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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y Sj Sep 16. 2015

현황 분석(1)

컨설팅 보고서

컨설턴트 일은 제안과 보고의 연속입니다만, 컨설턴트는 언제나 마감 시간에 쫓기고 부족한 아이디어에 괴로습니다. 정답은 아니겠지만, 보고서 작성에 어려움을 겪는 주니어 컨설턴트에게 도움을 드리고자


현황 분석 보고서 초안을 수정하는 방법을 공유합니다.

1. 글의 문장은 짧게, 내용은 명확하도록

2. 현황을 증명하는 수치와 사례를 추가하여 내용 재검토




대부분의 컨설팅 프로젝트에서는 분석, 설계 및  마스터플랜 단계를 거칩니다. 컨설턴트는 분석 단계에서 인터뷰, 자료 조사를 통해서 생각을 잘 정리해야 다음 단계 작업이 수월합니다. 주니어 컨설턴트가 가끔 Root Cause, Fact과 Issue에 대해서 혼돈을 많이 하는데,


예를 들어,

‘영업정보가 공유되지 않는다. 이유는 시스템이 없어서이다. 따라서 시스템을 만들어야 한다’

1)  Fact : 영업 정보의 미공유

2)  Issue : 시스템의 부재

3)  Opportunity : 시스템의 개발


위는 분석이 부족한 예입니다.  시스템을 개발해도 개선되지 않을 것입니다. Fact는 영업 정보의 미공유, 시스템의 부재이고,  Root Cause, Issue는 조사, 분석되지 않았습니다. 조금 더 조사한다면 Issue는 ‘영업의 Win Rate가 낮음’,  ‘고객 일정에 맞춰 생산이 불가’ 등 일 것입니다. 중요한 것은 영업 정보가 왜 공유되지 않았는지, 왜 시스템이 개발되지 않았는지에 대한 Root Cause를 찾아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위의 내용은 다른 글에서 다시 자세히 다루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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