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은림 Dec 23. 2020

Notion은 어떻게 돈을 벌까?

Notion의 비즈니스 모델 분석기

정리하는 것을 극도록 싫어한다. 블로그를 꾸준히 해본 적도 없고 노트툴을 사용할 때마다 일주일을 못 넘기는 내가 몇 달째 사용하고 있는 노트가 있다. 바로 올해(사실 이전부터 유명했지만)의 가장 핫한 협업 툴 중 하나, 노션이다. 무료로도 매우 잘 쓰고 있는 노션인데, 과연 노션은 어떻게 수익을 창출하고, 수익 증대를 위해서는 무엇에 집중해야 할까?


구독 모델

노션의 구독 모델을 먼저 살펴보았다. 개인을 위한 무료와 유료 구독, 팀 플랜과 기업 플랜 이렇게 네 가지로 나눠져 있으며, 각각 가격은 1년을 기준으로 할 때 개인은 매달 $4, 팀은 팀원당 매달 $8와, 기업은 구성원당 매달 $20다. 개인 플랜과 팀 플랜의 가장 큰 차이점은 공동 작업자 추가 여부며, 관리자를 추가해서 팀원별 접근 가능 레벨을 조정할 수 있다. 다만, 보다시피 개인 플랜의 무료와 유료는 기능 차이가 그렇게 크지 않은 것에 비해 가격이 비싸 보이고, 팀 플랜은 좀 더 가격을 올려도 될 것 같다.

노션 페이지에서 찾은 구독 조건


비즈니스 모델

직접 작성해본 노션의 비즈니스 모델

노션은 무료 사용에서도 기본적인 상품 및 서비스를 제공하지만, 기업 가입자에게는 더 많은 용량과 협업 공간을 제공한다는 점에서 클라우드 컴퓨팅 모델인 드롭박스와 비슷하다. 노션은 광고를 안 받는다. 개인 유료 사용자과 기업 사용자 증가를 목표로 해야 수익 증대에 연결이 된다. 예전에 노션은 개인 무료 사용자에게 오직 1000블록(블록 하나가 한 단락이다)만 제공했는데, 꽤 적은 분량이었다. 하지만 2020년 5월, 노션은 1000블록 제한을 풀어 개인 무료 사용자도 무제한으로 블록을 만들 수 있도록 했다. 이는 일단 개인 무료 사용자를 늘리려는 전략으로 보인다. 그러고 나서 그들이 노션의 기능을 더 잘 사용하고 싶거나, 노션에 익숙해져서 회사나 팀에 노션을 도입하는 것을 목표로 잡는 게 아닐까 싶다.


발전 전략: 무료 이용자 수 증대를 목표로

이 경우 노션이 먼저 집중해야 하는 지표는 '무료 사용자 수'로, 이는 노션이 협업 툴로서 자리 잡도록 하는 데에 큰 영향을 끼칠 것이다.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빠르게 퍼진 노션은, 미국에서도 스타트업 사이에서, 한국에서도 2030 세대를 중심으로 퍼져나갔다. 즉, 기성 회사가 이미 쌓아놓은 수많은 데이터베이스를 노션으로 옮기기에는 어려우며, 의사결정권자가 노션을 모르는 경우도 많아 보인다. 그렇기에 당장 유료 가입자가 늘어나기를 원하기보다는, 무료 가입자를 늘려서 그들이 노션을 클라우드 서비스로도 활발히 이용하는 개인 유료 이용자가 되거나, 개인의 팀과 회사에 노션을 도입하기를 도모하는 쪽이 합리적으로 보인다.


개인 무료 사용자를 위해서 노션은 활용법을 더 쉽게 전달해야 한다. 주변에 노션을 활용하는 사람 중에서, 노션 활용이 어려워서 계속 다른 블로그 툴을 이용하게 된다는 이야기를 들었다. 실제로 노션은 사용에 좀 익숙해져야 하는 툴이다. 많은 수의 노션 활용 강의가 열리고 있고, 노션 사용법 동영상도 자주 발견할 수 있는 것이 그 증거다. 사용 효용을 느끼기까지의 시간이 필자의 경우에는 2~3페이지를 만드는 시간 정도 걸렸는데, 그 당시에는 목적에 걸맞은 템플릿을 만드는 것이 어렵게 느껴졌다. 이런 경우를 대비하기 위해, 노션은 튜토리얼 페이지를 강화하든지, 아니면 '튜토리얼 모드'를 따로 만들어서 목적을 적으면 추천 템플릿을 보여주든지 하는 방식으로 사용법을 쉽게 전달할 수 있을 것 같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노션은 사용성은 정말 말도 안 되게 편했으나, 시청각 자료가 많지 않으면 굳이 사용하지 않아도 될 것 같다. 뿐만 아니라, 노션의 치명적인 단점으로는 검색이 있다. 검색이 아무리 해도 안 되어서 예전에 노션에서 봤던 자료를 찾기 위해서는 그 노션 링크가 있던 웹사이트를 검색해서 찾아들어가야 한다. 노션이 많은 사람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서는 기업에서 사용하는 게 가장 빠른 방법일 테고, 노션의 본래 목적은 편하게 개인 웹페이지를 만들도록 하는 것인데, 페이지 검색이 되지 않는다면 장점이 아무래도 옅어지지 않나 생각이 들었다. 이 부분에서 노션의 의도와 전략이 궁금했으나, 이번 글에서는 여기까지만 조사를 마치도록 하겠다. 글을 작성하는 데 사용한 자료는 모두 아래에 첨부해두었다.


https://ppss.kr/archives/205913

https://www.priceintelligently.com/blog/evernote-notion-pricing


매거진의 이전글 TED 번역을 누가 하는지 궁금하신 분 손!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