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ra Mar 12. 2024

인생의 OKR, 비전보드 만들기

목표에 다가가는 여정을 그려주는 비전보드 만들기


모두들 자신이 이루고 싶은 꿈이 있을텐데요. 그 꿈을 현실로 만들어주는 강력한 방법 중 하나인 비전보드는 만들어보셨을까요? 해당글은 매일 스쳐 지나갈 수 도 있는 나의 하루에 몰입감을 선사해 주는 인생의 OKR,  비전보드에 대한 저만의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비전보드란 무엇일까요?

비전보드(Vision Board)는 자신이 원하는 목표를 시각적으로 나타내는 도구인데요. 특히 우리가 생각하는 인생의 목표는 머릿속에 떠올리기만 한다면 당장 무엇을 해야 하는지 명확하게 보이지 않을 때가 많은 거 같아요. 무수히 많은 나의 하루하루가 모여서 꿈에 도달하는데, 무엇을 해야 하는지 보이지 않는다면 자칫 목표와 다른 인생을 살 수 있고 이는 곧 내가 원하는 꿈과 멀어지는 결과가 될 수 있어요.


이렇듯 비전보드는 내가 원하는 목표가 무엇인지 시각적으로 정리하여 목표에 대한 가시성을 제공하고 그에 따라 오늘, 일주일, 매월, 매년 무엇을 하면 좋을지 구체적으로 떠올릴 수 있게 도와주는 목표관리 도구의 일환인데요. HR 업무를 하고 있는 저는 비전보드를 보면서 이게 곧 내가 일하면서 목표관리 방법으로 이용하는 OKR과 참 많이 닮았다고 생각했습니다. 그래서 비전보드는 내 인생의 OKR이다라고 생각해요.



비전보드는 어떻게 만들까요?

먼저 제가 최종적으로 이루고 싶은 것들을 쭉 적어서 리스트업 해보았는데요. 특히 경제(자산), 인간관계, 직업(자아실현) , 행복(건강 및 여가) 이란 4가지의 카테고리를 바탕으로 적었답니다. 경제(자산)를 설정할 때 순자산 XX 억, 어떤 집에 살건지 구체적인 숫자를 바탕으로 적었고 인간관계는 내 주위에 어떤 영향력을 주는 분들과 함께 하고 싶은지에 대한 특징을 적고, 직장인이 아닌 직업인이 되는 게 꿈인 저는 직무적으로 이루고 싶은 목표, 관련한 활동들을 쭉 적었습니다. 행복이란 카테고리에서는 가족들과의 행복한 삶, 나 자신을 위해 꼭 해보고 싶은 내용들을 적었어요.


두 번째는 내가 적은 나의 꿈들을 보여줄 수 있는 이미지를 찾았어요. (핀터레스트나 각종 무료 이미지 사이트 이용) 이렇게 하는 이유는 목표(꿈)를 시각화해서 내가 꿈꾸는 삶이 무엇인지 바라볼 수 있고 이를 통해 동기부여를 얻을 수 있어요.


마지막으로 이를 바탕으로 목표와 이미지를 연결시키는 비전보드를 작성하는데요. 전통적(?) 으로는 큰 보드나 하드보드지에 목표를 적고 목표와 관련된 이미지를 붙여나가는데요! 저는 PPT로 작성하여 파일화 시켜 언제든지 꺼내볼 수 있게 만들었답니다. 만들면서 꼭 이루고 싶다는 열정과 이뤘을 때의 감정이 간접적으로 느껴지는 기분이었습니다.



비전보드는 어떻게 활용할까요?

이렇게 만든 비전보드를 활용하는 방법으로는, 첫 번째 비전보드를 바탕으로 그 목표를 어떻게 하면 이룰 수 있을지 주, 월, 연단위의 세부적인 계획을 세우는데요. 비전보드에 작성한 목표가 OKR의 O(object) 였다면 세부적인 계획은 O를 달성할 수 있는 Key Results 가 되는 거죠. 예를 들자면 자산을 얼마까지 달성하는 게 목표였다면 그 금액에 도달하기 위해 매월 얼마를 모으고 부가수입을 창출시킬지의 방법부터, 매주 지출 가계부 쓰기, 주 3시간 이상 투자 및 경제공부 하기 등 자산을 달성하기에 도움이 되는 아주 작은 방법들을 정리하고 실행하는데 이용할 수 있어요.


두 번째로는 매일 보고 또 말하면서 나 자신의 무의식 속에 목표를 넣을 수 있는데요. '말은 우리의 행동을 결정한다'라는 말이 있는 것처럼 나의 목표는 이거다라고 떠올리고 말하다 보면 무의식 속에 그 생각이 자리 잡고 나는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해 열심히 할 수밖에 없는 환경이 만들어진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이렇게 나의 목표를 계속 상기시키며 나의 하루는 목표를 이루는 순간순간들로 만들 수 있어요.





비전보드는 우리가 업무에서 사용하는 OKR처럼 내 인생의 꿈을 실현시켜 주는 가장 강력한 도구라고 생각하는데요. 비전보드를 통해 목표를 시각화하고 시각화된 목표에 집중하여 꿈을 달성할 수 있답니다. 시간 나실 때 나의 꿈을 담은 비전보드를 만들어보시고 나의 매일매일을 내 인생에 목표에 다가가는 여정으로 만들어보시길 바라요!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