핵심문장 익히기이다. 기본적인 인칭 대명사와 인사를 배웠다. 이 책이 좋은 점은 동영상 강의와 복습용 동영상, 단어암기 동영상을 QR코드로 볼 수 있어서 쉽게 배울 수 있고, 원어민 발음도 들을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3강은 ㄲ부터 ㅆ 받침까지 글자의 구조 익히기 연습이다. 한 글자 한 글자 집중해서 쓰다 보니 작은 메모에도 의식적으로 글을 집중해서 쓰도록 노력했다. 조금만 집중해서 썼을 뿐인데 글이 훨씬 보기 좋아졌다. 글씨도 노력한 만큼 좋아진다는 것을 새삼 깨달았다. 20일을 투자해서 평생 메모할 때마다 기분이 좋다면 아주 좋은 투자일 것이다.
3.1 호흡과 소리
호흡과 소리에 대한 정의를 통해 호흡이 소리의 근원이며, 몸속에 존재하는 소리의 진동을 느끼고, 소리와 '감정'이 하나가 되어 몸 밖으로 나간다는 사실이 흥미로웠다. 이 책에서는 링클레이터의 '자유로운 음성을 위하여'에서 소개된 내용을 가지고 응용하여 실천하라고 권한다. 설명을 자세히 읽고 따라 했지만 이해를 돕고자 유튜브를 통해 이 훈련을 참고하니 훨씬 이해하기 쉬웠다.
Part 3 - 드로잉이 손 풀기 연습
자유로운 선, 직선, 세로 선, 곡선, 강약 선, 그러데이션을 그리면서 연습을 했고, 육면체 파생 그림으로 립스틱을 그렸다. 한 번에 중심선과 중심점을 잡고 그리지 못해 여러 번 그리면서 중심점과 중심선이 진짜 중요하다는 것을 다시금 깨달았다. 그 출발점에서 립스틱의 위치와 방향이 정해지기 때문이다. 또한 원기둥 파생으로 종이컵을 그려보았지만, 역시 여러 번 그림을 통해서 조금이나마 보기에 괜찮은 컵 그림이 나왔다.
사색: 처음부터 끝내는 것이 목표가 아니라 책에 적혀있는 대로 과정에 충실하자는 마음으로 집중해서 연습하고, 글씨를 쓰고, 그림을 그렸더니 마음이 기쁘다. 끝내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었을 때와는 다른 삶의 충만함이 느껴진다. 20일 지나고 나서 나의 일상이 어떻게 변해 있을지 기대가 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