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Mircea Mar 02. 2021

오늘은 호두파이가 없네요

우리 동네에는 아름다운 엔틱 장식으로 꾸며진 카페가 있다.

동네 카페 치고는 웬만한 프랜차이즈 카페보다 넓은데, 테이블에 앉아있는 손님은 늘 다섯 명을 넘지 않는다.

작년 9월, 이 동네로 이사를 왔을 때 우연하게 이 카페를 발견한 후로 자주 방문했다.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가 상향조정되었을 때 한동안 카페에 가지 못했던 것을 빼면 주에 세네 번은 갈 정도다. 그로 인해 카페 사장님과도 꽤 친분이 생겨 요 며칠 서울에 볼 일이 있어 다녀왔는데 그 사이 어디 이사 간 줄 알았다며 농담을 건네실 정도다. 


카페에서 내가 주문하는 건 늘 똑같다.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과 호두파이 한 조각.

그런데 오늘은 호두파이가 보이지 않았다.

나는 아이스 아메리카노와 치즈케이크를 주문하며 지나가듯 한 마디를 내뱉었다.


오늘은 호두파이가 없네요.


사장님은 "오늘 호두파이가 빨리 다 나갔네요! 하하" 하시며 계산을 하셨다.

그때 잠시 전화가 걸려와 밖으로 나가 통화를 하고 자리로 돌아왔다.


그런데 테이블 위에 내가 주문한 것 이외에 한 가지가 더 놓여있었다.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 치즈케이크 한 조각 그리고 따뜻함 한 봉지


아이스 아메리카노 한 잔, 치즈케이크 한 조각 그리고 따뜻함 한 봉지. 

내가 주문하지 않은 견과류 한 봉지가 치즈 케이크 옆에 놓여있었다.

사장님의 따뜻한 배려에 감사한 마음이 들었다.




작업을 마치고, 카페를 나와 집으로 향하는 길에 문득 이런 생각이 들었다.


카페 사장님은 내가 뱉은 한 마디가 마음에 걸리셨나 보다. 



내가 무심코 건네는 한 마디가 때론 누군가의 마음을 불편하게 할 수 있다는 것.

알고 있었지만, 그 순간 방심했다.


감사함만을 느끼면 안 되는 거였다. 

감사함은 표현하되 미안한 마음도 함께 들었어야 했다.


누군가는 이런 사소한 걸로 뭘 미안함까지..?라고 할 수도 있을 것 같다.

그러나, 나는 그런 사람이다. 이런 사소한 것도 미안함을 느껴야 하는 사람이어야 한다.


오늘 하루도 또 하나 배우고 간다.

한 번 내뱉은 말은 주워 담을 수 없다는 것. 

말 한마디로 누군가의 마음을 불편하게 할 수도 있다는 것.


사장님의 따뜻한 배려에 감사함을 느끼는 동시에 무심코 뱉은 한마디를 반성하게 되는 그런 날이다.






매거진의 이전글 루마니아에서 결혼을 하는 후배에게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