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기획일상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사업가도 개인도 쉽게 이해할 수 있는 기획방법론

기획만능주의


1. 나 또는 제품이 잘할 수 있는 또는 할 수 있는 것이 뭔지 정리하세요.

내가 남들보다 잘하는 것, 남들보다 더 했던 것, 나는 그냥 하던 것을 나열해 보세요. 그리고 2번과의 접점을 찾습니다.


2. 세상 또는 시장에서 필요로 하는 것을 찾으세요.

시장에서 기존에 해결되지 않는 어려움을 겪고 있는 문제이거나, 기존 경쟁자들이 해결을 못해주는 영역이면 좋습니다. 경쟁자들과 기능이 동등하다면 가격, 시간, 이용 방법 등에서 차별성을 가지도록 합니다.


3.  그 시장이 충분히 큰지, 그들이 나에게 돈을 지불할지, 고용할지 생각하세요.

시장의 충분히 크면 큰 사업화를 하고, 시장의 수요가 아직은 작다면 1인 기업과 같은 니치마켓 전략을 취하세요. 시장이 크지 않고 이용의 빈도가 낮다면, 다시 1~3번을 반복하시기 바랍니다.


4. 그 시장에 있는 사람들에게 어필할 방법을 찾으세요.

구매할 사람들의 눈에 뜨여야 합니다. 기존 플레이어랑 다른 표현방식으로 나의 장점을 어필할 방법을 찾으세요. 그것이 꼭 온라인만이 아닌 오프라인 네트워킹 등 모든 수단을 고려하고, 사람들이 기억할 정도로 어필이 되어야 합니다.


5. 4번을 실행하면서 정기적으로 회고를 합니다.

1~4번이 작동했는지, 작동하지 않았다면 이유가 무엇인지 정기적으로 객관적인 회고를 통해 제품과 어필 방법을 강화를 합니다.


---


저는 기획의 시작이자 끝은 포지셔닝이라고 생각합니다. 제일 먼저 나와 제품의 장점이 시장의 수요가 충분히 있는 영역에 포지셔닝을 해야 합니다. 그것을 효과적으로 고객이 알게하고 구매까지 일으키는 행위가 마케팅이고, 지속적이고 일관적인 시각적인 또는 활동적인 메시지를 통해 팬을 만드는 것이 브랜딩입니다.


이런 전반적인 과정을 전략적으로 설계하고 실행하고 개선해 나가는 행위가 기획입니다.


심플하죠?. ;-)



기획에 대해 여러분의 다른 생각이 있다면 댓글에 남겨주세요.

매거진의 이전글 내가 행복한 마인드를 기획하는 법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