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모교육 & 교사교육 전문가 최순자 박사 463회 칼럼
최순자(2023). 영유아·놀이중심, 일본의 유아교육 56) 일과, 반 편성, 행사를 통해서 본 다마가와대학교 부속유치원.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공명재학당. 2023. 6. 30.
2000년, 내가 방문할 당시 다마가와대학 부속 유치원 일과이다. 오전 9시 15분에 등원 오후 1시 45분에 하원한다. 등원은 보호자와 함께하되, 자가용 등원은 안 된다. 등원 소요 시간이 1시간 이내여야 한다는 것이 입학 조건이었다. 걸어오든 자전거로 오든, 한 시간 내에 올 수 있는 거리여야지, 먼 곳에서 오지 말라는 것이었다. 물론 원에서 등원 차량은 운행하지 않는다. 아이들 입장을 고려한 입학 조건이다.
등원 후 1시간은 각자 하고 싶은 활동을 한다. 자유선택활동이다. 이후 선생님과 친구들과 함께 아침 모임 시간을 갖는다. 이 시간에는 몇 월 며칠 무슨 요일인지, 누가 오지 않았는지 등을 확인한다. 아침 모임 시간 이후 산보, 조형놀이, 리듬활동, 극놀이 등의 정해진 설정 시간을 보낸다. 설정 시간 이후는 집에서 싸 온 도시락으로 점심을 먹는다. 이후 자유놀이 시간을 갖고, 보호자가 데리러 오는 대로 하원한다.
반 편성은 연령별로 2개 반씩 총 6개 반이었다. 반 이름은 아이들이 친근감을 가질 수 있도록 토끼, 다람쥐, 코알라, 양, 사슴, 기린의 이름을 붙였다. 교사는 팀티칭을 한다. 남자 교사는 내가 방문할 당시 6명이었다. 교사들은 초등학생도 가르칠 수 있는 초등교사 자격도 갖추고 있다.
연간 행사는 소개하면 다음과 같다. 봄에 부모와 교사, 어린이가 게임 중심으로 같이 놀이를 하는 행사가 있다. 이 행사를 통해 부모와 교사 간의 교류, 어린이들끼리의 교류, 다른 가족과의 교류 시간을 갖는다. 다음으로 언덕 순례라 하여 봄에는 어린이들만 목장과 온실을 중심으로 캠퍼스를 산보한다. 가을에는 부모와 함께 산보한다.
그 외 부모와 함께하는 표현활동 중심의 예술 활동, 만 4~5세아의 캠프, 여름에는 수영, 유치원생부터 대학생까지 함께하는 체육제 등이 있다. 또 준비 보육, 발표회, 생일잔치도 있다. 생일잔치는 매달 하는데, 부모들이 직접 만들어 준 선물을 받거나, 초중고생들이 해주는 연극을 관람하거나 연주를 감상하기도 하며, 다른 사람이 자신을 위해 준다는 마음을 갖게 한다.
아이들 입장에서 등원 버스 운영하지 않기, 도시락 싸 와서 먹도록 하기, 동물 이름을 붙여 친근감 있는 반 이름, 팀티칭, 사랑받은 사람임을 느끼게 하는 행사 등이 눈에 띄는 다마가와대학교 부속유치원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