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전
리콜이란 물건에 결함이 발견된 경우 진행된다. 보통 제조사에서 무상으로 수리하거나 교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상황에 따라서는 환불을 해주기도 한다. 환불을 해주는 경우는 수리나 교환으로 해결이 어려운 경우에 진행된다. 예를 들면 오토바이의 설계결함으로 짐을 싣는 구조물을 설치하는 경우 차대가 찢어지는 등의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가 있다.
리콜을 진행하는 이유는 제품의 문제를 보완하기 위해서다. 특히 자동차나 오토바이의 경우 많이 확인할 수 있다. 사람들이 타는 물건의 경우 많은 수의 부품으로 이루어진다. 새 물건의 경우는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일정한 km나 마일리지 이상 사용하게 되는 경우 문제가 발생하는 경우도 있다. 사람들이 타는 물건의 경우 지속적으로 품질을 관리해야 한다. 사람들의 생명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이다.
중고로 거래되는 자동차의 경우 에어백이나 안전벨트에 결함이 있는 경우가 심심치 않게 발생된다. 중고거래를 한 이후에는 제조사에 확인을 해보는 과정이 필요하다. 서비스 고객센터에 전화로 문의를 해보면 된다. 자동차 번호나 차대번호등으로 문의를 해보면 리콜이력도 확인할 수 있다. 무상으로 수리가 진행되었거나 진행되지 않은 리콜 내역을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제조사에서 리콜을 하기로 했다면 반드시 이행하는 것도 필요하다. 리콜이 진행되는 것을 확인하지 않고 거래가 되는 경우 안전에 치명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인수한 사람에게 리콜의 이행여부를 안내하는 절차도 필요하다. 이미 진행하고 있는 경우도 있지만 안내받지 못했거나 잊고 지내는 경우도 많기 때문이다. 사람의 생명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내역이라면 반드시 확인해야 한다.
리콜은 새 물건의 경우만 해당된다고 생각하기도 한다. 아니다. 오래 지난 물건의 경우도 리콜이 진행되는 경우도 있다. 지속적으로 사용하는데 문제가 없다면 다행이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는 상황이 다르다. 리콜 여부를 확인하고 수리나 교환이 필요한 부품이 있다면 반드시 진행해야 한다. 물건은 수단에 불과하다. 사람의 생명보다 더 중요한 것은 없다.
< 오늘의 한 마디 >
저도 올해가 가기 전에
리콜받을 물건이 하나 있습니다.
리콜을 받지 않은 물건이 있는지
확인해 보고 진행해 보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