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가 되었을 때 도대체 어떻게 기획을 할지, 좋은 기획자가 될지 고민일 것이다. 나도 그랬으니까.
2000년 전후 인터넷 시대가 시작되는 시점에 기획자가 되었을 때, 처음 생긴 직종이라 전문적인 책도 없고, 경험 많은 선배도 없었기 때문에 어려움이 컸던 것 같다. 그런데 20년 이상 지난 수많은 서적들이 나온 지금도 기획자 후배들을 만나도 ‘어떻게 하면 좋을 기획자가 될 수 있을까요?’라는 질문은 아직도 변함이 없는 같다.
좋은 기획자가 되는 방법에 대한 정답은 없다. 그러나 역량 있는 기획자가 되기 위해 배우고 트레이닝해야 하는 과정에 대해서는 나의 경험을 기반으로 설명해 줄 수는 있을 것 같다. 그리고 기획이라는 것은 단순한 기능적 역할이 아닌 전체적인 사업과 연관되어 이해할 때 더 큰 힘을 발휘하기에 큰 그림 상에서 어떻게 기획하고, 큰 그림을 그리는 임원 또는 대표까지 가기 위해 빌드업하는 방법을 공유해 준다면 더 큰 도움이 될 것이다.
그래서 스타트업, 유니콘, 글로벌대기업 등에서 기획자, PM, PO, CPO, CEO 직함 달리하며 기획을 했던 경험들 그리고 좋은 기획자로 성장하고 싶어 공부하고 경험한 내용들을 글로 써볼까 한다.
이 과정을 통해 기획자로 입문하는 사람들 또는 기획이라는 방법론을 습득하고 싶은 사람들 그리고 그 과정을 통해 더 큰 그림을 그리고 싶어 하는 사람들에게 도움이 되기를 바라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