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계란빵

상황

by 날아라후니쌤

갑자기 추워졌다. 길거리 음식이 생각나는 계절이다. 붕어빵, 어묵 등등의 길거리 음식이 있다. 이 중 계란빵은 더 든든한 음식이다. 가격이 비싼 것은 흠이다. 계란이 들어가서 먹고 난 이후에 포만감이 느껴지기도 한다. 최근 CNN에서 우리나라의 계란빵을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빵 50가지에 선정했다는 소식이다. 우리나라의 길거리 음식이 전 세계로 알려지는 좋은 소식이다.


최근 길거리 음식이 사라지고 있다. 길에서 팔던 붕어빵이나 어묵가게도 찾기가 힘들다. 길거리에 설치하면 신고를 해서 벌금을 내는 경우도 늘고 있다. 길거리 음식은 추운 계절에 판매한다. 길거리 음식을 팔면 얼마나 남는다고 신고까지 하나 싶다. 붕어빵도 매장에서 판매하기 시작했다. 떡볶이나 순대와 함께 분식집에서 붕어빵을 만들고 판매를 한다.


우리나라는 계절이 있다. 열대지방에 있는 나라와는 다르다. 몇 십 년 전에 이야기하던 4계절이 뚜렷한 정도는 아니지만 계절이 존재한다. 계절별로 옷도 달리 입어야 한다. 여름에는 더위에 고생하지 않도록 시원한 옷을 입어야 한다. 추운 겨울에 여름옷을 입고 돌아다니다가는 감기에 걸리기 쉽다. 계절에 맞는 옷을 입고 방한복을 착용해야 겨울을 날 수 있다.


어떤 것이든 상황에 맞는 행동을 해야 한다. 상황 파악을 하지 못하는 경우 낭패를 입기 쉽다. 다른 사람들에게 질타를 받기도 한다. 일을 할 때에도 구체적인 상황을 읽고 판단해야 한다. 상황과 관계없이 자신의 주장만 하는 것은 옳지 않다. 자신이 조금 손해를 보더라도 맥락과 상황에 맞는 생각과 행동을 해야 한다. 이타성을 발휘하는 것은 결국 자신을 돕는 일이다.




지금 조금 손해를 본다고 해서 다른 사람에게 피해를 주는 행동을 해서는 안된다. 다른 사람을 배려하고 도움을 줄 수 있어야 한다. 상황에 맞는 판단을 하기 위해서는 계속적인 자극이 필요하다. 성인이 되었다고 해서 모든 사람들이 성숙한 것은 아니다. 자신의 내면을 가꾸기 위해서는 끊임없는 자극이 계속되어야 한다. 사회의 변화에 발맞추어 성장하는 사람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해야 한다.


< 오늘의 한 마디 >

계란빵 이야기를 하니

계란빵이 먹고 싶네요.

어디에서 파는지부터 찾아봐야겠어요.

가격도 엄청 비쌀 거 같네요.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첫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