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매거진 삶의 斷想

You can make anything
by writing

C.S.Lewis

by 김남웅 Feb 13. 2020

한양도성길





의주에서 평양과 개성을 지나
한양에 이르는 마지막 관문에
한양도성이 있었다

지금이야 무악재를 넘으면
잠깐 다다를 한양이지만
옛날 호랑이가 살았다는
인왕산을 넘고 한양도성 지나야
다다를 수 있었다

밤에 오른 한양도성
성곽을 따라 오르는 길에
창 들고 지키던 문지기도 없고
봇짐을 지던 보부상도 없고
성곽을 따라 도시의 빛이 이어진다

성벽을 만들던 사람들과
성벽을 지키던 사람들과
성벽을 오르던 사람들과
성벽을 구경하러 온 내가
시간을 거슬러 닿은 한양도성길

이끼가 끼고
빗물에 바위가 패이고
소나무의 등이 굽어도
천년의 시간을 이어온

나와 나의 아버지와
그 아버지의 아버지가 살았고
나와 나의 아들과
그 아들의 딸들이 살아갈
이곳은 한양도성길










(2019년 4월)
















매거진의 이전글 동대문에서
작품 선택
키워드 선택 0 / 3 0
댓글여부
afliean
브런치는 최신 브라우저에 최적화 되어있습니다. IE chrome safar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