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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PO가 어려운 포지션인 이유

리더의 기술


CPO(Chief Product Officer)라고 하면 어떤 일을 하는 거냐고 물을 정도로 그 역사가 다른 C레벨에 비해 역사가 짧습니다. 그러다 보니 그 역할 정의는 어느 정도 기술이 되어있으나 방법론에 대해서는 명확히 정리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어려움이 많습니다.


스타트업이 많아지면서 CPO 포지션은 많이 생기고 그 역할은 수행은 하지만, 주변 사람들이 기대하는 것과 CPO 본인이 수행하는 역할에 차이 때문에도 어려움이 생깁니다.


보통 스타트업이 시작을 할 때는 CEO와 CTO가 프로덕트 기획이나 생산과정을 챙기는데, 단일 스쿼드가 복수의 스쿼드로 바뀌고, 협업부서도 마케팅, 세일즈, CX(운영), 재무, 전략 등으로 늘어나게 되면 CEO, CTO가 커버를 못하는 영역이 생깁니다. 이것을 교통정리를 해야 하는 역할이라 더 어렵기도 합니다.


통상 단일 스쿼드를 리딩하던 PO나 팀장이 CPO를 맡게 되는데, 기존에 단일 조직을 이끌면서 성과를 잘 내던 사람도, CPO가 되면 서비스를 잘 만드는 역량보다 조율과 업무체계를 만드는 역량이 추가되면서 난이도가 높아지는 것도 어려운 점입니다.


CEO가 회사에서 할 아이템은 많은데 사업적으로 임팩트가 큰 사업아이템을 하는 것처럼, CPO는 회사의 각 부서에서 요청하는 프로덕트 요구사항을 받아서 가장 임팩트 있는 것을 효과적인 크기로 수행하여 성과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저는 프로덕트 관점의 CEO라고 합니다. 그만큼 각 부서의 상황에 대한 이해도와 사업목표에 대한 이해도를 바탕으로 프로덕트 백로그(과제)들의 우선순위를 정하고 성과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에 CEO만큼이나 어려운 역할입니다.


협업부서의 요구사항을 조율하면서 데이터 분석과 VOC 등을 기반으로 한 프로덕트의 개선을 통한 성과를 만들어야 하니 난이도가 높은 포지션이죠.


그리고 과제 조율을 하는 역할 외에도 UX 담당하기에 Design적인 감각도 가져야 합니다. 사업과 데이터를 분석하는 이성과 고객의 입장에서 프로덕트를 바라보는 감성, 이 두 가지 조화롭게 조율하여 목표를 달성하는 감각을 가지고 있어야 하는 것도 쉽지 않은 점입니다. 좌뇌와 우뇌를 잘 사용해야 하는 역할이라고 할까요?


사실 COO, CFO, CSO, CTO 등의 C레벨들이 모두 나름의 어려운 점을 가지고 있지만, CPO는 이전 레벨 때와는 다른 차원의 역량과 업무 복잡도 그리고 아직은 체계화되지 않은 신규 포지션이라는 이유 때문에 CPO가 되었을 때 상대적으로 더 큰 혼란을 겪게 되는 것 같습니다.


앞으로 제가 시드 단계에서부터 글로벌 대기업까지의 경험과 수많은 스타트업의 코칭을 하면서 체계화 한 CPO의 역할과 방법론 그리고 이슈케이스들을 공유해 볼까 합니다.


여러분들이 CPO로써 혹은 CPO와 협업하면서 어려운 점 궁금한 점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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