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모리샘 Jun 25. 2023

03 외국어로서의 한국어 교육 석사 시절을 지나면서

공부는 끝이 없구나!

 대학원에서는 무슨 시험과 발표가 이리 많은지 그래서 하나라도 빨리 끝내고 싶었다. 외국어 시험도 빨리 통과하고 싶었다. 이 시험에는 족보가 있었는데 번역이 부족해서 결국 모두 재 번역하였다. 이런 노력을 하는 걸 보면서 뭐 그렇게 까지 하냐는 주변 사람들 말을 한쪽 귀로 흘리고 영어 공부한다는 마음으로 진짜 열심히 번역본을 만들었다.


이 번역본은 후에 후배들에게 넘기면서 뿌듯했다. 내용 정리를 몇 번에 걸쳐서 했고 문맥을 여러 번 수정, 한국식 번역으로 외우기 쉽게 내용을 손댔다. 이렇게 생소한 분야는 전반적 내용의 흐름을 외우는 게 효과적이었다. 외국어 시험을 보는 날 아침까지 긴장을 놓지 않았다. 이 시험을 놓치면 재시험을 보면 되지만 계획했던 일정에 차질이 생기기 때문에 반드시 통과해야 했다. 애를 썼고 무사히 통과됐다.


 하지만 진짜 중요한 시험은 종합 시험이었다. 일단 시험 범위가 광범위했고 세 개의 과목이라 걱정이 앞섰다. 교수님들마다 출제 성향과 출제 방식이 달랐기에 선배들을 통해 정보를 얻는 것이 중요했다. 거의 주관식이었기에 더 부담스러웠다. 문제를 비교 분석하여 자신의 견해를 써야 했기에 정확한 정보와 기본적인 학습량이 필요했다. 외우는 것도 이해를 기반으로 자신의 의견을 기술해야 했고 이는 어떤 두 개의 비교인지 역사적 흐름순으로 이해하고 있어야 했다.  


한동안은 교수법의 특징과 그 내용들을 빈 용지에 모두 한 번씩 정리해서 써 보고 정리하는 등의 노력을 기울였다. 종합 시험도 밤에 치러졌는데 문제지를 받고 제일 먼저 나가야겠다고 생각했다. 교수법의 시기별 주요 흐름과 중요한 포인트들을 조목조목 비교 기술하였고 첫 제출자로 교실을 나섰다. 결과를 기다리는데 상당히 초조했다. 무슨 시험이든 확신할 수는 없다. 다행히 졸업 시험도 통과됐다.


 위의 두 과정들은 생각했던 것보다는 수월하게 통과했지만 만약 쉽게 생각하고 접근했다면 결과는 달라졌을 거라고 지금도 생각한다. 조금 더 신중해야 통과할 수 있다. 후에 박사 과정에서도 이런 시험을 쉽게 접근한 사람들은 통과하지 못한 것을 보면 이러한 인식의 접근이 중요한 것 같다. 뭐든 과하게 신중하게 해야 실수도 차질도 없다는 경험을 얻었다. 이러한 경험덕에 지금까지 살아온  대충, 일단 이런 인식은 대학원 시절에 다 사라진 것 같다.


이렇게 두 가지의 과정을 통과한 후에 드디어 마지막 관문인 논문이 시작되었다. 지금까지와는 다른 새로운 논문 지옥이 열렸다. 생각한 것보다 더 어려웠다. 논문을 쓰지 않아도 졸업은 가능했지만 후에 박사 과정을 혹시나 하는 생각에 석사 논문이 있어야 했고 기왕 여기까지 왔는데 마무리까지 잘하고 싶다는 욕심이 생겼다. 그래서 논문을 굳이 선택했고 한 6개월 정도 도서관에서의 삶이 시작되었다.


… 다음

작가의 이전글 02 대학원 석사 과정에 입학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