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incere Baek Sep 30. 2022

좋은 칭찬

칭찬할 때 어떻게 말하시나요?

상대를 칭찬할 때 우린 흔히 “잘했다”는 표현을 쓴다. 하지만 어느 순간 이 말엔 오류가 있을 수도 있겠단 생각을 하게 됐다. 그리고 칭찬도 ‘잘’해야 한단 걸 알게 됐다.


몇 년 전 우연히 연수를 통해 접했던 비폭력대화는 관찰-느낌-필요-부탁 네 단계로 이루어진다.

모두 중요하겠지만 이 중에서도 첫 시작이 되는 ‘관찰’이 아주 중요하다. 생각이 아닌 관찰. 조금이라도 나의 판단이나 평가가 개입되어 있으면 그건 생각이다.


여하튼 이 비폭력대화를 통해 우리가 흔히 칭찬인 줄 알고 쓰는 ‘잘했다’는 말속엔 알게 모르게 평가 또는 판단의 요소가 들어간다는 걸 깨달았다.

그래서 교실에서 아이들을 칭찬할 때 “~ 잘하네.”가 아닌 있는 그대로 ‘관찰’해서 말해주는 게 좋다. 이를 통해 아이가 자신의 모습을 발견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리고 동등한 관계 속에서 상대를 칭찬하는 방법은 사실 ‘고맙다’는 표현이 더 맞을지 모른다.

말 끝에

“고마워!”’

라는 말을 붙이면 아이가 자기 존재를 인정받았단 느낌을 느끼고 스스로 존중하는 싹을 틔운다고 한다.

그래서 누군가 우리 반을 위해 무언가 자발적으로 해 준 상황에선 고맙단 말을 꼭 붙인다.


그리고 어떤 걸 잘하는 아이에게 칭찬해주고 싶을 때 특히

“우와 어떻게 한 거야?”

라는 말로 운을 떼는 방법이 참 좋다고 한다.

나도 실제로 의식해서 그렇게 해보니 그냥 “잘했네~” 할 땐 별 대답이 없던 아이가(사실 잘했단 말을 들으면 ‘감사합니다..’ 말고는 할 말이 없지 않은가) 이것저것 말해주기 시작하는데, 자존감을 높여주면서 대화까지도 자연스럽게 할 수 있었다.


마지막으로,

“와 부럽다~”

라는 아주 간단한 말은 상대를 인정해주는 최고의 칭찬이라고 한다. 이렇게 간단한 방법으로도 인정해줄 수 있다니:)



평소 아이들의 좋은 점을 찾고 칭찬해 줄 순간을 놓치지 않으려고 의식하고 노력한다. 나도 어릴 적 선생님이 툭 던져준 “그림에 소질이 있어!”라는 한 마디에 하루 종일 기분이 좋고 그림에 푹 빠져지내던 시절이 있기 때문이다.


어느 날, 우리 반의 J가 아무도 시키지 않았는데 쓰레기통 주변에 흘러진 쓰레기들을 다 정리하던 장면을 봤다. 평소에 한 번도 그럼 모습을 본 적이 없었는데. 본인도 조금 멋쩍은지 얼른 마무리하고 들어가 버리려던 순간이었다.

“J가 우리 반 친구들이 아무도 치우고 있지 않던 쓰레기통 주변을 깨끗하게 치워줬네. 고마워!”

그 뒤로 J는 매 달 역할 정하기에서 항상 청소 관련 역할에 지원했다. 그리고 1학기 말 설문조사 중 ‘선생님이 좋았던 순간은?’ 질문에서 ‘내가 쓰레기를 치웠을 때 친구들 앞에서 칭찬해주신 것’이라고 썼다. 만약 내가 그 순간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면.

그 순간을 놓치지 않고 칭찬 한 마디를 해줌으로써 우린 암묵적으로 큰 신뢰를 쌓은 것만 같았다.


이렇게 내가 던져주는 말들은 절대 그냥 사라지지 않고 아이들에겐 햇빛처럼 물처럼 좋은 양분으로 스며든다.

무한한 가능성을 품은 내가 만나는 아이들에게, 좋은 칭찬으로 좋은 양분을 부어주고 싶다.

매거진의 이전글 이해의 시작은 관찰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