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순자 Jan 03. 2022

148. 해가 뜨고 지는 것은 다 뜻이 있겠지

최순자(2021). 해가 뜨고 지는 것은 다 뜻이 있겠지. 포천시청. 시민에세이. 2021. 12. 31.


http://news.pocheon.go.kr/newshome/mtnmain.php?mtnkey=articleview&mkey=scatelist&mkey2=11&aid=25406&bpage=1&stext= 



내가 주로 지내고 있는 곳은 사방이 산으로 둘러싸여 있다.
그러다 보니 아침에는 해가 늦게 뜨고,

해가 짧은 지금은 오후 네 시 반이면 산 뒤쪽으로 숨는다.
해는 보이지 않더라도 서쪽 하늘은 다행히

내가 좋아하는 노을로 물들어 있다.
때로는 빨갛게 달구어 있다.

요즘처럼 추울 때는 떠있는 해가 고맙고, 햇볕이 아깝다.
해가 지고 나면 부쩍 더 춥게 느껴지고

님 그리 듯 햇살이 그리워진다.


어느 날 해가 막 서산 너머로 지려할 때

노모에게 “벌써 해가 지려 하네.”라고 했더니,
“다 뜻이 있겠지.”라고 짦게 응수한다.
노모는 밤에 전깃불을 잘 켜지 않는다.
“뭣 하러 불 켜고까지 뭣해야 하냐?”라고 반문한다.
훤해지면 일어나고,

어두워지면 잠자리에 들어야 한다는 생각이다.

맞는 얘기다.


자연의 시간에 맞춰 사는 게 어쩌면 가장 건강한 삶이리라.
그러나 현대인에게는 쉽지 않은 얘기다.
내 경우도 어두워졌다고 불 켜지 않고 잠든 적이

단 한 번도 없는 것 같다.
그러나 앞으로는 가능하면 그렇게 살고 싶다.
자고 일어나는 시간부터 자연에 맞추는 것이

내가 바라는 자연을 닮은 삶이지 않을까 싶다.

해가 뜨고 지는 것은 뜻이 있으리라.



작가의 이전글 146. 유일한 대면 강의_초심을 잃지 말기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