brunch

구급차

순간

by 날아라후니쌤


최근 사설 구급대의 환자 이송이 논란이다. 앞서 있던 경찰차의 대처를 두고 갑론을박이 벌어졌다. 사설구급대가 응급환자를 이송 중이라면 경찰차가 함께 사이렌을 울리며 도와줄 수도 있었을 텐데 길을 막고 서있었다는 이야기다. 오히려 2차로에 있던 대형버스가 다른 차선을 가로막으며 길을 터주었다. 구급차에 타고 가던 임산부와 태어나지 못한 아기는 사망한 것으로 알려졌다.


순간은 매우 짧은 시간을 말한다. 순간에 관한 다른 나라의 이야기도 있다. 철길 건널목을 지나던 자동차의 바퀴가 빠졌다. 길을 지나던 경찰이 앞부분을 들고 차량을 이동시켰다. 약 120초 후 기차가 지나갔다. 순간적인 대처가 없었다면 큰 사고로 이어질뻔한 아찔한 상황이었다. 차량을 이동시킨 경찰은 쉬는 날이었다고 한다. 그 상황에 이 사람이 없었다면 어떤 일이 벌어졌을지 의문이다. 하늘이 도왔다고 보아야 맞다.


삶을 살아가다 보면 다양한 경험을 해보아야 한다. 순간적인 대처가 필요한 때가 있다. 이때 나오는 반응은 경험이 있으면 빠르게 대처가 가능하다. 각종 대피훈련이나 예방교육을 하는 이유도 비슷하다. 꽤 오래전부터 전 국민이 심폐소생술교육을 받고 있다. 순간적인 상황에 대처하는 능력이 예전보다 빨라진 이유다. 어떤 일이든 수습하기 위해 필요한 골든타임이 있다. 이를 벗어나면 해결하기 어려운 상황으로 발전한다.


순간의 결정이 모두 성공하는 것은 아니다. 실패하면 다시 도전하면 된다. 매번 기회가 있는 것은 아니다. 발생한 상황에 적극적으로 대처할 수 있는 힘은 경험에서 나온다. 반복된 실패는 학습된 무기력을 만들어내기도 한다. 도전을 하기 위해 공부를 통한 지식을 쌓아야 하는 이유다. 실패도 좋은 경험이 될 수 있다는 것을 아는 순간 성장을 위한 끊임없는 도전으로 이어진다.




눈 깜짝할 사이에 사고는 발생한다. 발생한 사고를 되돌릴 수도 없다. 어떻게 빠르게 수습할 수 있는지를 살펴보고 대처하고 대응해야 한다. 반복된 잘못이 발생하지 않도록 대책을 세우고 실행하는 것도 필요하다. 스스로를 다독이고 단단하게 만들어주는 과정은 성장으로 이어진다. 내면의 성장은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는데도 도움이 된다. 일이 발생한 순간 현명한 대처를 하기 위해 가장 필요한 것은 경험이다.


< 오늘의 한 마디 >

오늘은 어떤 경험을 해볼까요?

새로운 것을 알아보는데 주저하지 맙시다.

keyword
매거진의 이전글진영