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시몽 Oct 23. 2023

카셀 도큐멘타 2022(6), 우간다의 타란티노

27 Aug 2022


Documenta Halle

플랫한 천장, 강철 빔, 그리고 유리 파사드: 건축가 Jourdan & Müller 에 의해 지어진 포스트 모던 건축 스타일의 도큐멘타 할레는 1990년대의 전형적인 건축물이다. 이 건물은 도큐멘타 9 때 온전히 전시를 위해 지어졌다.  


그 도큐멘타 홀 앞에 있던 건축 설치는 Wajukuu Art Project 작품. Maasai Manyatta (동아프리카 마사이족의 전형적인 집)과 비형식적인 미감을 슬럼에서 영감받았다고 한다.



좋았던 영상 작품. 나이로비 케냐의 Mukuru 슬럼의 Wajukuu Art Project 멤버 작품들을 보여주는 다큐멘터리.


이 프로젝트는 여러 작가들의 공통 목표를 위해 2004년에 결성되었다.  슬럼 Mukuru 를 아이들이 번영할 수 있고, 작품의 판매와 생산을 통해 고용을 창출할 수 있는 공간으로 만들자는 목표.



It is a tool to enable one to know themselves, their immediatet neighbours and their environment better.





도큐멘타 홀의 전면부. 천고도 높고 창도 크다.




하바나에서 탄생한 The Instituto de Artivismo Hannah Arendt (INSTAR) 는 쿠바의 역사와 예술에 반하는 이야기를 생산하는 쿠바 출신 작가들과 10개의 전시를 기획했다.


2015년에 작가와 액티비스트는 지금의 INSTAR 헤드쿼터에서 한나 아렌트의 The Origins of Totalitarianism (1951) 전체주의의 기원 을 읽는 모임을 가졌다. 100시간동안 사람들은 쿠바의 오늘날과 연관있는 아렌트의 저서를 인용하고 토론했다. 프로젝트는 러시아 시인,저널리스트이자 극작가인 세르게이 트레티아코브로 시작되었다. 트레티아코브는, 작가는 현실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현실의 경제와 노동 조건을 형성해야한다고 보았다. 2년동안 트레티아코브는 공유농장인 kolkhoz 에 살며 사회의 재편성에 관심을 가졌다.


도큐멘타 15가 열린 100일 동안, INSTAR 의 두 전시 공간 사이에 위치한 이 방은, 전세계 쿠바인들에게서부터 데이타, 증언, 구술 역사, 그리고 자료들을 지속적으로 모았다고 한다. 이 확장하는 아카이브는 데이타의 활동성에 관심을 두고 시작한 프로젝트이며, 다층의 역사와 집단적 기억에 대한 작가의 이해를 반영한다. 공간에 서술된 작가들과 지식인들은 1959년부터 현재까지 정권에 의해 검열되었다.


라자로 안토니오 마티네즈 두란의 작품"Timeline". 정권의 공식 미디어에서 매일 생산된 뉴스들에 기반해 전반적으로 쿠바의 검열문화를 이야기하기 위한 작품이었다.



Rotilla Festival는 쿠바의 가장 중요한 독립 음악 축제다.이 축제는 쿠바 정권에 의해 검열되고 후엔 몰수당했다. 이 축제는 단순 Rave 에 지나지 않고, 젊은 쿠바인들에게 나머지 세상에서 어떤 음악이 유행되고 있는지를 알리기 위해 기능했고, 동시에 자유, 공존, 창의성에 대한 자유, 그리고 국가가 검열한 작가와 음악가들에 대한 반환을 위한 공간을 만들었다. 하지만 2011년 여름, 이 축제는 정권에 의해 몰수되었고 독립성을 빼앗겼다. 이 전시는 로티야 페스티벌에 대한 기록으로 기능하며, 로티야 페스티벌을 무대화하기 위함이다.



아래는 태국 Ratchaburi 의 비영리 작가 단체인  Baan Noorg Collaborative Arts and Culture 가 꾸린 공간.  




개인적으로 이 도큐멘타를 통해 조망받아 좋았던 공간은, Kampala 의 슬럼에서 2005년에 설립된 Ramon Film Production라고도 알려진 필름 스튜디오인 Wakaliga Uganda. 공동설립자이자 감독은 그의 영화의 폭력 묘사 미학 때문에 우간다의 타란티노라고 불렸다.



너무 귀한 기회. 그리고 우리가 관심을 기울이지 않은 그들의 창의성과 작가성.



매거진의 이전글 카셀도큐멘타2022(5)Telling After all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