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화 매일같이 싸우는 우리 가족 어쩌면 좋을까요?
지난 일주일, 어떻게 보내셨나요? 메모와 일기는 시작해보셨나요? 아직 인가요? 괜찮습니다. 처음부터 부지런히 모든 게 흘러가는 건 성숙한 어른도 어려운 일이에요. 천천히 시작해봐요.
우리는 수많은 관계 속에서 살고 있어요. 살아가다 보면 거미줄 같은 이 관계가 더 복잡해질 수 있어요. 어떤 관계는 굵은 거미줄 같고, 어떤 관계는 복잡하게 엉켜 있기도 하죠.
가족은 어떨까요? 우선 가족은 우리가 선택한 관계가 아니에요. 태어나보니 엄마가 있었고, 아빠는 있거나 때론 없을 수도 있어요. 이토록 어려운 관계가 있을까···, 싶을 만큼 난이도 높은 관계 중 하나입니다.
가족이 자주 싸우나요? 형제·자매와 싸우나요? 아니면 형제·자매가 부모님과 싸우나요? 조부모님의 잔소리가 듣기 싫은가요? 어떤 관계로든 가족이 싸우면 상처 받는 건 가족 모두 일 것입니다. 특히, 아직 성인이 되지 않은 여러분에게는 더 민감하고, 상처로 다가올 거에예요.
매일 소리 지르고 싸움을 진행하는 가족을 피해 바깥으로 도망쳐 나오거나, 내 방 한구석에서 조용히 참고 있던 적 있나요? 상처를 받았을 거예요. 분명히. 자주 싸우는 집은 문제가 해결되지 않는 이상 계속해서 싸우거든요.
고성이 오고 가거나 격한 단어가 쓰였을 수도 있어요. 우리는 충격과 공포 속에서 강한 자가 되기 위해 상황을 배우거나 단어를 습득한답니다. 처음에는 격한 단어를 듣고, 충격을 받았지만 점점 나도 모르게 나도 그 단어를 사용하거나 행동을 비슷하게 따라 하게 되는 거죠. 차분히 생각해보세요. 우리가 스스로도 모르게 닮아버린 구석이 있는지.
얼마든지 정상적인 반응이에요. 하지만 우리가 스스로에게 싫은 점이 있다면, 고치고 지워야죠. 누구보다 고통받았던 건 우리 자신이니까요.
다음의 다섯 가지를 생각해보세요.
1. 최근(30일) 가족이 싸운 적이 있다
2. 최근(30일) 나와 가족이 싸운 적이 있다.
3. (2번이 예 라면) 심한 욕설이나, 상처 받을 만한 말을 한 적이 있다.
4. 가족과의 싸움에서 화를 참을 수가 없다.
5. 이렇게 싸울 거면 ‘차라리 가족이 아니었으면 좋겠다’라고 생각한 적이 있다.
위 다섯 가지 경우는 모두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다만 4, 5번의 경우 실제 심각한 결과를 불러올 수도 있어요.
4번은 10대라면 그럴 수 있는 정상적인 반응입니다. 다만, 화를 참을 수 없는 상황이 반복되다 보면, 굳어져서 20대, 30대의 주체적인 어른이 되어서도 청소년 같은 어린 행동을 자주 하게 됩니다. 그때는 단순한 실수라고 보기 어려워지거든요. 어서 고쳐나가야 해요.
화를 참으려면 연습을 해야 합니다. 화내고 욕하지 않고도 나의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을 개발해야 해요. 그게 훨씬 성숙한 방법입니다. 단숨에는 어렵지만, 우선 말을 내뱉기 전에 1초만 참고 속으로 잠깐! 한 다음 속으로 2초간 욕 대신 무슨 단어를 써서 내 마음을 설명할지 고릅니다. 자꾸 연습하다 보면 시간이 흘러, 감정과 표현을 조절할 줄 아는 훌륭한 사람이 될 겁니다.
5번은 안타깝게도 방법이 없습니다. 무조건 사랑하고 보살피라는 말이 아닙니다. 우선 가족의 특성상, 선택할 수 없고 나도 모르게 의지하고 있고, 평생 헤어져 살아도 아직 한국 법 테두리에서는 가족이 중심이기 때문에 종종 만날 일이 더 많아요. 심각한 경우, 재판을 통해 정부와 법이 여러분을 지켜줄 수 있습니다. 그게 아닐 경우는 성인이 될 때까지 인내하고, 부딪히며 살아가야 해요.
심각한 경우라면 누구든지 여러분을 도울 수 있습니다. 담임선생님, 교과 선생님, 상담 선생님, 병원 선생님 등 학교 내에서 얼마든지 이분들은 여러분을 돕도록 되어있습니다. 여러분의 한 발짝 한걸음이 중요합니다. 이번 주도 작은 과제를 남길 게요.
� 과제 : 여러분에게 가족은 무엇인가요?
나에게 가족은 ( )이다.
정답은 따로 없습니다. 여러분이 적는 것이 답이에요. 단숨에 적지 말고 한 숨 쉬고, 생각해보고 적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