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순자 Dec 11. 2023

살아가는 기술, 사랑하는 기술


최순자(2023). 살아가는 기술, 사랑하는 기술.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공명재학당. 2023. 12. 5.     



한 해를 마무리하는 시점이다이럴 때 듣고 싶은 목소리가 있어 유튜브를 찾아봤다법정 스님 목소리다열반 전 노스님이 살아가는 기술을 가져라.’라는 주제로 강연하는 영상이었다살아가는 기술로 다섯 가지를 들고 있었다자유롭게 살기비교하지 말기소유하려 들지 말기직행이 아닌 돌아가기그리워하기였다   

  

미국 정신분석학자이자 사회심리학자 에리히 프롬도 사랑에 기술이 필요하다며 <사랑의 기술>을 저술했다나는 아직도 기술이라는 말이 왠지 기능적인 인간을 요구하는 것 같아 선뜻 받아들여지지 않지만여하튼 스님도 기술이라 하고 있다.     


프롬은 사랑은 감정의 차원만이 아닌결단이고 판단이고 약속이다.”라고 한다또 사랑의 능력은 세상과 자신에 대한 생산적인 지향을 발달시킬 수 있는 능력에 달려 있다.”라고 본다여기서 생산적인 지향은 좀 더 나은 나좀 더 나은 사회세상을 생각하고의지를 갖고 그것들을 위해 애쓸 필요가 있다는 것으로 본다 

    

결국 사랑은 좋은 생각의 실천이지 않을까 싶다그러기 위해서는 스스로 괜찮은 사람이 자신에게 열정을 쏟고그 괜찮은 좋은 세상을 만들려고 애써야 하지 않을까 싶다     

때늦은 사진금학산에서 바로 본 철원평야

작가의 이전글 포천시지역사회보장협의체 평가보고회를 다녀와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