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이기적 소시민 Jul 11. 2023

교토에서 저녁을

칠월십일월요일, 무계획을 시도해 보다.

  무조건, 도착 시간을 기준으로 거슬러 출발 시간을 정한다. 오늘 비행기 시간이 9시 30분, 두 시간 전에는 도착해야 하니 7시 30분까지는 도착해야 한다. 지하철 기다리는 시간과 주차장에 변수가 생길 수 있으니 이것저것 포함하고 여유 시간 삼십 분 정도를 주고, 에... 막히진 않을 테니 약 두 시간 걸린다고 생각해서 새벽 네시 반에는 일어나.... 아니지 씻고 뭐하는 시간도 생각해야 하니까 음... 어... 결국 3시 40분 기상으로 잡았다. 아차, 일어나려면 늦어도 열 시에는 잠들어야겠다!!!!! 그러고 바로 잠이 드나...? 거의 한 시간을 핸드폰을 붙들고 쳐다보다가 잠에 들었다.


 물론, 집착에 가까운 저 시간 안배가 어떤 이에게는 꽤나 불편하게 보일 수 있겠지만 당장, 오늘 새벽만 보더라도 내가 옳았다고 자부한다.

 나이를 먹을수록 자꾸 깜박하곤 한다. 오늘 새벽도 그렇다. 떠나기 전에 채워야 할 화장품용 주머니가 아무리 찾아도 보이지 않았다. 너무 늦어지면 화장품 없이 가리라 마음을 먹고 10분 알람을 맞춘 후 화장품 가방을 찾기 시작한다. 그게 뭐라고, 등에 땀이 줄기를 이룬다. 그렇게 십 분이 흐르고 그냥 가야겠다고 마음을 먹는 순간! 일어나자마자 벗어둔 잠옷 사이로 빼꼼히 찾던 가방이 보였다. 예상 시간보다 약 20분 정도 늦어졌지만 그래도 이걸 다 감안한 나의 혜안(?) 덕분에 더 늦어지진 않았다고 스스로를 다독였다. 갑자기 몰아친 비바람에 차가 크게 흔들, 기름 채우는 걸 깜박한 나 자신을 타박하며 마음도 한 번 크게 흔들. 그래도 공항까지 잘 도착하고 나니 출발 세 시간 전. 누구는 이렇게 일찍 온 게 후회되지 않느냐고 하겠지만 오히려 내 마음은 편-안.




 계획성이 곧 안전이요, 안전의 기준이 곧 계획임을 신봉하는 내가 세운 이번 여행의 콘셉트는 ‘가급적 무계획‘이다.
- no, No, NO. 안돼요. 가이드북 치워요.
왜요?
- 그건 관광객을 위한 거에요.
내가 관광객이에요.
- 아니, 당신은 여행자예요!
차이점이 뭔데요?
- 관광객은 삶에서 탈출하고 싶어해요.여행자는 경험을 하고 싶어 해요.
때때로 삶에서 탈출하고 싶어 하는 게 뭐가 문제에요?
- 삶이 얼마나 남았는지는 알 수 없어요. 탈출하려고 왜 삶을 낭비하죠?


 인스타를 보다가 짧은 영상에 눈길이 갔고 그 영상 중에서 ‘경험’이라는 말이 마음에 콕, 박혔다. 관광이든 여행이든 지금 내가 누리는 ‘일상’이 있어야 그게 가능하다는 걸 알 나이가 되어서인지 경험하는 여행자를 아주 조금이라도 연습하고 싶어졌다. 그래서 세운 이번 여행의 콘셉트는 ‘가급적 무계획’. 내 성향을 너무나 잘 알기에 너무 낯설면 분명 호텔에만 있으려고 할 게 뻔했다. 그리고 완전한 무계획은 아직 무리다. 그래서 이번엔 그나마 많이 가본 일본으로 하고 내가 가장 머물고 싶었던 교토로 잡는다. 그리고 내 나이에 에어비앤비 혹은 게스트하우스... 놉!! 가성비 좋은 호텔로 잡는다. 나머지는 그냥 가고 싶으면 가는 걸로. 헤매는 걸 두려워하지 않기, 모르면 주변 사람에게 물어보기, 누군가의 도움에는 기꺼이 응하기 그리고 넉넉하게 걷기.


 그럭저럭 교토역까지 도착했는데 아니, 여기서 3분 거리라는 호텔이 내 눈에만 안 보인다.

 ‘와.신.난.다.이.주.변.을.산.책.할.절.호.의.기.회.네.이.런.하.늘.이.점.점.캄.캄.해.지.는.데.괜.찮.은.거.겠.지.‘

 헤매기를 약 30분. 이 멍텅구리 핸드폰 지도 대신 주변 사람들에게 도움을 청하기로 했다. 한 어르신께 물어봤는데 모르시겠다는 눈치였다. 그 때!!! 영어를 조금 하신다는 대학생으로 보이는-그런데 실상은 마흔여덟이시라는-분의 도움으로 함께 걸으며 길을 찾기 시작했다. 물론!! ^^ 그분도 모르시는 눈치였다. 사람이 참 그런 게, 상황은 나아지지 않았는데 말도 잘 안 통하는 아저씨의 배려가 사람 마음을 참 편-안하게 해준다. 거기서 헤매기를 약 십 분. 그래도 웃으며 대충 길을 찾은 듯하다고 웃으며 헤어지고 정말 그 길로 조금 걷다 보니 호텔이 나왔다. 할렐루야!!! 호텔이다!!!! 호텔에 들어가 체크인을 하는데 오메?! 한국인이다!!!!!  체크인 편-안하게 완료하고 짐을 풀고 나니 하늘에선 소나기가 쏴아아.


신께서는 나를 정말 사랑하시나 보다. 아니지... 이건 다른 사람들의 상황과 비교하면 일면 이기적인 감사 아닌가?  됐어! 까짓것, 오늘은 나도 편애 좀 받아보자구!!!

 

 다분히 이기적인 마음에서 비롯되는 감사지만, 뭐, 오늘만큼은 정말로 편애받는 어린 아이가 되고 싶었나 보다. 어른스러워야 한다고 생각했고 그래서 틈을 보이고 싶지 않았다. 그래서 더 완벽하게 정확하게 뭔가를 준비해야만 한다고 생각했었다. 그런데 오늘만큼은 누가 보면 이기적이라고 여길 생각도 서슴없이 질러버린다. 혼자 온 여행지에서만큼은, 그냥 오롯이 ‘나’만 보고 싶은가 보다.


잘 보면 정말 빗줄기가 그르케 시원하게 내릴 수가 없었는데 그게 안 담기네. 그리고 호텔도 넘 맘에 들어!!!

 

좋다! 진짜 좋다!!
좋은 사람들 덕분에 잘
비 오는 교토라니!!! 잠깐, 비가 오면 누구 후시미이나리를 가보라고 했었는데....!!!
일단, Go!!



호텔에 도착해서 옷을 갈아입고 든 생각이 비 오는 후시미이나리였다. 비라고는 정말 끔찍하게 여기는 내가, 우산도 챙겨들었다. 까짓것, 내 마음이 지금은 후시미이나리를 원한다. 중간에 돌아오더라도 일단 간다! 출발!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