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학기 강의 마무리 후>
대학과 대학원 강의를 거의 정리했고,
주 2회 정도만 아직 하고 있다.
교육개선(CQI) 작성을 끝으로
한 학기 강의 모든 과정이 마무리됐다.
24년도 2학기에는 학부 학생들에게는
교직과목 <생활지도 및 상담> <교육과정>을
성인학습자 대상으로는 필수과목
<보육실습> <발달심리>를 맡았다.
두꺼운 교재로 강의하지 않고
시간을 들여 핵심을 요약한 강의 워크북을 만들어 제공하고,
학생들이 스스로 공부해서 발표하고 그 주제에 대해 토론하게 한다.
자신이 파악한 중요 내용과 새롭게 알게 된 것을
자기 것으로 만들 수 있도록 글로 써보게도 한다.
이후 시사점은 실천하게 한다.
또 현장 사례와 내 경험도 녹여서 전한다.
참고는 하나 크게 신경쓰지 않는
학생들 강의평가를 보니 전체적으로 긍정 평가이다.
단 점수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 않는 내 성향을 아는지라
성적 처리에 민감한 학생이 있었다.
그래도 내 소신은 교수는 평가만이 아닌,
피치 못할 사정이 있는 한
조언과 구제도 역할로 보고 기회를 주고자 한다.
배운 것을 삶의 현장과
미래 교사가 되어 교육 현장에서 실천해서
배움의 완성을 이루길 바래본다.
* 두 번째 사진은 미래 교사가 되었을 때
영유아 교육과정에 넣고 싶어 하는 핵심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