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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심해의 취미생활
Jun 19. 2019
일본의 꼰대와 요즘 것들
일본 경제학자의 요즘 것들 분석: 「고양이형 인간의 시대」, 오타 하지메
#
한 일본 경제학자의 고찰
한국과 일본은 많은 점을 공유한다.
문화 측면에서 더욱 그렇다.
한국은 요즘 “꼰대”가 주요 이슈다.
남에게 YES를 강요하는 게
꼰대의 본질이라고 본다면,
일본도 “꼰대”가 화두인가 보다.
사실 일본은 카미카제로 대표되는
조직
에
목숨을
바치
는 조직원
을 양성한 나라다.
그런 유구한 전통이 있다보니,
조직 문화도 꽤 강압적이라고 한다.
그런데 요즘 일본
의
조직들이 삐그덕
댄
다고 한다.
「고양이형 인간의 시대」의 저자 오타 하지메.
그는 일본 조직의 문제와 해결책을
개/고양이에 비교하여 설명한다.
「고양이형 인간의
시대」
, 오타 하지메
#
개를 키워낸 일본 사회
개는 말을 잘 듣는다.
키워주는 사람 눈치는 기가 막히게 잘 봐서,
나보다 약한지/강한지
밥을 주는지/안주는지를 금방 알아챈다.
그 후에 꼬리를 흔들지,
아니면 “개처럼 짖을지” 결정한다.
행동 기준을 다른 존재에게 맞추는 것
,
그것이 개의 특징이다.
저자는
일본을 “개”를 키워내는 사회로 규정
한다.
학교는 “모범생”을 키워냈고,
직장은 “모범사원”을 키워낸다.
“모범”의 기준은 사회의 규칙과 규범을
얼마나 잘 지키느냐이다.
사고치지 않고/튀지 않고/말 잘 듣고
/
딴 생각하지 않고/온순하고...
좋은 개의 기준이다.
선진국을 추격해야 했던 일본,
선진국의 성장 경로를 빠르게 따라야 했다.
비판적/창의적 사고보다는,
주어진 경로/목표를 군말 없이 잘 따라가는
개형 인재가 필요했다.
#
변해
가는 사회
그런데, 일본은 선진국이 됐다.
스스로 목표를 만들어내야 한다.
구성원의 성격도 변화했다.
소위
요즘 것들
,
80-90세대는 그 전 세대와 다르다
.
한 통계를 보자.
’17년 일본 생산성 본부
의
조사.
(1) 잔업은 있지만 능력·경력 향상이 가능한 직장
(2)
잔업은 없고 취미·여가가 가능한 직장
젊은애들 중 74%가 (2)번을 선택
했다고 한다.
조직에 목숨 걸지 않고,
이유를 찾지 못하는 일을 못 견뎌하고,
남들과 최대한 엮이지 않으려 하고,
돈·직장·명예보다 본인 시간이 우선인 세대.
일본 "요즘 것들"의 특징이라고 한다.
이 친구들도
한국의 요즘 것들처럼
,
조직의 골칫거리인가 보다.
일 적극적으로 안하기,
버
티
지 않고 냅다 이직하기,
조직에 몰입하지 않기,
100%의 열정을 발휘하지 않기 등.
어디서 많이 듣던 얘기인데?
근데 얘네들은 왜 이럴까?
#
고양이에게 개처럼 행동하라고?
고양이는 정을 잘 안 준다.
주인이 와도 빤히 쳐다만 본다.
앵기지도 않고, 애교도 없다.
남에게 관심도 잘 없다.
본인의 욕망이 우선이다.
일본의 요즘 것들은
,
기본적으로 고양이와 비슷
하다.
그러나 조직은 이들에게
개가 되길 강요한다.
무조건 YES하고,
회식·행사에 기꺼이 참여하고,
조직에 열과 성을 바치라는 것.
물론
왜 그래야 하는지는 말해주지 않는다
.
이게 가장 큰 문제다
.
고양이에게 개처럼 행동하라고 한다.
먹이 안주고 발길질하면,
당장은 말을 듣게 할 수 있다.
근데 본성에 반하니, 열심히 안한다.
노력의 문제가 아니라, 그냥 본성의 문제다.
고양이는 본인이 납득해야 움직인다.
