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크리 Jan 26. 2022

길치 만이 누리는 행복을 아시나요

혹시 모르실 거 같아서


내 길치 인생 만 32년 차쯤 됐으니, 이 정도 경력이면 길치의 삶에 대해 조금 아는 척을 해도 되겠지 싶어 오늘의 글을 시작해본다. 나의 길치력을 조금 설명해보자면 나에게 ‘길’이란 철저한 암기의 대상이고 소위 ‘감각’이라는 것으로 접근할 대상이 아니다. 한 예로, 거주한 지 만으로 벌써 2년이 다 되어 가는 동네 은행이나 카페를 갈 때조차 늘 지도 앱을 켜야 할 정도라 십 년을 찰떡같이 붙어 지낸 나의 짝꿍마저 이런 나를 두고, 적잖은 당황을 비추한다.  



부끄러움이 많던 학창 시절에는 이 정도면 진짜 무슨 병이 아닐까 싶어, 진지하게 나의 뇌를 걱정한 적도 있었다. 뇌 CT라도 찍어봐야 하나, 남들에게서는 정상 작동하는 뇌의 어떤 영역이 내게서는 제 역할을 안 하고 있는 건 아닐까. 이런 무엄한 무임승차를 마냥 보고만 있어야 할까, 어떤 의학적 조치를 취해야 하진 않을까 하고 말이다. 별히 조금 똑똑해 보이고 싶은 날이면 이 길치력은 나를 짐짓 환장케 하는 것이었다. 백화점 푸드 코트처럼 조금이라도 넓은 식당을 가게 되면 자리를 못 찾아가는 건 기본이고, 잠깐 다녀오겠다 나선 화장실에서도 50%의 확률로 자주 틀리고 말아서 들어올 때 방향을 외워두지 않으면 엉뚱한 곳으로 나가 헤매는 일도 다반사였다.



그렇다고 이 길치의 인생이 늘 우울하고 슬픈 것만은 아니다. 사실은 처음부터 이것을 말하고 싶어 입이, 아니 손이 몹시도 근질거렸다. 내가 베스트로 꼽은 가장 큰 장점은 무엇보다, 세상이 늘 새롭다는 점이겠다. 왔던 곳을 또 와도 절대 질리지 않기 때문이다. 왔던 곳을 찾겠다고 길을 헤매다 보면 가끔 새로운 곳을 발견하기도 하는 데 이건 감히 길치의 특권이라 말할 수 있겠다. 내가 지도를 켜지 않고 걷겠다는 날이면, 힙하고 핫한 장소를 한 두 곳 찾아내는 것은 일도 아니다. 내가 사는 지금 이 세상은 정말 감사하게도  GPS 덕분에 나의 현재 위치를 저장해 둘 수가 있어서, 나중에 다시 찾아올 수가 있다. (다행스럽게도 지도는 잘 읽는다.) 그래서 나와 같은 길치 만렙에겐 이 세상이 얼마나 흥미진진한 곳인지 모른다.      



 남이 쉽게 멋져 보인다는 점도 빼놓을 수 없는 장점이다. 지도 앱을 켜지 않고도 척척 길을 찾아내는 사람이 나에겐 그렇게 유능해 보일 수가 없다. 내가 아무리 노력해도 결코 닿을 수 없는 능력을 아무렇지 않게 사용하는 사람이 쿨하디 쿨한 천재 같아 보이는 그런 느낌. 길치가 인간관계 안에서 얻을 수 있는 이점은 그뿐만이 아니다. 나를 데리고 어디를 가는 친구가 있다면  그가 아무리 길을 헤매도 나는 그를 타박하거나 불평할 일이 절대 없다. 그것은 내 성격이 좋아서가 아니라 그 친구가 길을 헤매고 있는지 알 길이 없기 때문이었다. 이러한 이점을 십분 활용한 것이 나의 전 남자 친구이자, 현 남편 되겠다. 우리 남편은 나를 처음 어디 데리고 갈 때 본인이 아무리 길을 헤매도, 타박 한번 하지 않는 나를 보고 참 성격이 괜찮은 사람이라 생각했다고 했다. 왔던 곳을 척척 기억해 내는 그를 보며, 내가 진심을 담은 찬사를 날릴 때 우리 남편은 얼마나 으쓱했을까. 그래 그거면 된 거다.   


그나저나 이 길치력은 나이가 들어도 그 기세가 좀체 꺾이지 않을 것 같다. 이미 소박한 나의 기억력조차 점점 더 줄어들 테니 이것은 이번 생에서 어쩔 수가 없는 문제라는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나는 더 이상은 불평하지 않고 이를 받아들이기로 했다. (방법이 없으니까) 내가 노력 없이 가지고 태어나 덕 본 게 있듯, 이것도 그냥 이렇게 생겨먹기를 타고난 거라고. 그래서 길치로 30년 이상을 살아보니 좋은 점도 있다는 것을 애써 발견하여 이렇게나 열심히 기록하는 중이다.


있는 그대로의 나를, 듬뿍 사랑해주자는 새해 결심의 일환으로 말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똥 묻은 내가, 겨 묻은 너를 나무랐네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