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신사동 마케터 Aug 04. 2022

회사 생활 잘 하려고 딴짓을 해요

안녕하세요?

신사동 마케터입니다.


오늘은 6번 이직 해보고 깨달은 회사 생활 잘 하는 노하우에 대해 한번 이야기해보려고요.


저도 한때는 회사가 유니버스의 중심이던 시기가 있었어요. 보통 이런 시기는 사원 딱지를 막 떼고 회사에서 일을 가장 많이 하고 업무 뽕이 머리 끝까지 차오르는 대리~과장 시기에 찾아 오는데요. 잘하려고 자발적으로 야근하고 그걸 자랑스럽게 생각하기도 했어요. 회사 뒷담화로 2~3시간 떠드는 건 기본이고 정보라는 이름으로 포장된 풍문과 소문에 뒤쳐지지 않으려고 많은 에너지를 썼죠.


그때 당시엔 제가 일을 잘한다고 생각했어요. 실제로 인정을 받기도 했지만 돌이켜 생각해보면 마음은 항상 가난했던 것 같아요. 제가 열심히 하는 만큼 후배가 따라주지 않으면 그게 그렇게 이해가 안됐어요. 분명히 저번 달에 말해줬던 실수를 반복하는 후배를 보며 ‘얘가 나를 무시하는 건가?’ 온갖 추측을 하곤 했죠. 지금 생각해보면 후배한테 정말 미안하네요. (미안하다… 용서해주겠니… )


그리고 그것 말고 딱히 제가 잘할 수 있는 일이 없기도 했습니다. 학교를 졸업한 뒤부터는 만나는 사람도 가는 장소도 모두 회사oriented 였으니까요. 남다른 취미도 없었고 회사 일에 매달릴 수록 저의 유니버스에서 회사는 점점 커져만 갔습니다. 업무 욕심이 많았고 더 잘할 수 있다는 생각이 드니까 계속해서 더 좋은 회사, 더 나은 경력, 더 나은 동료를 찾아 끊임없이 이직을 했어요. 항상 뭔가 부족했거든요. 아무리 물을 마셔도 목이 말랐습니다. 


그런데 이직을 6번이나 하고 나니 드는 생각은 내 맘에 쏙 드는 완벽한 회사, 일, 동료라는 건 유니콘 같은 환상이라는 결론을 얻었어요. 그리고 항상 저를 괴롭혔던 부족함은 사실 저에게 원인이 있다는 것도 깨달았습니다. 회사에 너무 몰입 하다 보면 점점 시어머니가 됩니다. 100번 잘해도 1번 삐끗하면 탈락인 거예요.


이 결론을 얻고 나서 저는 회사와 좀 거리를 두기로 했습니다.

제 아이디어가 채택되지 않아도 그런가보다 하고 넘어갈 수 있게 되었고 생각한데로 완벽하게 구현 되지 않아도 80% 정도 일치하면 그냥 갑니다. 옛날처럼 후배들의 업무 역량을 끌어올려줘야겠다는 사명감 같은 것도 사라졌습니다. (물론 도움을 청하면 제가 아는 모든 지식을 활용해 도와줍니다!) 업무 시간이 지나면 회사 생각은 하지 않습니다.


대신 회사가 끝나면 딴 짓을 합니다.

저에게는 그게 글쓰기였어요. 답답했던 마음을 글로 푼 적도 있었고 잘 몰랐던 개념을 공부해서 정리하기도 했어요. 콘텐츠에서 얻은 영감도 글로 썼어요. 콘텐츠를 소비만 하는 사람이라는 자격지심이 사라졌어요. 책 한권을 보고 글을 한편 쓰면 ROI가 맞았다는 생각에 뿌듯해졌어요. 그렇게 2년 정도 글을 꾸준히 쓰다보니 콘텐츠가 쌓이고, 쌓인 콘텐츠는 심지어 돈을 받고 팔 수도 있더라구요. 전자책을 냈고 마케팅과 관련된 강의를 할 기회가 생겼어요. 글쓰기 모임과 독서 모임을 유료로 열 수 있게 되었어요. 월급 말고 ‘나’로 돈을 벌 수 있다는 사실이 짜릿했습니다. 회사 일을 아무리 잘해도 이 감각은 절대 느낄 수 없어요.


지금 혹시 너무 몰입해 계시지는 않으신가요?

물론 몰입 할 줄 아는 사람은 멋있는 사람이에요! 하지만 몰입하는 대상이 인생의 전부가 되는 순간 집착하게 되요. 일희일비하고 웃음기는 사라집니다. 우리 스스로에게 약간의 딴짓을 허용해봐요.   

오늘도 행복하세요~!


#그로스마케터


#신사동마케터


매거진의 이전글 최고의 복수는 완전한 망각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