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Sera Mar 23. 2024

시간가계부로 시간밀도 높이기

 몰임감 있는 하루를 보내기 위한 시간가계부


시간이 금이다! 시간이 돈이다!라는 말, 다들 한 번쯤 들어보셨을 텐데요. 그런데 이렇게 소중하고 중요한 시간이 모이는 하루를 나는 어떻게 보내고 있는지 들여다본 적이 있나요?






시간은 어느 누구도 더 갖거나 덜 가질 수 없는 공평한 자원

그래서 이 시간을 어떻게 활용하고 관리하는지에 따라 이 시간이 모이는 하루를 만들고 하루의 결과가 모여 인생의 목표를 완성시킨다고 생각해요. 그럼 모두에게 똑같이 부여되는 시간을 적절히 활용할 수 있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바로 오늘 글에서 다룰 시간가계부를 통해 나의 하루의 소모되는 시간을 돌아보고 시간밀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나눠보려고 해요.


많은 사람들이 자신이 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 추측할 뿐 정확하게 들여다본 적은 없다고 하는데요. 저는 평상시에 목표추구형? 목표집중형의 삶을 지향하고 있어 내가 세운 목표를 이룰 수 있는 다양한 방법을 알아보고 또 제 삶에 접목시키려고 고민을 종종 하곤 해요.


목표를 이루기 위한 다양한 방법 중 하나는  인생의 OKR, 비전보드 만들기  란 제목으로 이전 글에서 다루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은 살펴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외 두 번째 방법은 바로 시간가계부 작성하기로 수입과 지출을 작성해서 돈의 흐름을 파악하는 가계부처럼 시간의 흐름을 세세하게 파악해서 몰입해야 하는 일에는 시간을 더 투자하고 허비되는 시간은 줄이는 작업을 한다고 생각하시면 돼요.



시간가계부는 어떻게 작성해야 할까요?

생각보다 더(?) 간단한데요. 나의 24시간을 어떻게 사용하고 시간을 보내고 있는지 있는 그대로 기록하면 됩니다. 저는 처음에는 단순히 09시~10시까지 무엇을 했고 이런 식으로 시간별로 리스트업 해서 채워 넣었는데 그러다 보니 어느 순간 시간에만 집중하고 정작 무엇을 했는지는 대충 넘어가는 증상이 발생했습니다. 그래서 더 잘 쓰는 방법이 있을까 찾아보다가 시간을 기준으로 하는 게 아니라 무엇을 했는지를 구체적으로 먼저 작성하고 그 일을 기준으로 소요된 시간을 작성하는 게 내가 어떤 일에  -> 얼마의 시간을 썼는지가 느껴졌어요.


그렇게 매일매일 7일을 작성하다 보면 7일간의 기록이 모이고, 7일간의 기록에서 내가 몰입하고 싶은 일, 목표를 이루기 위해 꼭 해야 하는 일과, 허무하게 흘려버리고 시간을 소비만 하는 일이 무엇이었는지를 따로 정리하여 시간을 소비만 하는 일은 최대한 줄이고 몰입 그리고 목표를 이루기 위한 일에 시간을 더 투자하는 방법으로 하루의 시간밀도를 높이려는 작업을 진행했어요. 


시간가계부를 작성하면서 출퇴근 시간과 점심시간 그리고 퇴근 이후 시간에 인스타 릴스와 유튜브 , 웹서핑을 하다 보디 하루의 4시간 가까이 시간을 허비하는 게 보였고 최대한 이런 시간을 줄이기 위해 출퇴근 시간에 꼭 읽고 싶은 책을 읽거나, 업무에 도움 되는 비즈니스 관련 주간지를 읽으며 자기 계발의 시간으로 사용하고 있답니다. (다만.. 보고 싶은 드라마나 예능프로가 생기면 출퇴근 시간에 자꾸 보고 싶은 유혹을 꾹꾹 참느라 고생 중..ㅎㅎ) 그래도 목표가 너무 타이트하면 금방 지치거나 포기할 수 있으니 7일 동안 잘 지키고 8일 차 하루는 2시간 정도 꼭 보고 싶은 유튜브나 드라마를 보며 저를 위한 소소한 보상을 하며 장기적인 습관을 기르며 시간가계부를 이용하는 것도 매우 중요해요.






시간가계부의 하루가 모여 나의 일주일, 한 달, 일 년이 됩니다. 

나의 하루에서 허비되는 시간이 얼마인자 확인해 보고 미래목표 달성을 위해 장기적, 그리고 단기적으로 투자해야 하는 업무에 시간을 쏟는다면 더욱 몰입감 있는 하루를 보내고 그 시간이 모이면 어느새 목표에 다 닿았을 거라고 생각합니다. 나의 하루를 관리하여 목표에 다가갈 수 있다고 믿어봅니다!


작가의 이전글 인생의 OKR, 비전보드 만들기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