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링크드인에는 어떤 글을 써야할까?

심플리파이어 라이프


최근 링크드인에 어떤 류의 글을 올려야 하는지 다양한 의견들이 오가는 것 같습니다. 링크드인은 비지니스 SNS이니 전문적인 글을 위주로 올려야 하는데 너무 페이스북에나 올라올 법한 글들이 올라온다. 무슨 소리냐 링크드인에 무슨무슨 글을 쓰라고 법적으로 정해져 있냐.


저는 양 쪽 의견에 다 공감이 가는데요. 현재 링크드인은 과거의 헤드헌터, 코칭, CEO 등의 전문가 중심의 공간을 넘어 다양한 비지니스 관련자들의 퍼스널브랜딩 공간으로 진화를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도 10년 전부터 링크드인을 했으나 과거에는 헤드헌터 이웃신청이 있을 때나 들어오는 공간이었으나, 작년에 링크드인을 다시 시작하면서 다양한 현인들의 인사이트 넘치는 글과 커피챗 등의 글들을 보면서 신세계를 만났습니다.


그런데 지금은 과거에는 볼 수 없었던 웹툰작가,식품업체대표, 작가지망생 그리고 사회초년생까지 다양한 분야의 재기발랄한 분들이 합류를 하면서 매일매일 다양한 종류의 글들을 만나고 있습니다. 특히 새로 합류하신 분들이 본인을 어필하는 다양한 글들을 보는 재미 또한 쏠쏠합니다.


아마 링크드인 담당자는 서비스가 활성화 되는 건 좋은데 과거 링크드인과는 새롭게 등장하는 콘텐츠와 이벤트 등에 대해서 어떻게 다루어야지 링크드인 서비스가 정체정을 유지하면서 커뮤니티를 활성화할 수 있을지 고민이 될 것 같습니다.


암튼 그런 고민은 링크드인 담당자분에게 맡기도록 하고, 저는 링크드인 유니버스에 계셨던 분들과 새로 합류하시는 분들을 위해 의견을 드리면....


본인의 비지니스적 목표에 부합하는 글을 쓰시길 추천합니다. 본인이 작가지망생이면 글을 올려서 사람들과 소통을 하고, 영업활동이 중요하면 커피챗글을 올려서 네트워킹 전문가로 포지셔닝 하면 좋습니다. 본인의 퍼스널 브랜딩을 위해 인맥을 넓히는게 중요하면 이웃을 늘리는 활동을 하는 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글쓰기 주제에 대한 정답은 없고, 모든 글들이 비지니스 관련된 글일 필요는 없지만... 각자의 글쓰기 활동이 본인의 비지니스 및 사회활동에 도움이 되면 좋잖아요. 가령 사회 초년생은 HR, 기획 , 마케팅... 링크드人으로 포지셔닝을 하고 같은 업종의 선배 링크드人과 이웃을 맺으면  상시적으로 전문정보를 얻을 수 있는  한편 추후 이직의 시기가 되었을 대 도움을 받을 가능성이 높아질 겁니다. 따라서 본인의 전문성을 드러내는 글을 쓰는 동시에 어떤 링친과 이웃이 되는가도 중요하다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그리고 선배님들은 링크드인 글쓰기가 처음이신 후배들이 본인의 전문적인 영역을 찾을 때까지 좀 더 지켜봐주시고 다양한 색깔을 낼 수 있도록 응원을 해주심 감사할 것 같습니다. 아마 당분간은 링크드인 업데이트 타임라인은 시간이 지나면 지날 수록 과거처럼 단조롭기 보다는 다양한 색깔과 레벨들의 글들로 다이나믹 해질 겁니다. 이러한 링크드인의 변화를 부정하기보다, 이 변화 속에서 본인의 색깔을 확고하게 드러내는 고민을 해야 할 것 같습니다. 저도 새내기지만 최근 합류하신 루키 분들의 감각적인 글들에 깜짝 깜짝 놀라고 있거든요.


우리 모두 서로가 틀림이 아니라 다름으로 인식하고, 다양한 색깔의 비지니스 인사이트와 사람들을 만날 수 있는 링크드인 유니버스를 만들어봐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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