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곰비 Feb 11. 2021

영국회사에서 사용하는 UXUI관련 영어 표현들 (2)

영국 회사에서 사용하는 UXUI관련  영어 표현들 (1)

https://brunch.co.kr/@silver-rain/74

에 이은 두 번째 편입니다. 이번 편은 UI 관련 용어가 많습니다. 





1.Populate 

데이터를 사용자가 볼 수 있는 화면으로 불러오는 것을 말합니다. (프론트엔드 Front end 쪽)


예를 들어 사용자가 어플리케이션을 처음으로 다운로드하고 가입을 했을 때, 아무 활동 내역이 없는 빈 대시보드 Dashboard 첫 화면을 보게 될 때, 이 대시보드를 Unpopoulated dashboard라고 표현합니다. Data has not been populated라고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가 로딩 중이라 아직 화면상에 표시되지 않는 것과는 다른 경우입니다. (아예 불러올 데이터 자체가 없는 경우. Empty state와 비슷한 개념)





2.Pill 

가장자리가 둥근 UI 형태를 'Pill'이라고들 많이 합니다. 왜 Pill이라고 하는지 잘 몰랐는데 정말 단순하게 알약 모양처럼 생겨서 Pill이라고 부르더군요. 

https://dribbble.com/tags/pill_buttons






3.Modal 

웹사이트나 앱을 사용할 때 간간히 뜨는 팝업창 아시죠? 이를 Modal이라고 합니다. 

https://alpinetoolbox.com/examples/modal




4.MVP (Minimum viable product)

애자일이나 린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론을 사용하는 회사라면 많이 들어볼 수 있는 용어인데요. 가장 최소한의 기능을 담은 제품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데이팅 앱을 개발하려고 할 때, 프로덕트+개발팀은 여러 기능들을 고려합니다. 매칭 기능, 프로필 편집 기능, 비대면 화상채팅 기능 등등.. 그런데 이 모든 요소들을 고려하려면 출시일이 밑도 끝도 없잖아요? 게다가 현재 빠르게 변화하는 세태에 2-3년 걸려 출시를 하면 먼 미래의 사용자가 좋아해 줄 지도 불가사의한 일입니다. 


그렇기에 팀 내에서 가장 중심이 되는 매칭 기능만 만들고 출시하자!라고 하면 이 제품이 MVP가 되는 겁니다. (그렇기에 MVP의 범위는 팀마다, 회사마다, 제품마다 각기 정의하기 나름.) 제품이 동작할 수 있는 가장 최소한의 기능만 만들어놓고 빠르게 출시한 다음, 사용자의 피드백을 얻어 추후에 추가를 해나가는 것입니다. 





5.CTA (Call to action)

한 페이지 또는 웹사이트, 어플리케이션 내에서 사용자가 주로 클릭을 하게끔 시선을 끄는 핵심 UI 요소 또는 기능을 의미합니다. CTA 버튼은 보통 웹/앱 페이지 내에 가장 눈에 띄게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아마존의 Buy now 버튼을 들 수 있겠습니다.  


아마존의 경우라면 사람들이 물건을 많이 사면 살수록 이익이 되고, 그것이 바로 회사의 매출에 직결이 되지 않습니까? 그렇기에 많은 사람들로 하여금 당장 구입을 하게 만드는 것이 중요하죠. 그러려면 CTA 즉, Buy now 버튼을 눈에 잘 보이는 곳에 위치해야 하고요. 


아마존이 아니라 지메일이라면, 메일 작성이 그 페이지 내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일 것입니다. 인스타그램이라면 사진 업로드 기능이겠죠? 그렇기에 프로덕트,웹사잉트,어플리케이션마다 중요한 CTA 버튼은 그때그때 심지어 페이지별로 다릅니다. 





5. Sticky button / sticky footer

화면에서 스크롤을 해도 계속 따라다니는 버튼 있죠? 이걸 sticky button이라 합니다. 

아래 예시를 보면 보라색 버튼이 Sticky button입니다. 

https://dribbble.com/shots/6096935-Scotiabank-Colpatria-App-Sticky-Button-resume-exploration





6. Input field, text field, dropdown field, date input etc...

사용자가 직접 무언가를 입력하는 창을 input field 라 하며, 무엇을 input 하는지에 따라 이 field의 명칭을 다르게 칭할 수 있습니다. 

https://material.io/components/text-fields





6.Tickbox (checkbox) /radio button 

사용자가 "예/아니오" 같이 둘 중에 하나만 (binary) 선택할 수밖에 없을 때는 radio button, 사용자가 1개 이외의 다양한 선택을 할 수 있을 경우는 tickbox를 사용합니다. tickbox 나 checkbox, 둘 다 같은 뜻인데요. 뭔가를 체크하는 게 Tick! 하고 선을 긋는 모양새와 비슷하다는 뜻에서 파생한 유의어라고 추측하고 있습니다. 


(첫 영국 회사 다닐 때 Tick이 무슨 의미인지도 몰랐던 글쓴이..) 

https://uxmovement.com/forms/why-radio-buttons-and-checkboxes-cant-co-exist/




7.Heuristic 

Rules of thumb 즉 경험 법칙을 의미합니다. 그러나 UX UI에서 쓰일 경우, 사용자의 유저빌리티(사용성)를 높이기 위해 여러 시간 동안, 그리고 전문가들에 의해 검증된, 널리 알려진 UX 황금법칙 (골든룰) 들을 의미합니다. 


가장 널리 알려진 Heuristic 들 중에는 이 두 가지가 대표적이며

10 Usability Heuristics for User Interface Design by Jakob Nielsen

8 golden rules of interface design by Ben Shneiderman

다른 전문가들에 의한 UX 법칙도 다수 존재합니다.



이 황금법칙들의 몇 가지 예시를 가져와보면, 


사용자 실수 방지 법칙(Error prevention): 사용자가 실수로 무언가를 잘못 클릭했을 때, 정말로 이 행동을 취하길 원하는지 사용자에게 다시 한번 물어봄으로써, 사용자의 실수를 방지할 기회를 주는 것. 


일관성 유지 법칙(Consistency): 한 앱 내에서 같은 것을 의미하는 단어끼리 용어를 일치시킬 것. 예를 들어 Contact us의 경우 Talk to us, Chat to us 등의 용어를 혼재하지 말고 하나로 일치시키는 것. 


등등, 이렇게 프로덕트 디자이너/UX UI 디자이너라면 기본적으로 알고 있어야 하는 프로덕트 상식들이 많습니다. 





영국회사에서 사용하는 UXUI관련 영어 표현들 (3) 에서 계속


작가의 이전글 나를 혼란스럽게 했던 스웨덴인들의 연애방식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