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제해결에서 해법 도출은 전략수립과 같은 의미다. 기업에서 전략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두가지는 ‘전략을 실행함에 있어 제약조건은 무엇인가?’ ‘우리가 보유한 경영자원은 무엇인가?’ 이다. 이것들은 다른 말로 외부환경 조건, 내부환경 조건 이라고 하며 PEST분석, 경쟁자분석, SWOT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다.
PEST분석
문제해결 프로세스를 통해 아무리 좋은 아이디어가 떠올랐다 하더라도 산업 내 법률 규제에 막혀 있다면 실행할 수 없다. 고객의 기호가 바뀌고 있음을 고려하지 않은 해법은 무용지물이다. 나의 아이디어를 구현할 기술이 개발되어 있지 않으면 시도조차 할 수 없다. 여기서 법률은 외부환경의 정치적 요소이며 고객의 기호는 사회적 요소에 해당한다. 이와 같이 기업을 둘러싼 정치(Political), 경제(Economical), 사화문화(Social), 기술(Technological)적 외부환경을 분석하는 작업을 PEST분석이라고 한다. PEST 분석이 선행되어야만 실현가능한 해법을 도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어느 맥주를 만드는 주류회사가 신제품 개발을 위한 PEST 분석을 해본다면 어떻게 할 수 있을까?
경쟁자 분석
PEST분석이 기업을 둘러싼 외부환경을 검토하는 작업이라면 경쟁자분석은 우리 기업과 시장을 놓고 경쟁하는 기업, 잠재적으로 위협을 줄만한 기업, 원재료를 공급하면서 우위를 점하려는 공급자 등을 분석하면서 전략의 방향을 정하는 일이다. 여기서 검토해야 할 경쟁자는 모두 5개가 있으며 시장경쟁자, 신규진입자, 원료공급자, 대체재, 고객을 뜻한다.
문제의 해법을 도출하기에 앞서 외부환경의 PEST분석과 경쟁자분석을 하는 이유는 기업을 둘러싼 환경적 위협과 기회를 기업 내부의 강점,약점과 접목하기 위해서다. 외부환경의 기회와 자사의 강점이 맞닿아 있다면 전략적으로 가장 먼저 고려해야 할 것이며 기회를 활용할 역량이 부족하여 그것이 약점으로 작용한다면 해당 부분 전략을 과감히 포기하던지, 약점을 보완할 방법을 찾아야 할 것이다. 이렇듯 외부환경 분석과 내부환경 분석을 접목한 분석법을 SWOT분석이라고 하며 맥주회사에 적용하여 보면 아래와 같다.
SWOT에 근거한 해법 도출
PEST분석과 경쟁자 분석을 통해 외부환경요소가 해당기업에 기회로 작용하고 있는 점은 맥주 소비층의 꾸준한 증가, 맥주 기호도의 다양화, 소비자 입맛의 고급화로 파악되었다. 위협으로 작용하고 있는 점은 수입맥주가 지속적으로 점유율을 확대하고 있으며 관계 법령의 완화로 신규 진입자의 시장 진출이 용이해졌다는 점이다. 그렇다면 해당기업은 기회를 활용할 강점을 가졌는지 어떤 점이 약점으로 빠르게 보완해야 하는지 파악해야 타당성 있는 전략을 수립할 수 있다. 강점은 업계에서 인정 받고 있는 기술력과 유통망이며 약점은 고착된 이미지와 경쟁사에 비해 다양하지 못한 제품군이다. 과연 SWOT 분석의 결과로 어떤 해법을 도출할 수 있을까?
해당 맥주회사는 멀티 브랜드 차별화 전략 재정립 및 강화, 영업 집중도 향상과 유통망에 대한 협상력 강화, 수입 맥주 중심의 제품 라이업 다양화를 우선 실행 전략으로 도출했다. 이 전략이 이 시점에 해야 하고, 할 수 있는 전략이기 때문이다.
이처럼 문제 해결을 위한 해법은 문제 자체만 바라보아서는 현실과 전혀 다른 방향으로 도출될 수도 있다. 외부환경 분석을 통해 제약조건이 무엇인지, 내부환경 분석을 통해 가용 가능한 자원이 무엇인지 알 때 현실적이고 타당한 해법이 도출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