더욱 빠르게 몰았다. 오늘은 소소한 것들 속에서 큰 기쁨을 찾아내는 하루가 될 것 같았다. 길가에 핀 꽃들은 비를 맞고 더욱 생기를 얻어 한껏 고개를 숙이고 있었다. 그 색색의 꽃들, 특히 파란색과 보라색 꽃들이 정의의 시선을 사로잡았다. “안녕, 예쁜 꽃들아! 오늘도 멋져!” 그녀는 속삭이며 가벼운 미소를 지었다.


자전거를 타고 가는 동안, 지나가는 사람들도 관찰했다. 어린아이들이 부모님 손을 잡고 우산을 쓰고 걷는 모습, 할머니가 작은 개를 데리고 느릿느릿 산책하는 모습이 그녀의 눈에 들어왔다. 그들 모두의 얼굴에는 빗방울을 맞으며도 따뜻한 미소가 번지고 있었고, 정의는 그런 모습들이 너무나 사랑스럽게 느껴졌다. “세상은 이렇게 행복한 사람들로 가득 차 있어.” 정의는 생각했다.


오늘의 특별한 만남과 대화는 정의의 마음속에 깊이 남아, 비 오는 날씨 속에서도 그를 반짝이게 했다. 작은 것에서 큰 기쁨을 느끼며, 그녀는 길을 향해 다시 나아갔다. 마치 그녀의 하루를 더욱 빛나게 해주는 선물 같은 느낌이었다.


자전거 바퀴가 물방울을 튕기며 나아가고, 정의의 마음은 그렇게 강아지와의 만남을 통해 더욱 풍요로워졌다. “나는 이 순간들을 소중히 여겨야 해,” 그녀는 다짐하며 바람을 맞았다. “작은 것들이 큰 행복을 가져다 줄 수 있다는 걸 잊지 않을 거야.”


정의는 더욱 힘차게 페달을 밟았다. 도로 위의 물방울이 그녀의 바퀴에 튀며 퍼지는 소리와 함께, 그녀는 오늘 하루의 소중한 기쁨이 오래도록 기억될 것이라는 확신이 들었다. 그런 생각을 하며, 그녀는 앞으로의 여정에 더 큰 기대를 안고 나아갔다. 자전거를 타고 가는 길은 비록 평범했지만, 정의에게는 이 특별한 순간들이 언제까지나 마음속에 남아 그녀를 행복하게 해줄 것이라는 믿음이 가득했다.

이전 26화 검은 고양이와 자전거와 크로플 23화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