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주이 Jun 29. 2022

휴직, 계획이 필요한가?

 나는 어려서부터 계획을 싫어했다. 학창 시절 계획하기 좋아하는 친구가 하루 계획, 일주일 계획을 자랑스럽게 보여주며 "오늘 이건 못했어. 내일로 미뤄야 해. 오늘은 두 개나 못 했네 주말에 해야지."라고 얘기하면 도대체 왜 지키지도 못할 계획을 세워서 스트레스를 받는지 궁금했다.(물론 이제 계획을 세워야 그중 몇이라도 달성할 수 있다는 걸 안다)


 나는 계획을 세우고 계획에 구속받는 게 싫었다. 그래서 공부계획도 인생계획도 세우지 않았다. 그러다가 대학생이 되고 자유가 많아져 계획을 세워보고 싶어서 매년 초 다이어리를 샀다. 그렇게 산 다이어리는 항상 앞장만 빼곡하고 한 달 후면 어디에 가있는지 잘 모르겠다.


 요즘 유행하는 MBTI 검사를 해보니 나는 ESTP다. 구속받기 싫어하고 무계획에 즉흥적으로 일 벌이는 걸 좋아하고 마무리는 아쉽다고 한다. 그렇게 나는 무계획적인 나를 받아들이며 살고 있는데, 이번 휴직기간을 무계획으로 보내기에는 너무 아깝다. 언제 다시 나 스스로에게 집중할 수 있는 시간이 올까? 이번이 마지막일 수 있다. 그래서 나는 휴직기간에 할 일을 계획해 보기로 했다.


 우선 건강한 몸을 만들자. 그동안 운동에 소홀했다. 점심시간에 커피 한잔 들고 회사 주위를 산책하는 것이 거의 유일한 운동이었다. 남들 다 좋다고 하지만 아직 해본 적 없는 필라테스를 시작해보려 한다. 필사적인 물장구로 매번 쥐가 나 진도를 나가지 못한 수영도 다시 도전해 보려고 한다. 거기에 건강한 몸을 위해 요리를 집에서 해 먹어 보자. 휴직은 요리 실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절호의 기회다.


 다음으로 머릿속을 채워보자. 회사를 다니면서 아웃풋을 만들어내기 바빠 인풋이 거의 없었다. 인풋을 위해 시작한 대학원, 드디어 논문을 써야 할 시기가 왔으니 전공 공부를 해보자. 또 나는 그동안 공무원 특유의 청렴(?)의식으로 돈에 대해 너무 몰랐다. 자본주의 시대에 발맞춰 재테크 공부를 해보자. 그리고 유학 도전을 위해 영어공부를 시작하자.



 마지막으로 새로운 경험을 해보자. 지금까지 안 해본 것들을 해보자. 우선 브런치 작가가 되어보자. 초등학교 시절 내가 쓴 글로 상을 받으면서 글 쓰는 걸 좋아하기 시작했다. 대학생 때 까지도 주말엔 종종 글을 썼는데 행정고시 공부를 시작하면서 뚝 끊겼다. 그 외에도 자기 브랜딩 하기, 강의하기, 요리 배우기 등 새로운 경험이라면 무조건 좋다.


 무언가를 계획할 때는 설렘과 떨림이 있다. 여행을 갈 때도 어디를 갈지 계획할 때 가장 설레지 않는가. 휴직을 한다면 설레는 마음으로 앞으로의 일상을 계획해보자. 너무 타이트하지 않게, 너무 지루하지도 않게.  




   

작가의 이전글 갑자기 휴직, 뭘 해야 하나?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