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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거진 기획일상

성장의 가장 큰 비밀... 지루함

심플리파이어의 생각


"스타트업과 프로덕트를 성장시키는 코치님만의 비결은 무엇인가요?"


커피챗 등에서 종종 받는 질문이다. 대부분은 빠른 성장에 숨겨진 길이 있을 것으로 예상한다. 지름길, 해킹, 특별한 전략...


이 질문에 대한 내 답변은 실망스러울 수 있다. 가장 큰 비밀은 비밀이 전혀 없다는 것이다.


나는 제품 성장을 위해 아래와 같은 지루한 일을 반복적으로 하고 있다.

나는 매일 또는 매주 코칭사의 핵심지표를 본다.

새로 들어온 VOC(고객문의사항)의 원문을 꼼꼼이 읽는다.

메이커들이 프로덕트를 만드는데 블로커들이 없는지 데일리스크럼에서 체크한다.


성공한 창업자 또는 프로덕트 리더들은 미친 수준의 일관성으로 지루한 일을 하며, 이를 놓치지 않도록 시스템을 구축했다. Figma의 Dylan Field는 초기부터 사용자 피드백 시스템을 철저히 운영해왔다. 클라우드 기반 다중 사용자 문서 편집기를 제공하는 Coda의 Shishir Mehrotra는 "독스 투 프로덕트" 시스템으로 제품 결정을 체계화했다. AI를 통한 이메일관리도구를 제공하는 Superhuman의 Rahul Vohra는 정밀한 제품 만족도 측정 시스템을 개발했다.


성장의 '비결'은 지루한 일을 하는 것뿐만이 아니라, 지루한 일 위에 시스템을 구축하여 자동화하는 것이다.

프로덕트마켓핏 발견 단계 : 매주 정해진 사용자 인터뷰와 인사이트 기록

개발 프로세스 : 일관된 데일리스크럼과 제품 리뷰 시스템

출시 및 성장 : 자동화된 데이터 수집과 정기적 분석


성공적 성장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나타나는 지루한 행동의 결과다. 지루함에 능숙해지고, 이를 자동으로 처리하는 시스템을 구축해라. 지루한 일이 체계적으로 실행될 때, 놀라운 제품이 탄생한다.


진짜 비밀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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