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국세청 경력 세무사 변찬우입니다.
신규 사업을 하다 보면 홈텍스에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이 궁금해집니다. 처음 하는 부분이라 이게 맞는지, 조심해야 될 부분은 없는지 변찬우 세무사가 알려드릴게요!
네. 사업자의 공인인증서가 필요합니다. 은행 또는 공인인증기관을 통해 사업자범용 · 전자세금계산서용 · ASP용 공인인증서를 발급받으셔야 합니다. 최근에는 공인인증서뿐만 아니라 다른 민간인증서나 지문인증으로도 가능합니다.
하지만, 신분증을 지참하고 가까운 세무서를 방문하시면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를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보안카드 사용자 신청서를 아래에 첨부하였으니 필요하신 분들은 미리 작성하셔서 세무서에 방문하시면 됩니다.
네이버 같은 포털 사이트에서 국세청 홈텍스를 검색하여 공동인증서로 로그인합니다.
홈택스에서 조회/발급 → 전자세금계산서 → 발급 버튼을 클릭합니다.
발급버튼 밑의 건별발급을 클릭합니다.
상대방의 등록번호와 상호 성명을 입력하고 사업장 주소지와 받고자 하는 이메일까지 모두다 입력합니다.
입력이 끝났으면 아래의 발급하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공동인증서로 한번 더 인증을 요구하는데 인증절차를 마치면 전자세금계산서 발행이 되었습니다.
전자세금계산서 목록조회를 하면 발급한 내역이 확인이 가능합니다.
이상으로 전자세금계산서 발행방법에 대하여 알아보았습니다. 감사합니다^^
Q. 매입자가 이메일이 없는 경우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없나요?
A. 매입자가 이메일이 없는 경우에는 국세청 전자세금계산서 발급시스템을 수신함으로 지정한 것으로 의제하므로 전자세금계산서를 발급하고 홈택스에 전송하시면 됩니다.
Q. 발급 · 전송된 전자세금계산서 삭제나 정정이 가능한가요?
A. 전자세금계산서는 삭제가 불가능하며, 착오 기재한 사항 등이 있는 경우에는 수정세금계산서를 발급할 수 있습니다.
이상으로 홈텍스 세금계산서 발급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사업을 시작하면 할 일이 정말 많은데 홈텍스에서 세금계산서를 발행하면 전자세금계산서를 별도로 출력하여 보관하지 않아도 되므로 편리합니다.
※ 홈텍스가 아니라 홈택스가 맞는 표현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