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최순자 Jul 10. 2024

날씨 예보가 그렇듯

雲山 최순자(2024). 날씨 예보가 그렇듯. 국제아동발달교육연구원 공명재학당. 7. 10.     


자연에서 직접 식물을 기르기 시작한 이후 매일 아침 일어나서 하는 일과가 있다. 날씨 검색이다. 그런데 현재 거주하고 있는 지역은 포천인데 지리적으로는 철원과 더 가깝다. 그러다 보니 항상 두 지역 날씨를 살핀다.      

어느 날 날씨이다. 포천은 구름이 끼고 비가 오락가락하는 날씨 예보였다. 비 예보는 오후 4시, 6시, 밤 10시였다. 반면에 철원은 전체적으로 흐린 날씨였고 비 예보는 자정이었다. 하늘을 보니 비가 오지 않을 것 같았다.      


장마 중 과실이 바람에 떨어지고 있었다. 처음에는 매실인 줄 알고 매실청과 매실장아찌 만드는 법을 영상으로 배웠다. 매실하면, 광양이라서 홍쌍리 주인 전수법과 몇 사람 영상과 글을 살펴봤다. 그런데 나중에 보니 개복숭아였다. 알아보니 개복숭아는 다른 효능도 있지만, 기침과 천식에 특별히 좋다고 한다. 잘 익힌 후 마른기침이 잦은 구순 노모에게 드릴 예정이다.      


개복숭아 효소를 만들기 위해 떨어진 것 중 실한 것은 줍고 나무에 매달려 있는 것은 땄다. 씻은 후 바구니에 담아 장독대에서 말렸다. 항아리에 담을까 하다 마침 사용하지 않은 유리그릇이 있어 씻어서 물기를 말렸다. 청을 담을 과실은 3시간 내 말리는 게 좋다고 해서 그 시간이 지난 후 용기에 담았다. 원재료 향을 살리는 데는 흰설탕이 좋다고 해서 그걸 사용했다. 전수법에 알려준 창호지 대신 촘촘한 면 행주를 덮어 이틀 정도 가스가 나가도록 했다. 그리해도 될 것 같아 내 방식대로 해봤다. 100일 후 걸러내고 먹는 것은 1년 후로 본다.      

내가 사는 지역 날씨 예보만 믿었다면 할 수 없는 일을 한 셈이다. 실제 날씨는 낮에는 종일 흐리다가 밤 9시경 비가 왔다. 지리적으로 더 가까운 철원 날씨 예보가 맞은 셈이다. 그러나 내가 살핀 두 지역 날씨 예보는 대략적으로는 맞았으나 정확히 맞지는 않았다. 날씨 예보는 대략 참고할 일이다.      


우리가 살아가면서 하는 일들도 그렇다. 누군가의 조언이나 충고는 참고하면 된다. 자신이 판단해서 하고 책임은 져야 한다.



매거진의 이전글 결국 시행착오를 하며 스스로 배워야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