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번 "뷰티 브랜드 마케팅이 실패하는 5가지 이유" 에 이어
"잘 나가는 뷰티 브랜드 공통점" 에 대한 생각을 정리 해봤습니다.
브랜드사마다 공감 포인트가 다를 수 있지만
마케팅 진행하시는데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셨으면 합니다.
* 잘 나가는 뷰티브랜드 공통점
최근 성장이 빠른 뷰티 브랜드들의 특징은
퍼포먼스 마케팅+ 자사몰 운영 이라고 생각 합니다.
마케팅 경험이 없거나 자본이 부족한 초기 사업자가 구축하기
어려운 부분이기도 합니다.
1. 자사몰 운영을 통해 고객 분석과 관리가 가능 (판매채널도 일부 활용)
2. 1번을 디지털 고객 구매 여정으로 나누어 분석할 수 있는 그로스팀 보유
3. 디지털 고객 구매 여정에 맞는 컨텐츠 기획,제작 및 광고 노출
4. 재방문, 재구매를 유도 하는 치밀한 프로모션 계획
5. 결국엔 재구매 매출이 높은 곳
위 5가지를 잘 만들 수 있는 전략을 정리 해봤습니다.
많은 브랜드들이 일단 제품부터 만들고 그 제품에 맞추어 마케팅을
시작합니다. 저희에게 광고 의뢰하시는 많은 고객사분들도 그랬습니다.
하지만 브랜드나 제품 핵심 키워드는 제작 단계에서 부터 나와야 합니다.
그 핵심 키워드는 제품명부터, 사이트 분위기, 상세페이지, 광고 컨텐츠에까지
잘 표현되야 하구요.
- 출처 : 하우랩 경험
고객 이해 없는 기획으로 만든 천만 원짜리 영상보다
UGC가 효율이 더 잘 나온다는 브랜드들이 많습니다.
실제로 경험 해보시지 않았나요?
"우리도 경쟁사처럼 예쁜 이미지와 퀄리티 높은 영상 만들었으니 매출 나오겠지" 라는 위험한 생각은 버리시기 바랍니다.
경쟁사의 바이럴영상, 똑같은 광고를 해도 절대 효율이 같지는 않습니다.
수많은 컨텐츠 제작과 A/B테스트를 통해 우리 브랜드만의 컨텐츠를 만들어가야 합니다. 고객 반응이 좋아 보이는 경쟁사 컨텐츠는 10개 중에 그나마 성공한 1개 일수도 있습니다.
컨텐츠 제작은 우리 브랜드&제품을 사랑하는 담당자 또는 제품을 써보고 컨텐츠를 만들 수 있는 외주 업체를 만나는게 중요합니다.
그래도 어렵다면 시딩작업을 통해 우리 제품을 잘표현해준 마이크로 인플루언서 이미지나 영상 으로 계속 테스트 해보시는걸 권해드립니다.
왜? 많은 화장품 브랜드들이 마케팅에 집중할까요?
화장품 브랜드에서 제조 시설을 보유한 경우는 드뭅니다.
OEM/ODM 비중이 높고 화학제품 특성상
제품만으로 큰 차별화를 가지기 매우 어렵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결국 본질은 상품 이라고 생각합니다.
핏이 맞는 제조사를 만나 계속적으로 샘플을 요청해야하고
품질과 사용감이 좋은 제품이 나와야 합니다.
특히 사용감은 재구매에 많은 영향을 줍니다.
결국 브랜드가 성장하기 위해서 재방문 재구매 고객이 필수인데요
사용감이 많은 비중을 차지 합니다.
가족이나 친한 지인에게 추천하고 싶은 정도로 좋아야 합니다.
마케팅은 좋은 사용감을 주는 원료+ 부자재+ 디자인이 나오고 나서
시작해도 됩니다. 우리 제품에 자신감을 가지고 고객을 만나는게 중요하니까요.
대부분 광고 매출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노출)에서 나오시죠?
그리고 광고 분석이나 운영보다 소재(컨텐츠)가 더 중요 하다고 생각하시나요?
좋은 소재는 고객 이해에서 나옵니다.
뻔한 얘기 같지만 그게 다른 브랜드와 구분되는 디테일이 되구요
마케팅의 담당자는 브랜드 가치 유지+ 고객과의 관계 개선을 고려해야 합니다.
그러기 위해서 고객이 느끼는 페인포인트와 브랜드가 해결해줄 수 있는 문제를 대표이사 포함 모든 임직원들이 알 수 있어야 합니다.
광고 소재는 고객 이해를 기반으로 만들 수 있는게 이상적입니다.
그래서 화장품 브랜드에서는 웹디자이너가 아니라 컨텐츠 마케터가 되어야 하죠.
- 출처 : 하우랩경험
지금까지 하우랩이 수십개 화장품 브랜드 마케팅을 경험 하면서
느낌 점을 정리하긴 해봤습니다.
화장품 브랜드 마케팅. 성과에 정답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하우랩은 높은 고객사 이해를 위해 직접 브랜드도 운영하고
퍼포먼스 전문 마케팅팀이 있지만 항상 성공하지는 않습니다.
그래도 뷰티 브랜드를 운영하시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시길
진심으로 바랍니다.
저희 고객사에게 항상 말하면서도 돌아서면 잊어 버리는 문장으로 마무리 하겠습니다.
"왜?안팔리지가 아니라 고객들이 왜 안사는지 생각해보세요"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뷰티브랜드 #화장품광고 #브랜드마케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