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은랑군 Feb 12. 2017

유플러스도 완료, 부산지하철의 객차 와이파이 속도는?

 구글이나 네이버 등에서 지하철 풍경을 찾으면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모습입니다.

 대부분의 지하철 이용객 손에는 스마트폰이 들려져 있고 다양한 콘텐츠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어떤 분들은 게임을 하기도 하지만 어떤 분들은 VOD를 감상하고 또 어떤 분들은 SNS를 통해 누군가와 끊임 없이 대화를 나누고 있습니다.
 하지만 이 모든 콘텐츠를 이용할 때 공통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있는데요, 바로 데이터입니다.
 콘텐츠가 화려해지면서 용량은 크게 증가했고 그에 따라 소모되는 데이터도 엄청난데요...
 많은 분들이 지하철 와이파이를 사용하겠지만, 사실상 잦은 끊김과 속도 문제로 인해 무용지물이 된 것도 어김없는 사실입니다. 더군다나, 기존에 유플러스의 경우에는 와이파이 설치가 안되어 있어 서비스를 제대로 사용해 보지 못해 유플러스 사용자들의 아쉬움이 있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이제 유플러스 사용자들도 지하철 와이파이를 이용 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현재 서울을 비롯해서 부산 대부분의 노선 모든 객차에는 WiFi가 설치되어 있다는 사실.. 알고 계신가요??



 부산 지하철 1호선 객차에 설치된 Wif i라우터의 모습입니다.

 전동차가 꽤 오래된 것이라 객차의 끝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부산 지하철 2호선의 모습입니다.

 2호선에도 이렇게 객차의 끝에 Wif i라우터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부산 지하철 3호선의 경우 약간 다른 위치에 장착되어 있는데요, 양쪽 끝이 아니라 중간 지점에 장착되어 있습니다.

 외부로 중계기의 모습이 완전히 보이진 않지만 신호는 강하게 잡힙니다. -0-/



 유플러스 속도측정 앱인 U+ Speed로 속도측정 테스트를 해봤습니다.

 우선 공식적으로 통신 3사가 공개한 객차내 WiFi 방식을 확인해볼까 합니다.

 객차에 설치된 통신 3사의 WiFi중계기는 비슷한 외형을 가지고 있지만 방식에서는 조금 차이가 있습니다.


 SKT와 KT는 중계기의 모습도 비슷했는데요, 서비스 방식도 동일합니다. 기술적으로 따지고 들어간다면 상당히 이야기가 길어질테니지만.. 간단하게 유플러스는 스마트폰에 사용하는 LTE주파수를 그대로 이용하고 SKT와 KT는 와이브로 주파수를 이용합니다. 주파수에 따른 서비스가 유플러스가 객차내 WiFi서비스가 늦어진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리고 사실 SKT와 KT는 객차내 WiFi가 설치된지 꽤 시간이 지나기도 했는데요, 계속 와이브로 방식을 아직까지도 사용하고 있다는 것이 의외이기도 합니다. 와이브로방식은 이미 사용자수가 60만명 아래로 떨어지며 폐지 직전의 서비스이기도 하고 속도 역시 LTE에 비하면 상당히 떨어지는 수준이나까요..

 그렇다면 LTE방식으로 가장 빠른 WiFi를 구축했다는 LG U+의 객차내 실제 속도는 어느정도일까요??



 사용자의 수와 객차내 WiFi 설치 위치와의 거리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도 있겠지만 측정해본 바에 따르면 큰 변동폭 없이 일정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가끔씩 이렇게 완전 미친 수준(?)의 속도를 보이는 경우도 있습니다.

 자주 있는 일은 아니지만 거의 20Mbps에 육박합니다.. ㄷㄷㄷㄷ



 그럼 이 속도는 어느정도 속도일까?

 당연히 게임을 하거나 웹서핑을 하는데는 전혀 문제가 없습니다.
 웹서핑을 타겟으로 하는 SKT나 KT의 객차 WiFi로는 구동히 힘든 고용량의 동영상 구동도 위 영상에서 처럼 거뜬한 수준입니다.
 즉 이제는 지하철에서 괜히 데이터를 소모해가며 VOD서비스를 이용할 필요가 없다는 것이죠.

 현재 서울, 부산 대부분의 노선에는 유플러스의 객차 WiFi 구축이 완료되었다고 하니 유플러스 사용자들도 WiFi 이용이 가능합니다. 그리고 3월 말까지면 전국적으로 지하철 모든 객차내 WiFi 설비가 완료된다고 하니 이제 지하철 내의 WiFi 환경도 상당히 쾌적해 질 듯 합니다.
 특히 대용량의 고화질 동영상을 구동시키기에 무리없는 WiFi 속도이기에 그동안 데이터 걱정으로 VOD서비스를 잘 활용하지 못했던 사용자들에겐 정말 희소식일 듯 싶네요~ ^^/

매거진의 이전글 해맞이와 해넘이를 모두 볼 수 있는 부산 다대포 몰운대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