그런데 직장이 요구하는 "개 역할"
의 이유를,
도저히 못찾겠다는 거다.
그러니
마음이 안 생긴다.
회사
는 월급은 월급대로 주고
잘 써먹지
못해서 손해
다.
요즘 것들
은
기껏 노력해서
왔는데
,
성장 없이
월급날만 기다리는 것 같아 손해다.
#
고양이들의 사회를 만들자
과거 일본 군국주의자가 한 말이다.
“좌에서 우로 전향시키는 건 자신있다.
그런데 개인주의자를 다루는 건
자신이 없다.”
고양이 성격의 개인주의자가
많아지고 있다.
이들
에
맞
출 수 밖에 없다.
어떻게?
첫째,
비전을 보여줘라
.
열심히 일할 이유를 만들어줘야 한다.
시즈오카시의 에자키 신문판매점 사례다.
108년
된
회
사
인데, 이직이 많아
고민이
라고
한다.
대책으로 내세운건 창업 지원.
3년이상 일하고 퇴직 시,
창업
지원금
으로 최대 3,000만원 가량을 준다.
노동자들은 “본인
사업”이라는 비전과 목표를 품고
더 열심히 일한다고 한다.
이직률
도
낮아졌다.
일을 잘해야 하는 이유를 만들어주니,
회사-노동자 서로 윈윈이다.
둘째,
좀 떨어져 있어라
.
주인-개와 같은 밀착
관계는 애당초 불가능하다.
지나치게 친밀
해지려고 하면
,
오히려 반감
만
을 불러일으
킨
다.
서로의 영역을 존중해야 한다.
회식을 강제하지 말고, 사생활을 존중하고,
휴일날
불러내지 말라고 한다.
요즘 “요즘 것
들"에 관한
수많은 책이
나온다
.
일본도 그런가 보다.
우리나라와 비교하
며
읽으면,
재밌게 읽을 수 있는 책이다.
심심하면 꼭 읽어보시길.
#
요즘 것들에 대한 고찰
조직
에 불만을 가진 요즘 것들이 넘쳐난다.
“조직”에 들어가려고 몇십년을 노력했는데,
막상 들어가
니 도저히 못있겠다는 거다.
요즘 괜찮은 회사에 입사하는 젊은애들은
나름
“노오력의 화신”
이다.
그런데
조직에만
가면 무기력해진다.
선배들은 이야기한다.
“요즘애들 똑똑하긴 한데, 열정이..”
90년대생인 나. 딱 요즘 것이다.
또래들과 이야기를 나눌 때,
대부분
하는 말이 있다.
바쁠 수 있어, 월급 쫌 적어도 괜찮아.
근데 잘나
간다는
임원
을 봐도,
그렇게 살고
싶다는 생각이 안 들어.
왜 이 일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어
.
그리고
회식은 자주 안했으면 좋겠어.
나는 조직론
쪽으로는 배움도
없고,
관록의 회사경험을 가지지도 못했다.
다만
회사
를 다니는
동년배들이 목마른 부분
은,
일을 통
한
성취감/자부심이라고 생각
한
다.
돈 벌려고 일하는 거 아냐?
맞다.
근데 일
에는
그 이상의 의미
가 있다
.
성취감과 자부심을 심어
준다면
,
요즘 것들은
신나
게
일할
거다
.
의미부여라는 걸 해줄 능력이 있는 리더라면,
이들을
훨씬
스마트하게 활용할 수 있을 거다.
업무효율도 높아질 거고,
본인을 따르는 지원군도 많아질 것이다.
부하가 힘내서 일하면, 그건 리더의 성과로 나타난다.
어차피 굴릴거면 이들이 재밌게 일하게 해주고,
팀 성과는 올라가는 Win-Win관계가 좋지 않나.
요즘 것들은 “노오력”
의
대상을 발견하기 위해
회사
를
때려치거나/
냅다
외국에 가
는 등
,
발악을 하고 있다
.
그런 사람
에게 노력의 대상을 찾아주고,
의미를 부여해주다니.
그들의 인생에서
당신은
구원자
다
.
생각해보면 리더도 피곤해보인다.
젊은 애들 성격까지 파악해서 맞춰야돼?
그들도 그 자리까지 가려고 애 많이 썼을 텐데..
하여간 인생은 도전의 연속이다.
재밌고 당당하고 보람차게 살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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