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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심심해의 취미생활
Jun 23. 2019
조선인을 죽여라
법학자의 혐오 표현 분석 : 「말이 칼이 될 때」, 홍성수
# 조선인을 죽여라
1923년 9월, 일본 관동 지방에 일어난 대지진.
사망자/행불자가 40만 명에 달한 비극.
비극은 하나 더 있었다.
“조선인이 우물에 독
풀었다”
같은 소문이 퍼졌고,
수천 명의 조선인이
살해당했다.
(2천/3천/6천명 등 다양한 추정치가 있다)
우리
는
말에 분노한다.
인종
/성적 취향/성별
등으
로 사람을 구분짓고
차별/적의를 드러내는 말.
사실 말로 사람의 인격을 죽이는 행위는
,
지금도
우리 주위에서
쉽게 볼 수 있다.
# 혐오 표현
유네스코는
차별·적의·폭력을 선동하
고
민족적·인종적·종교적 증오를
담은
말을
혐오 표현(Hate Speech)이라고
규정
한다.
“더럽고 미개한 조선인을 죽여라”
민족
에 대한 증오를 나타내며,
폭력을 선동하
는
명백한 혐오 표현이다.
요즘도 자주 볼 수 있다.
지잡대라 그래 / 여자라 그래
장애인이라 그래 / 못배워서 그래
게이라서 그래 / 지방출신이라 그래
숙명여대
법
학과
교수인 홍상수.
「말이 칼이 될 때」라는 책을 통해,
혐오 표현
을 이야기한다
.
이 책은 ‘혐오 표현의 교과서’라고 봐도 될 정도로,
다양한 내용을 포괄한다.
모든 내용을 담기 귀찮고 능력도 없으니,
(1) 혐오 표현의 폐해
(2) 혐오 표현의 규제
두 개를 중점적으로 살펴보려고 한다.
# 혐오 표현의 폐해
남자가 남자를 좋아하는 게 정상은 아니잖아?
애 낳았으면 집에서 밥이나 하든가.
성적 취향/성별로 사람을 구분짓고
차별/적의를 드러내는, 명백한 혐오 표현
이다.
우리는 사람을 집단으로 구분 짓고
,
차별해버리는 말들을 일상
적으로 듣는다
.
근데 어차피 말 뿐인데 이게
문젠가?
저자는 혐오표현의 폐해를 크게 세 가지로 본다.
(1)
특정 개인·집단의 정신적 고통 유발
(2)
사회 구성원들 간 공존의 조건 파괴
(3)
그
자체가 차별적
이고
, 현실의 차별·폭력
유발
“동성애는 정신병이다”라는 말
을 보자.
(1) 동성애자들의 정신적 고통을 유발한다.
당연하다. 이런 말을 듣는 것 자체가 고통일 거다.
(2) 동성애자들은 이 말을 하는 사람들과
동등한 위치에서 살 수 없다.
본인도 모르게 위축되고 숨게 된다.
이 말을 하는 사람들은
동성애자들을
같이 살아갈 구성원이라고 보지 않는다.
존재 자체의 당당함은 공존의 조건인데,
존재 자체가 부끄러움인 동성애자는
사회에서 어울릴 수 없다.
(3) 표현 자체가 차별적임은 물론,
주위에 이런
말을
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
스스럼없이 이런 말을
하게 된다
.
유·뮤형의 폭력
이
쉽게
발생한다
.
막심 마르친케비치.
러시아의 호모포비아다.
동성애자들
을
무차별적으로 패고,
스스럼없이 유튜브에 올린다.
동성애 차별이 디폴트인 사회라,
이런 깡패새끼들이 활개친다.
이딴 걸 동영상으로 올리고 있다
그런데 혐오 표현을 규제하면,
문제가 해결될까?
# 혐오 표현 규제와 표현의 자유
혐오 표현도 어쨌든 표현이다.
혐오 표현
에 대한 규제는
필연적으로
표현의 자유 원칙과 충돌한다.
저자는 모든 혐오 표현을 규제하는
것이
불가능하고
바람직하지
않다고 말한다.
'
기혼 여성의 노동생산성은
미혼 남성 보다 낮다'
편견을 조장할 수 있는 말이다.
그렇지만 형사처벌을 받을 정도는 아니다.
그러면 어느 정도를
해야
벌을
받는가?
사람마다 입장이 다를 거다.
'규제의 범위'에 대한 합의 자체가 어렵다.
특히 ‘표현
에 대한
규제’가 부메랑이 되어,
상대방을
탄압하는 도구로 쓰
이는 위험도 있다
.
'친일파를 제대로 청산해야 한다'
누군가가 혐오 표현이라고 주장하면서
이 말을 하는 사람을 벌한다면?
다만
,
“조선인을 죽여라”와 같은
증오 범죄
를 선동하
면
규제
해야
한다고 말한다.
폭력을 조장하는 말이니, 일리가 있다.
그 외에 표현들은,
대항 표현으로 맞서
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한다
.
미디어를 통해 혐오 표현이 나쁘다는
걸
알리거나,
공공기관
부터 혐오 표현을
규제하는
것,
소수자 그룹 지원 등.
책에는
더 깊고 방대한 내용이
설명되어 있다
.
혐오 표현
을 알아보고 싶다면
읽어볼만한 책이다.
이
정도로 정리가
된 책은 없지 않나 싶다.
# 차별이라는 본능
차별은 인간의 본능이다.
생물학자들은
호모 사피엔스
가
우리와 다른
'
그들
'을
싫어하도록 프로그래밍
됐다
고 말한다
.
그렇지만 호모 사피엔스는
규칙을 만들었다.
죽이고 싶다고 죽이면 감옥간다.
훔치고 싶다고 훔치면 감옥간다.
문명과 의식이 발달
하면서
,
'우리 이 정도는
하지말자
'
라는 규칙을 세웠다.
우리 사회도
발전해나갈 거다.
‘말’이 가지는 폭력성
을
깨닫게
되면,
‘쓰레기
같은
말’
에 대한 규칙도 세울 거다
.
# 냉소적이지 말자
피떡갈비, 통구이.
인터넷상에서 이런 말을 보면,
인간
존재에 학을
떼게 된다
.
아무리
싫어도
무슨 저런 말을
하나?
가끔은
댓망진창으로
싸우기도 했
는데,
결국에는 나만 손해다.
내 기분만 잡치는 걸.
게다가 내가 뭐 정치
인이 되어서
사회를 바꾸고 싶은 욕망이 큰 것도 아니
다.
난
직장이 있고 이 분야에서 인정받는
전문가가 되는 게
목표
라
어느순간 관심을 잘 안 주게 됐다
.
근데 관심
꺼버리는게
맞는건가
?
근데
관심
안꺼버리면 내가 뭘
할 수 있나
?
혐오 포현을 하지 않으려는
노력
은
하겠
다
만..
어쨌든 나부터 쓰레기 같은 말,
혐오 표현을 안하도록 노력해야겠다.
게으르고 입만 살아있는 나와는 달리,
쓰레기
같은
말에 문제의식을 가지고
부딪히
는
사람들
도
있으니
세상은 바뀔 거다.
냉소적이지 말자!
keyword
사회
혐오표현
이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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