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의 경제학 - <로코노믹스>, 앨런 크루거
경제성장은 별도로 하고, 슈퍼스타 뮤지션의 소득이 증가한 원인은 녹음과 증폭 기술의 개발에 있었다. 이후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뮤지션들의 성취 규모는 더욱 크게 확장됐다.
비욘세는 스트리밍 플랫폼을 통해 사실상 무한하게 많은 청중들에게 다가갈 수 있다. 그리고 일단 노래를 작곡하면, 일반 청중에게 보급하기 위한 비용이 거의 제로에 가까워졌다.
콘서트 티켓 가격의 상승은 엔터테인먼트 이벤트에 참가하는 비용이 대체로 증가한 것을 반영한다. 노동통계국 자료에 따르면, 스포츠 이벤트, 영화, 연극의 티켓 가격도 물가상승률보다 빠르게 상승한 것으로 나타난다.
이것은 국가가 부유해지면서, 소비자들의 여가 활동에 대한 수요가 증가한 사실을 반영한다.
음악 산업에서는 과거의 성공이 미래의 성공을 보장하지 않는다. 타이밍, 분위기, 초기의 평가, 방송 시간을 포함한 우연적 요인들 모두가 히트곡의 탄생과 정확하게 맞아떨어져야 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1960년부터 2017년까지 매주 발표된 <빌보드> 차트에 1위 곡을 올려놓은 706개의 밴드 중에서 똑같은 위업을 다시 한 번이라도 달성한 밴드가 30%에도 못 미치는 이유를 말해준다.
음악 산업의 관점에서 보면 재능이 뛰어난 사람은 상당히 많다. 그러나 재능만으로는 한계가 있다. 재능에 더하여, 또 다른 밴드가 당신의 곡보다 인기가 좋은 곡을 같은 시기에 내놓았는가와 같이 우연적 요인이 성공과 실패를 결정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