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싱클레어 Feb 19. 2024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8일 차

20일 계획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8일


나혼자 끝내는 독학 프랑스어 첫걸음, 염찬희 지음 - 40분

Lesson 08

avoir '가지다'라는 불규칙 동사를 배웠다. 단복수 형태와 부정관사가 부정문으로 바뀌었을 때 변화되고, avoir가 전치사와 관사가 만났을 때 다른 단어로 변환되어서 머리가 아프다. 다 외워야 하는데 익숙지 않아서 외우는 것이 어렵다.


바른 글씨 쓰기 연습, 윤혜진 지음 - 50분

Lesson 08

줄 공책에 연습하기. 이전까지는 방안지에서 연습하도록 되어 있었고, 8강부터는 줄 공책에 문장들을 연습한다. 줄 공책에 글을 쓸 때도 마찬가지로 띄어쓰기와 각 단어들의 간격과 크기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이 글을 이쁘게 쓰는 비법이다.  


발성 및 의사전달, 강수진 외 3명 - 20분

3장 소리의 진동과 발성

3.5 목소리의 볼륨 키우기

성량을 자연스럽게 키우는 훈련으로 시실리 베리의 '배우와 목소리'에 소개된 내용을 연습했다. 음을 유지하면서 볼륨을 높이는 것이 너무 어렵다. 평소에도 음을 잘 잡지 못해서 음치인데, 음을 유지하면서 목소리를 높이는 것이 이해가 되지 않았다. 좀 더 연습이 필요할 것 같다.


매일 드로잉, 김정희 지음 - 40분

Part 4 -드로잉 실전 연습

운동화를 그렸다. 관찰을 좀 더 주의 깊게 해야만 더 자세히 표현할 수 있음을 알게 되었다. 드로잉에서 관찰이 가장 중요하다는 사실.




사색: 책만 가지고 무엇인가를 특히 언어, 글씨 쓰는 습관, 발성, 드로잉과 같이 지식 뿐만 아니라 감각을 숙달시키는 훈련은 배우기가 쉽지 않다는 것을 깨닫게 된다. 그래서 보조 교재로 동영상을 찾아보면서 배우고 있지만, 프랑스어와 바른 글씨 쓰기 연습 외에는 저자가 만든 동영상이 아니라서 책과 정확하게 동일하지 않아 헷갈릴 때도 있다.


아래의 문장은 글씨 연습 문장에서 마음에 와닿은 문장이다.

"우리의 삶이 힘든 이유는 남의 삶을 살기 때문이다. 재미있어야 내 인생이다."

"모든 일은 어려운 고비를 넘겨야 쉬워진다."



매거진의 이전글 책으로 내 삶 디자인하기 - 7일 차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