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원 시 순서를 정해 부모와 대화를 갖는 유치원

by 최순자


부모교육 & 교사교육 전문가 최순자 박사 448회 칼럼

최순자(2023). 영유아·놀이중심, 일본의 유아교육 41) 하원 시 순서를 정해 부모와 대화를 갖는 유치원.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공명재학당. 2023. 6. 15.


히라카타.PNG


하원 시 순서를 정해 부모와 대화를 갖는 유치원


2011년 2박 3일 일정으로 학생들을 인솔해서 오사카 소재 유치원과 보육소(어린이집), 자녀양육지원센터를 견학하고 왔다. 견학생 소감을 통해 일본 보육과 유아교육을 들여다본다. 그 첫 번째 이야기다.


히라카타시립 히라카타유치원은 1926년에 개원했다. 만 4세 1개 반과 만 5세 2개 반으로 구성되어 있었다. 원장을 포함하여 교사 여섯 분과 관리 선생님 한 분이 계셨다. 아이들은 만 4세가 32명, 만 5세가 54명이었다. 차량 운행은 하지 않았다. 도시락과 물은 아이들이 싸 오고 있었다. 교실이 5개, 강당, 운동장, 수영장 등의 시설이 있었다.


교육목표는 '인권을 존중하고 명랑하며, 건강하고, 솔직하게 표현하는 어린이, 배려할 줄 아는 어린이, 마음이 풍요로운 어린이'였다. 우리나라 유치원과 다른 점은 부모와의 관계 형성과 부모가 참여를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이었다. 오후 두 시가 되면, 아이들이 모두 하원했다. 하원 시에는 부모들이 데리러 온다. 부모가 데려가기 전에 매일 돌아가면서 다섯 분의 부모님들에게 원에서의 활동을 설명하며 부모와 대화 시간을 갖고 있었다.


또 오후 두 시부터 세시까지 유치원을 개방하여 아이들이 놀다가 갈 수 있도록 하고 있었다. 유치원에 다니지 않는 지역의 아이들이나 만 3세 아이들이 유치원에 대한 좋은 감정을 갖도록 하고 있었다.


연말에는 부모님께 설문 조사를 통하여 유치원의 문제점을 파악했다. 설문 조사 내용은 아이가 기쁘게 유치원을 다니는지? 유치원을 다니고 나서 배려할 줄 아는 마음이 생겼는지 등이었다. 이를 통해 교육의 질을 향상하고자 했다. 이 활동은 교사에게 본분에 충실하게 한다고 한다.


월 1회 직원연수를 하고, 월 1회 원장 연수를 한다. 유치원에서 요청하면 교육청 직원이 나와서 교사 교육도 수시로 진행하고 있다고 한다. 한편 초등학교와의 교류를 통해 유아들이 학교생활을 긍정적으로 받아들일 수 있으며, 어린이집과 교류도 하고 있다고 했다.


견학생의 소감에서 드러나듯이, 부모교육을 중요시하고 있다는 점, 유아 발달의 입장에서 차량 운행을 하지 않고 도시락을 싸 오고 있는 점, 운동장 개방, 연수의 일상화, 유·초 연계 등의 시사점을 받을 수 있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스트레스 주면서 연습시키지 않고 조금씩 연습해서 즐기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