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 교사교육 전문가 최순자 박사 425회 칼럼
최순자(2023). 영유아·놀이중심, 일본의 유아교육 18) 연말 발표회 때 부모도 참여하는 유치원.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공명재학당. 2023. 5. 23.
연말 발표회 때 부모도 참여하는 유치원
“봐, 이렇게 해야지.” “그래, 그렇지.” “쉽지 않네.” 극 연습을 하던 엄마들이 나누는 얘기입니다. 도쿄 유치원 견학을 했을 때이다. 학부모들을 위한 교실이 별도 있었다. 엄마들이 그곳에 모여 연말에 있을 아이들 발표회 때 아이들을 위해 선보일 극 연습이 한창이었다.
대부분의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연말이나 학기 말에 발표회를 한다. 가족을 초대한다. 참석은 할아버지, 할머니, 아빠, 엄마는 아이들의 노래, 동극, 장기자랑 등을 감상한다. 우리나라 부모님들은 대개 내 아이가 잘하나 지켜보면서 사진이나 영상 촬영에 바쁘다.
그런데 견학 갔던 도쿄의 유치원에서는 아이들뿐 아니라 부모들도 무대 위에서 극을 보여주었다. 이는 아이들을 즐겁게 하기 위한 것이다. 모든 행사의 주인공은 아이들이 되도록 한다. 보육과 유아교육은 아이들 발달을 위해서다.
아이들도 스트레스받으며 연습해서 발표회 때 부모들에게 잘 보이게 하는 것은 의미가 없다. 그래서 조금씩 연습하는 것을 그날 그냥 즐긴다. 그리고 이처럼 부모들도 아이들을 위해 뭔가는 하는 것이다. 관점의 전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