놀이 중심 오차노미즈여자대학 부속 유치원

by 최순자

부모교육 & 교사교육 전문가 최순자 박사 432회 칼럼

최순자(2023). 영유아·놀이중심, 일본의 유아교육 25) 놀이 중심 오차노미즈여자대학 부속 유치원.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공명재학당. 2023. 5. 30.


25.PNG


놀이 중심 오차노미즈여자대학 부속 유치원


도쿄도 분쿄구 오쓰카에 있는 국립 종합대학 오차노미즈(お茶の水)여자대학이 있다. 1875년 설립된 도쿄여자사범학교(東京女子師範学校)가 전신이다. 1949년 국립학교 설치법에 근거하여 오차노미즈 여자대학교가 되었다. 한국 이화여대와 자매학교이기도 하다. 이 대학 부속 유치원은 일본 최초의 유치원으로 1876년에 설립되었다. 2008년에 유치원 건물은 등록유형문화재로 등록되기도 했다.


이 유치원은 나무가 많고, 프로벨식 정원은 올라갈 수 있는 동산이나 들어갈 수 있는 동굴 등이 있어 아이들이 그곳에서 신나게 뛰어논다. 나는 이 대학에서 발달임상을 공부하던 시절 유치원 원감이 맡았던 ‘보육 환경’이라는 과목을 들으며, 직접 유치원에 가서 수업을 들었다. 또 유아관찰이나 수업 참관일 관찰, 한국에서 온 견학자 안내, 개인적 견학 등으로 몇 차례 갈 기회가 있었다.


이 유치원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개방보육’이 눈에 들어왔다. ‘개방보육’은 아이들이 하고 싶은 활동을 하게 하는 활동이다. 현재 한국의 놀이중심 활동이라 생각하면 된다. 그래서 교사가 아이들을 가르친다는 개념보다 아이들이 하고 싶은 환경을 만들어주고 스스로 활동을 하게 한 다음, 필요 시 지원한다는 개념으로 보면 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마음이 편한 장소에 아이가 있게 놔두는 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